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소비자 행동의 외적요소 - 사회계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30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사회계층’의 의미
2. 소비자행동에서‘사회계층’이 가지는 의의


Ⅱ. 본론

1. 연령에 따른 사회계층
2. 소득에 따른 사회계층
3. 소득과 연관된 문화생활


Ⅲ. 결론

1. Idea

본문내용
모든 사회에는 이상적인 인간상이 존재한다. 그래서 사회의 구성원들은 이상적인 인간상을 기준으로 하여 자기가 어느 정도에 해당되는지 서열을 매기려고 하고, 그 결과 그 사람의 존경과 명성의 정도를 갸름해볼 수 있는 기준을 가지게 된다. 바로 이러한 과정을 사회계층화(Social Stratification) 멜빔 M. 튜우민. 사회계층론. 삼영사. 1986
라 한다.
같은 사회계층 내에서는 사람들의 태도, 가치관, 사고방식, 행동에서 많은 공통점이 발견되는데 이는 사회계층이 비슷한 수준의 연령과 사회적 지위, 그리고 경제력을 가진 사람들의 집합이기 때문이다.
한편, 소비자행동의 세 가지 키워드 중에 하나인 ‘문화’는 여러 가지 의미를 지니고 있지만 ‘한 사회의 인간행동을 규정짓는 사회적 규범과 양식의 총체적 체계’라고 정의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왜냐하면 특정한 사회계층 내에서는 그들이 공유하는 문화가 있기 때문이다.
공유하는 문화가 있는 사람들은 많은 특성에 의해 계층화가 이루어지고 동일한 사회계층에 속하는 사람들은 연령․소득․직업․교육수준 등의 특성이 유사하기 때문에 그들의 가치는 물론이고 라이프스타일, 행동양식에 이르기까지 유사한 특성을 지닌다. 어떠한 사회계층에 소속되어 있는가는 그들의 의식수준에 영향을 미치고 일정수준의 문화생활을 향유하는 것이 요구된다. 그것은 그들이 스스로 공유하고 있는 문화의 형태일 수도 있고 혹은 그 계층 스스로에게 요구하고 있는 평가기준일 수도 있다.
참고문헌
멜빔 M. 튜우민. 사회계층론. 삼영사. 1986
김상헌, 오진미. 대한민국 1%를 위한 전쟁, 귀족마케팅. 청년정신
정연승. 국내 할인점 시장현황과 성장전략. 삼성경제연구소
Michael R. Solomon. 소비자 행동론.
피에스 부르디에. 사회학의 문제들. 동문선.
로버트 B. 세틀. 소비의 심리학. 세종서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계층에 따른 소비자 의사결정과 마케팅 사례
  • 계층에 속한 타인의 소비형태를 모방하고,이는 이들의 구매 의사 결정 요인으로 작용한다.5 / 122*. 최상류층 마케팅 접근 방법2*. 최상류층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3. 마케팅 자극 요인-Now & Never 전략:한정판매를 할 경우 수요가 집중되는 현상이 있어 지금이 아니면 영영 못사게 되므로 꼭 사야 할 것만 같은 심리를 자극한 마케팅 전략.-명품브랜드 이미지 형성 전략:소비자들의 구매가 제품의 기능보다는 상징성과 이미지로 인해 결정되

  • [소비자 행동론] 소비자의 행동에 따른 마케팅 전략
  • 사회적 등등의 요인 -> 자극과 반응변화 : 소비자 행동 변수간의 관계 2) 소비자 행동의 변수: 자극변수(원인변수), 영향변수(결과변수)① 자극변수㉠ 마케팅 관련 제요인 : 제품, 가격, 유통, 촉진㉡ 기타 경제적, 정치적, 기술적, 사회적 요인, 기타 모든 환경적 요인: 소비자 자신의 욕구, 가치, 신념, 태고, 학습과 같은 내적 요인: 가족, 준거집단, 사회계층, 문화적 특성과 같은 사회적,

  • 가족생활주기,가족과관광,실버관광,체험관광,가족관광,가족마케팅사례,고객옹호마케팅
  • 행동까지 포함한다. 관광 소비자의 의사결정과정은 일반적으로 문제인식(problem recognition) → 정보탐색(information search) → 대안평가(alternative evaluation) → 구매(purchase) → 구매 후 행동(postpurchase behavior)의 과정을 거친다. 관광객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크게 외적인 요인(external factors)와 내적인 요인(internal factors)으로 나누어진다. 외적인 요인에는 문화 ․ 하위문화(culture & subculture), 사회계층(social class), 준거집단(準據集團, reference group), 가족

  • [마케팅]소비자행동요약
  • 행동뿐만 아니라 구매결정과정과 관련하여 발생한 소비자의 내,외적 행동을 모두 포함의사결정 단위인지적 활동자극변수(환경적 요인)소비자행동 분야에서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주는 제반적인 환경요인 어떤 형태로든 소비자의 반응을 유발시키는 개인욍거 요인을 자극변수라 한다.자극변수에는 기업의 마케팅관련 제요인(제품,광고,가격,점포내 제품진열상태,점포위치,판매원등)뿐만이 아니라 타인,가족,준거집단,사회계층과 같은 사회

  • (마케팅) 마케팅의 주요 개념(소비자구매행동, 시장세분화, 마케팅믹스전략, 제품포지셔닝전략, 제품수명주기 등)
  • 사회적인 신분, 구매예산, 광고의 인지, 기능, 가족의 수, 개인의 취향, 과거의 경험, 주변의 충고 등을 고려하여 신중하고 합목적적인 선택을 한다.소비자의 구매행동한편 소비자들은 위의 그림에서 보는 것처럼 외적인 환경요인과 내적인 심리요인에 의하여 특정상품이나 상표를 주로 구매하는 행동을 나타내게 된다. 소비자의 문화적 배경, 소속된 사회계층, 보다 사교적인 준거집단, 가족의 구매패턴 등 사회문화적인 변수와 자사상표의 구매빈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