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현대 자동차의 국제 마케팅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30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들어가는 말과 주제 선정이유

Ⅰ. 서론 - 현대 자동차의 소개

ⅰ. 글로벌 마케팅의 개념
ⅱ. 현대 자동차의 소개
ⅲ 현대 자동차의 연혁

Ⅱ. 본론

ⅰ. 환경분석
-국내 환경 분석
-국외 환경 분석

ⅱ. 국제 경쟁사 분석

ⅲ. 해외시장 진출 사례와 마케팅 전략 (SWOT 분석, 4P mix)

① 현대 자동차의 인도시장 진출 사례와 마케팅 전략
② 현대 자동차의 중국시장 진출 사례와 마케팅 전략
③ 현대 자동차의 미국시장 진출 사례와 마케팅 전략


ⅳ. 세계 자동차 산업의 구조조정과 그에 대한 대응책

ⅴ. 현안 및 개선 과제 도출

ⅵ. 향후과제

Ⅲ. 결론- 현대 자동차가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한 의견

본문내용
그러나 현재로서는 인프라가 절대적으로 부족하기 때문에 이 문제가 빨리 해결되지 않는다면 이미 언급한 훌륭한 조건들을 지니고도 인도의 성장은 벽에 부딪힐 것이다. 자동차 수는 해가 지날수록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데 반해 총 도로연장은 3백만km에 불과하여 그 수요를 감당하지 못하는 실정이다. 또한 여름 몬순 기간이 지나면 해마다 많은 도로 피해가 발생하는데 이러한 피해에 대한 신속한 대처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항만 시설 또한 긴 체선 시간으로 인해 물류비용이 증가하는 원인 중의 하나이며, 이로 인해 인도 경제 발전에 큰 장애가 되고 있다.
인도의 주요 산업은 대부분 국유화 되어있고, 민간 경제활동도 정부의 통제를 많이 받고 있다. 정부측면에서는 산업의 자국화 정책을 강력히 추진하고 있기 때문에 해외 기업이 인도에 진출할 때에는 정부와의 관계를 많이 고려해야 한다.

2) 인도의 정치 환경
인도 정부는 독립 직후부터 비교적 최근까지 산업의 자국화 노력의 일환으로 까다로운 무역 정책을 펼쳐 왔다. 하지만 90년대 초반부터 이러한 규제가 완화되었고, 자국 경제에 도움이 되는 모든 투자에 대해 문호를 개방하게 되었다. 다만 기업이 조업을 중단하고자 하는 경우 그 과정이 매우 복잡하고 어렵기 때문에, 인도에 투자하려는 기업들은 신중한 결단을 내려야 할 것이다.
우대 정책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1991년 신경제정책 실시한 이래 35개 외국인 투자 우선 업종(농기계, 자동차 타이어 및 튜브, 기계 공구, 인쇄 기계 등)에 해당되고 외국인 지분이 51% 이하인 경우에는 투자 절차를 간소화하고자 이를 중앙은행의 자동 투자승인대상으로 하여왔다. 1997년에는 종래 35개 부문에서 16개를 추가한 총 51개 부문으로 확대하였다. 이 밖에도 산업별 인센티브와 지역별 인센티브, 그리고 수출관련 인센티브들이 다양하게 마련되어 있어 외국기업의 투자를 적극적으로 장려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의 민영화 추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경제에서 공공기업이 큰 비중을 차
참고문헌
참고자료


- 한국경제신문자동차신문 http://www.hanca.com
- 매일경제신문 http://www.mk.co.kr
- 한국경제신문 http://www.hankyung.com


- 현대자동차 글로벌 리더십, 하응백, 2004
- 중국 자동차 산업의 현황과 미래 , 임기택, 2003
- 한국대기업의 리더들, 동아일보 경제부 , 2002
- 글로벌 마케팅 개정판, 문병준, 2004
- 현대자동차 http://www.hyundai-motor.com

-http://www.hyundai-motor.com
-http://www.indiacar.com
-http://www.kbs.co.kr/1tv/sisa/sinwha/vod/1341248_1035.html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현대자동차의 인도 진출 성공사례
  • 1. 현대자동차 소개(1) 개요현대자동차는 현대자동차그룹 계열의 자동차 생산 및 판매 업체이다. 세계 100대 브랜드 중 하나이며, 판매량 세계 5위의 자동차 회사로써 국내외에서 막강한 브랜드 파워를 자랑하는 대기업이다. 국내에서는 도로에 다니는 대부분의 자동차가 현대자동차일 만큼 국내 자동차 브랜드 중 압도적 1위의 자리를 지키고 있다. 현대자동차는 1967년 12월 29일, 故 정주영 현대 명예회장이 설립하였다. 설립 초기에는 독자 기술과 자본

  • [마케팅] 현대자동차의 중국 진출 마케팅 전략 분석
  • 경영과 투명경영 등을 통해 사회적 책임을 자발적으로 준수하고 또한 다양한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데에도 소홀함이 없도록 한다.5) 글로벌 경영 혁신급속하게 변화하는 지금, 지속적인 개선, 대량생산, 경직된 조직, 국내생산 등의 경영 패러다임만으로는 더 이상 글로벌 시대에 살아남지 못하기 때문에 현대자동차는 고객중심의 글로벌 프로세스를 확립하여 변화에 적응하고 혁신하는 한국의 대표기업이 된다.(3) 마케팅1) 스포츠마케팅스포츠 마

  • [경영전략] 현대자동차의 중국, 인도, 미국, 유럽 진출전략
  • 1. 현대자동차 소개(1) 회사개요회사명 : 현대자동차(주)설립일 : 1967년 12월 29일회 장 : 정몽구임직원수 : 해외 19,781명 / 국내 54,973명 사업장 : 서울특별시 서초구 양재동 23번지(2) 경영이념창의적 도전정신을 바탕으로 인류의 풍요로운 자동차 생활을 창조하고 주주, 고객, 직원 및 자동차 산업 이해관계자의 조화와 공영에 이바지한다. ‘창의적 도전정신’은 오늘의 현대자동차를 이끌어 온 원동력으로 경영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

  • [마케팅] 현대자동차의 인도 진출 마케팅 전략 분석
  • 현대차는 2009년 57만대 이상의 자동차를 판매하며 93.6%의 성장률을 기록하였다.마찬가지로 불황 중이던 미국시장에서도 구매자가 실직시 차를 반납할 수 있게 한 어슈어런스 프로그램과 미식축구 슈퍼볼 TV 광고 등 다른 업체는 상상조차 하기 힘든 공격적인 마케팅을 밀어 부쳐서 미국 점유율 월간 8%대에 올라서는 등 위기를 성장의 기회를 만들었다. 정몽구 회장의 신속한 의사 결정과 추진력이 현대자동차의 성공요인이 된 것이다.2) 소통 경영올해

  • [마케팅] 현대자동차의 유럽 진출 마케팅 전략 분석
  • 현대자동차그룹을 형성하였다. 2003년 3월 현대모비스(주) 및 일본 미쓰비시자동차(주)와 함께 제품개발, 생산, 판매, 구매부문의 상호 협력을 위하여 공동협력 계약을 체결하였다. 2004년 수출누계 1000만대를 넘어 한국 수출 역사 신기록을 세웠고, 또한 글로벌 메이커로서의 위상을 확고히 하기 위해 중국, 인도, 체코 등에서 제 2공장을 건설하여 생산성을 한층 증대하였으며, 유럽시장 전략차종의 판매 성공을 통해 질적으로도 글로벌 경영의 수준을 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