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레포트(사회계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사회 계층과 소비자행동 1

Ⅱ. 인구통계적 요인 및 사회계층 1

1. 인구통계적 요인의 적용 1
2. 사회 계층의 특성 2
3. 사회 계층의 범주 2
4. 사회 계층의 측정 4
5. 사회 계층의 마케팅전략 시사점 5
6. 관련사례 7

Ⅲ. 사회 계층과 마케팅 8

참고문헌 9


본문내용
Ⅰ. 사회 계층과 소비자행동

인구통계적 특성(Demographic Characteristics)인 연령, 소득, 가족규모, 직업상 지위는 개인과 가정을 나타내는 객관적인 설명도구이다. 사회 계층(Social Class), 즉 권력과 권위에 바탕을 둔 사회에서 그 사람의 순위는 인구통계적 특성, 즉 직업, 소득, 교육수준에 의해 결정된다. 사회 계층은 가족이나 준거집단과 마찬가지로 개인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인 중의 하나이다. 특히 개인의 소비행동양식은 그가 속해 있는 사회 계층의 특성과 밀접히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소비자행동을 연구하는데 있어 사회 계층의 개념에 대한 이해는 매우 중요하다.
사회 계층(Social Class)이란 유사한 가치관, 흥미, 라이프스타일과 행동패턴을 지니고 있는 비교적 영속적이고도 동질의 집단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사람들은 좀 더 나은 삶을 살려고 하는 것처럼, 소비에서도 보다 나은 제품과 서비스를 목표로 하는 행동은 물건에 대한 필요성 정도를 의식해서 소비를 하겠지만 그 내면에는 소비를 통해서 계층에 대한 정체성을 획득하거나 다른 계층과의 차별성을 원하는 욕구가 존재한다. 왜냐하면 사람들은 옷, 장신구, 자동차, 주택 등을 통해서 그 사람의 사회적 지위나 특성을 파악하려 하고, 타인 역시 우리를 그렇게 파악하려는 것을 알고 있다. 산업사회에서는 사회구성원 개인이 지니고 있는 부, 직업, 학벌 등에 의해 사회 속에서 그들의 명성이나 권력의 차이가 나고, 그로 인해 그들의 사회적 지위가 달라진다. 이처럼 사회 계층은 소비자행동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1. 문 헌

황용철(2009),【 디지털시대의 소비자행동 】, 형설출판사
안지현(2004),【 은행의 부자마케팅 】, 삼성경제연구소

2. 인 터 넷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
헤라, http://www.hera.co.kr/
BMW, http://www.bmw.co.kr/
렉서스, http://www.lexus.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비자행동론] 소비자행동과 소비자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내/외부요인
  • 목 차Ⅰ. 소비자행동의 본질1. 소비자행동의 의의2. 소비자행동의 정의3. 소비자행동 개념의 종합4. 관여도와 소비자 의사결정과정Ⅱ. 소비자행동의 개인적 영향요인1. 지각2. 학습3. 태도4. 개성5. 라이프스타일6. 동기7. 지식Ⅲ. 소비자행동의 환경적 영향요인1. 문화2. 사회계층3. 준거집단4. 가족5. 상황참고문헌Ⅰ. 소비자행동의 본질1. 소비자행동의 의의소비자행동의 정확한 의미와 그 연구방법에 대한 통일된 견해는 아직까지 제시되

  • [소비자행동론] 제품선택 요인 중 자아개념이 브랜드 파워상품 및 명품 구매에 미치는 영향
  • 사회적인 성공뿐만 아니라 인정, 존중, 자존심 그리고 자아 존중감이라는 자기 가치 평가의 요소가 함축우리나라 소비자들은 소비재에 자아정체성을 확장시키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 유일한 것, 나만의 것에 대한 가치를 매우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 비싼 지출을 통해 실제로 구입하는 것? ‘성공되고 세련되고 우월한 사람’장 보드리야르의 파노플리 효과 – 상품을 통해 특정 계층에 속한다는 사실을 과시하는 것. 계급적 차이를 드러내는것

  • [대중문화의 이해] 청소년 소비자의 특성과 소비에 관한 고찰
  • 소비자 교육과 관련해 청소년기의 교육은 그 영향력이 성인에까지 미친다는 점에서 그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은 것이다. 1. ‘청소년 소비자의 동조적 상표선택행동에 관한 연구’ 2000. 8. 김나연2. ‘청소년의 소비 지향적 태도와 과시소비성향에 관한 연구’ 1997. 8. 편세린3. ‘청소년의 대중문화 수용에 관한 연구’ 11998. 이응철4. ‘청소년 소비문화의 현주소’ 한국소비자보호원 2004. 5. 박승준5. 청소년의 동조소비와

  •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증대되는 배경은 무엇인가
  • 소비자에게 주고, 브랜드 이미지가 더욱더 긍정적으로 변화할 것이다. 결론이제 기업은 사회적 책임에 대해 외면할 수 없는 시점에 닿았다고 본다. 어느 정도 규모가 있거나, 그 기업에 대한 주목도가 높아지고 있다면 더더욱 말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경쟁력 있고 차별화된 전략이 필요하다.이러한 전략적인 측면은 경영학에 대해 학습하는 학습자라면 전반적인 상황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고 생각해왔는데, 수업을 통해 학습한 바를 이렇게 레포트

  • 사회학의 연구대상과 추구하는 방향을 논하시오
  • 사회학, 사회계층론, 사회운동론, 사회심리학, 여성사회학, 역사사회학, 예술사회학, 인권사회학, 정치사회학, 조직사회학, 종교사회학, 지식사회학, 환경사회학 등이 있다.- 출처 성균관대학교 사회학과 소개사회학의 연구 대상사회학은 사회구조와 인간의 행위를 그 연구 대상으로 한다. 사회의 질서와 변동 및 조화와 갈등을 연구함으로써 개인들, 그리고 사회 집단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분석하여 사회적인 문제의 원인을 밝혀내거나, 그 행동 혹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