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현대자동차의 중국 진출 마케팅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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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현대자동차 소개
(1) 개요
(2) 사업내용
(3) 마케팅
(4) 중국 진출 배경

2. 중국 시장 분석
(1) 거시 환경 분석
(2) 외부 환경 분석
(3) 소비자 분석
(4) 경쟁사 분석

3. SWOT 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4. STP 분석
(1) Segmentation & Targeting
(2) Positioning

5. 4P 분석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6. 성공요인 및 성과
(1) 무역장벽 타파 한몫
(2) 철저한 현지화 전략
(3) `현대 속도` 신조어 창출

7. 최종 결론
본문내용
현재 현대자동차는 국내 1위 완성차 업체이다. 또한, 세계 100대 브랜드 중 하나이며 세계 6위의 자동차회사이다. 현대자동차의 놀라운 성과 뒤에는 정몽구 회장의 리더십과 경영방침이 많은 영향을 끼쳤다. 지금까지 정몽구 회장은 뚝심경영인과 보스형 경영인으로 일반인들에서 최근 몇 년 사이 전략형 경영인으로 변모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전략·비전수립능력에서 정몽구 회장은 주위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가격경쟁력 강화를 줄기차게 주장했다. 업무추진능력에서는 기아차 인수, 해외시장에서의 고속성장, 한보 철강 인수 등에서 보여준 정몽구 회장의 추진력은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정몽구 회장은 품질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지난 2000년부터 핵심 전략을 ‘품질경영’에 두었다. 생산과 연구개발 등 품질과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부서뿐만이 아니라 마케팅, 영업, 관리 부문의 조직도 품질경영 체제로 전환했다. 품질을 보장하지 않으면 신차를 출시하지 않고 판매하지 않는다는 원칙을 세웠다. 그리고 부품을 공급하는 협력업체의 기술력을 높이는 일도 ‘품질경영’의 하나로 추진했다. 정 회장은 부품업체와 뒷거래를 허용하지 않는 투명경영을 병행하는 것이 부품의 품질을 높일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엄격한 규칙을 적용해 구매 부문의 신뢰성을 높이는 데도 성과를 거두었다. 정 회장이 현대자동차를 경영한 이후 불투명하고 공정하지 못한 거래는 많이 감소했다. 이렇듯 현재 현대자동차가 세계 6위의 자동차회사가 될 수 있었던 데에는 정몽구 회장의 공헌이 크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www.hyundai.com
www.hyundai-blog.com
www.seri.org
www.lgeri.com
www.igenet.com
www.hri.co.kr
kari.hmc.co.kr
www.stm.or.kr
www.mk.co.kr
www.hankyung.com
www.hanca.com
www.global-autonews.com
www.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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