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소비자 행동의 외적요소 - 사회계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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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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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사회계층’의 의미
2. 소비자행동에서‘사회계층’이 가지는 의의
Ⅱ. 본론
1. 연령에 따른 사회계층
2. 소득에 따른 사회계층
3. 소득과 연관된 문화생활
Ⅲ. 결론
1. Idea
- 본문내용
-
모든 사회에는 이상적인 인간상이 존재한다. 그래서 사회의 구성원들은 이상적인 인간상을 기준으로 하여 자기가 어느 정도에 해당되는지 서열을 매기려고 하고, 그 결과 그 사람의 존경과 명성의 정도를 갸름해볼 수 있는 기준을 가지게 된다. 바로 이러한 과정을 사회계층화(Social Stratification) 멜빔 M. 튜우민. 사회계층론. 삼영사. 1986
라 한다.
같은 사회계층 내에서는 사람들의 태도, 가치관, 사고방식, 행동에서 많은 공통점이 발견되는데 이는 사회계층이 비슷한 수준의 연령과 사회적 지위, 그리고 경제력을 가진 사람들의 집합이기 때문이다.
한편, 소비자행동의 세 가지 키워드 중에 하나인 ‘문화’는 여러 가지 의미를 지니고 있지만 ‘한 사회의 인간행동을 규정짓는 사회적 규범과 양식의 총체적 체계’라고 정의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왜냐하면 특정한 사회계층 내에서는 그들이 공유하는 문화가 있기 때문이다.
공유하는 문화가 있는 사람들은 많은 특성에 의해 계층화가 이루어지고 동일한 사회계층에 속하는 사람들은 연령․소득․직업․교육수준 등의 특성이 유사하기 때문에 그들의 가치는 물론이고 라이프스타일, 행동양식에 이르기까지 유사한 특성을 지닌다. 어떠한 사회계층에 소속되어 있는가는 그들의 의식수준에 영향을 미치고 일정수준의 문화생활을 향유하는 것이 요구된다. 그것은 그들이 스스로 공유하고 있는 문화의 형태일 수도 있고 혹은 그 계층 스스로에게 요구하고 있는 평가기준일 수도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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멜빔 M. 튜우민. 사회계층론. 삼영사. 1986
김상헌, 오진미. 대한민국 1%를 위한 전쟁, 귀족마케팅. 청년정신
정연승. 국내 할인점 시장현황과 성장전략. 삼성경제연구소
Michael R. Solomon. 소비자 행동론.
피에스 부르디에. 사회학의 문제들. 동문선.
로버트 B. 세틀. 소비의 심리학. 세종서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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