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사회계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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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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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사회계층의 의의와 특성
II. 사회계층의 측정방법
III. 사회계층 이동
IV. 한국의 사회계층 구조의 변화
V. 사회계층과 마케팅전략
VI. 귀족 마케팅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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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회 계층의 의의
사회계층이란 사회구성원이 사회적으로 향유하는 명성, 신망, 권력 등의 차이로 인해 형성되는 사회적 신분계층(social status hierarchy)을 말한다. 사회구성원들은 그들의 혈통, 부, 직업, 학벌, 기술 수준 등이 각각 다를 뿐만 아니라, 그들의 사회적 역할 및 사회에 대한 기여도가 제각기 다르기 때문에, 구성원 모두가 동등한 지위를 향유하는 사회를 기대하기는 어렵다. 어느 사회에서나 구성원들은 다양한 기준에 의해 여러 집단으로 분할되고, 이렇게 분할된 집단들은 다시 계층화됨으로써 결국 어떤 형태로든 사회적 계층은 존재하게 된다. 다시 말해서 유사한 사회적 위치를 점한다고 지각되는 일군의 사람들이 하나의 집단을 형성하게 되고 이렇게 형성된 집단들 간에 사회적 지위 상에 상대적인 서열이 형성됨으로써 사회층화 현상이 발생하게 된다.
어느 사회나 그 사회의 문화적, 경제적. 정치적 제 특성과 전통적인 사회제도로 인해 사회층화 시스템이 형성된다. 오늘날 사회에서는 혈통에 의한 세습적 신분보다는 주로 직업, 교육, 소득수준을 기준으로 한 사회적 신분제도가 형성되어 있다. 그 이유는 산업사회에서는 사회구성원 개개인이 지니고 있는 부, 직업, 학벌, 등에 의해 그들이 사회 속에서 향유할 수 있는 명성이나 권력에 차이가 나고, 그로 인해 그들의 사회적 지위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실제로 대부분의 학자들은 사회구성원 간에 불평등을 유발시키는 기본요인으로 부, 명성 그리고 권력(property, prestige and power)을 들고 있으며, 이와 같은 개개인의 부, 명성, 권력은 그들 자신의 직업, 소득, 교육수준 등에 의해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것으로 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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