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사회계층별 행동과 차이점, 사회계층과 소비자행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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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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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사회계층별 행동과 차이점
Ⅱ. 사회계층과 소비자 행동
Ⅲ. 사례-귀족사회계층의 소비자행동을 반영한 귀족마케팅.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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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사회계층별 행동과 차이점
1. 사회계층별 행동
사회 각 계층의 사람들은 그 행동에 있어서 구별이 되는가? 이것은 국가와 지역에 따라 다르겠지만 핵심행동은 그 계층을 특징짓는 다고 할 수 있다.
여러 가지 지표에 의해 사회계층을 조사한 연구자들은 그들의 조사결과를 토대로 사회계층을 여러 갈래로 나누고 사회계층에 대한 일반적인 특징을 제시하고 있다. 여기서는 가장 많이 이용되는 warner의 6분류, 즉 상-상층, 상-하층, 중-상층, 중-하층, 하-상층, 하-하층을 기초로 살펴보고자 한다.
이것은 1970년대까지 널리 통용되는 것이었다. 그러나 아래에서 보여주는 각 계층의 소비자들의 행동은 일반적이고 상대적인 것임을 알아야 한다.
그런데, 행동패턴은 시간적으로 낡은 행동패턴이 새로운 행동패턴으로 변한다. 오랜 규범은 깨지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것이 부가되어 더욱 복잡해져서 계층화된 세분시장의 행동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준다.
(1)상의 상층
상의 상층은 사회의 엘리트들이다. 훌륭한 가문으로부터 상속을 받아야만 이 계층에 편입될 수 있다. 이들은 은행가, 금융자본가, 최고경영자의 지위에 있거나 명성 있는 의사, 변호사 혹은 기타 전문직 종사자들일 경우가 많다.
이 계층은 마치 돈이 중요하지 않은 것처럼 사용한다. 절약하는 것도 과시하는 것도 아니다. 어떤 제품은 계층에 따라 사용되는 것이 다르지만, 이 계층의 지위는 너무 확고하여 어느 제품이나 사용하여도 무방하기 때문에 제품유형에 구애받지 않는다. 또한 그들은 가족의 명망과 격조 있는 생활을 유지하려고 사회적 책임을 실현하는데 관심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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