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분석] 엘라스틴 마케팅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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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환경 분석
- 마케팅 전략(STP)
- 4P’s
- 판매 후 고객관리
- 성과 및 향후 전략
본문내용
(1) 시장 환경 분석

*글로벌 기업의 막대한 광고비 투자, 일관된 포지셔닝 전략
-> 글로벌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 증가

*대형 매장을 중심으로 유통망 확보
-> 국내 기업의 선도 브랜드 위협

*우수한 품질 및 차별적 이미지 강화
-> 프리미엄 샴푸 시장 선점 및 확장으로 기존 하위 시장
까지 공략

*프리미엄 샴푸 시장의 규모
2000년 400억 원 -> 2001년 800억 원으로 급성장

*2002년 전체 샴푸 시장 2400억원 규모의 45% 가량인
약 1100억원 규모로 성장 할 것으로 예상

(2) 경쟁적 환경 분석

*2000년 샴푸 시장에서 LG 생활건강의 시장 점유율이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추세였음

*2000년 P&G의 팬틴, 유니레버의 도브가 출시되면서
성장 추세의 고가 프리미엄 시장의 글로벌 브랜드 선점

*LG생활건강은 프리미엄 샴푸 시장에서 글로벌 브랜드와
경쟁 할 수 있는 차별화 된 차세대 상품 개발의 필요성이
절실히 필요한 상황이었음

*개성을 중시하고 유행에 민감한 젊은 세대의 증가 - 개성을
표현하는 방법으로 헤어 스타일을 자주 바꿈 -> 모발 손상이
많아짐 -> 손상된 모발을 건강하게 가꿀 수 있는 헤어 케어
제품에 대한 수요 증가

*소비의 양극화 현상 – 고품질, 고기능, 고가격의 프리미엄
제품 지속적 성장을 실현한 반면, 일반 제품들은 경기의
침체에 따른 성장 부진을 겪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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