2023년 1학기 청소년지도방법론 기말시험 핵심체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5.10 / 2023.05.11
  • 51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장 청소년지도의 의의, 관점, 원리
제2장 청소년지도의 이론적 토대
제3장 청소년지도자
제4장 청소년지도의 과정과 방법
제5장 청소년지도매체
제6장 창의성지도
제7장 사회성지도
제8장 리더십지도
제9장 봉사활동지도
제10장 여가활동지도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1장 청소년지도의 의의, 관점, 원리

1. 청소년지도의 개념적 이해
1) 청소년지도의 의미
① 청소년지도라는 용어의 사용
- 일상생활세계: 일찍부터 사용되어 옴
- 학문 세계: 최근의 청소년학에 발달에 따라서 사용됨
② 학자들 정의의 공통점
- 청소년지도의 목적 지향성, 가치 함축성을 담고 있음
- 청소년지도의 실체적 지도 활동내용을 담고 있음
- 청소년지도의 주체와 객체를 포함하고 있음
③ 학자들 정의의 한계
- 청소년지도의 공간적 범주에 대한 내용 결여
- 적절성 판단의 기준
- 적절한 장소는 청소년 시설과 단체 등으로 함
④ 청소년지도의 의미
청소년지도는 청소년이 덕, 체, 지를 겸비한 도덕적이고 전인적인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청소년지도사, 청소년상담사와 같은 청소년지도 전문가에 의해서 청소년 시설, 청소년단체 등에서 청소년 활동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안내, 지원 활동임

2) 청소년지도와 청소년 육성의 관계
① 지도는 어떤 방향 또는 목적으로의 안내를 의미하고, 육성은 자연스러운 생물학적인 성장을 통한 성숙을 의미함
② 지도의 인위적인 계획성과 구체성을 강조하고, 육성은 생물학적인 성숙과 포괄성을 강조함
③ 언어적 의미가 그대로 학문 세계에 통용되는 것은 아니지만 학문 세계에서 개념을 규정할 때 참고사항이 됨
④ 청소년지도와 청소년 육성의 개념적 관계
- 청소년의 균형 있는 성장
- 청소년 활동, 청소년 복지, 청소년 보호, 사회환경 개선을 아우르는 종합적인 청소년 지원 활동
- 지식교육 위주의 학교 교육에 대칭
⑤ 청소년 육성과 청소년지도의 관계
청소년지도는 조화로운 덕, 체, 지의 직접적인 형성을 위한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작용, 청소년 활동 프로그램 중심으로 청소년의 전인적 성장에 직접적으로 기여하며, 청소년 육성의 핵심적 영역

3) 청소년지도의 등장과 변천
① 청소년지도의 등장
- 1987년 청소년 육성법 제정
- 1991년 한국 청소년 기본계획 수립
- 1991년 청소년육성법을 대체한 청소년기본법 제정 등
- 학교교육 체제에 대응한 청소년 육성체제 고안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1년 1학기 청소년지도방법론 기말시험 핵심체크
  • 2023년 1학기 청소년학습및이론지도 기말시험 핵심체크
  • 구성주의적 인격교육 [개관, 경험사례와 분석, 교육적 적용]
  • 시험이나 학점에 악영향을 받은 적이 있다.7 다른 할 일을 놔두고 이메일 체크를 먼저 한다.8 인터넷 때문에 일의 생산성과 창의성이 떨어진 적이 있다.9 인터넷으로 주로 뭘 보느냐는 질문에 사실을 숨긴 적이 있다.10 괴로운 일이 있을 때 인터넷으로 스스로를 달래본 적이 있다.11 다음 번 인터넷 접속 시기를 미리 정해놓는다.12 인터넷이 없는 세상은 지루하고 따분하고 재미없을 것이라 생각한다.13 인터넷 사용 도중 방해받았을 때 화를 낸 적이

  • [교육] 초등도덕교육방법론
  • 지도방법론에 있어서는 심각한 문제의식을 갖고 이에 접근하려는 노력이 부족하였다. 도덕과 교육의 방법론이 고착상태를 벗어 벗어나지 못하는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겠으나 기본적으로 두 가지를 들 수 있다. 우선, 방법론의 기생효과(寄生 果)에 대한 막연한 믿음이다. 도덕과 교육에서 목표와 내용만 잘 설정해 놓으면 그 성과는 자연적으로 뒤따라오게 될 것이라고 보는 것이다. 또 하나는 정의적 영역을 핵심으로 다루어야만 하는 도덕과의 특성

  • 제7차 교육과정 시행대비 교육과정 업무담당자 연수자료
  • 지도계획7월 1일 - 3일기말 고사 (1학기 후반부 내용) 기말 고사(1학기 전반부 내용)재이수반은 성적의 90%를 인정하여 전교 석차 산출7월 4일- 23일1학기 후반부 내용 학습1학기 후반부 내용 학습여름방학재이수로 인해 결손된 1학기 후반부 내용 학습(24시간 보충)진급반, 재이수반의진도가 같아짐2학기 전반부9월 1일학업 성취도 평가(재이수 및 특별 보충 과정 결과 분석) 9월 15일중간 고사 (진급과 재이수 판정)진급반, 재이수반 시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