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현대자동차의 인도 진출 성공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9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현대자동차 소개
(1) 개요
(2) 사업영역

2. 환경 분석
(1) 시장 현황 분석
(2) 자동차 산업 분석
(3) 경쟁사 분석 - TATA Motors

3. SWOT 분석

4. 현대자동차 인도 진출 분석
(1) 인도 진출 배경
(2) 인도 진출 방식
(3) 인도 진출 전략

5. 결론 및 시사점
본문내용
현대자동차는 현대자동차그룹 계열의 자동차 생산 및 판매 업체이다. 세계 100대 브랜드 중 하나이며, 판매량 세계 5위의 자동차 회사로써 국내외에서 막강한 브랜드 파워를 자랑하는 대기업이다. 국내에서는 도로에 다니는 대부분의 자동차가 현대자동차일 만큼 국내 자동차 브랜드 중 압도적 1위의 자리를 지키고 있다. 현대자동차는 1967년 12월 29일, 故 정주영 현대 명예회장이 설립하였다. 설립 초기에는 독자 기술과 자본이 부족하여 포드사와 협력하였다. 외국에서 부품을 들여와 국내에서 조립하는 방식으로 자동차가 생산되었는데, 이 당시 생산된 자동차는 ‘코티나’였다. 현대자동차 1호라고 할 수 있다. 다음으로 양산된 자동차는 그 유명한 ‘포니’이다. 포니는 현대자동차가 포드와 결별한 후 일본 미쓰비시 자동차의 공업 기술을 협력 받아 생산된 한국 최초의 자체 모델이다. 포니는 국내 도로사정에 맞는 경제형 자동차로써 단일 차종으로 최초 50만대 생산을 돌파할 만큼 큰 인기를 끌어 현대자동차의 성장의 밑거름이 되었다. 또한 한국 생산 자동차 중 최초로 캐나다에 수출되었고, 아쉽게도 미국에는 배기가스 규제 때문에 수출되지 못했다. 그리고 ‘스텔라’가 출시됐다, 스텔라는 우리나라 최초 국산 중형모델이자, 국내에서 14년간 판매된 최장기간 판매모델로서 디자인적인 변화로 수출경쟁력도 키워준 모델이다. 특히 88올림픽 공식 승용차로 지정되어 큰 홍보효과도 보았고, 다양한 시리즈의 출시로 중형차 시장에서 50%에 달하는 점유율을 확보했었다. 이후에도 많은 차종들이 출시되었는데, 특히 ‘그랜저’와 ‘쏘나타’는 현대자동차의 주력 모델이자 한국 자동차의 대표 차종이기도 하다. 그랜저는 86년 첫 생산되어 이후 92년 뉴그랜저, 98년 XG그랜저, 그리고 현재 5G그랜저까지 출시되면서 고급차의 대표적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참고문헌
www.hyundai.com
www.hyundai-blog.com
www.seri.org
www.lgeri.com
www.igenet.com
www.hri.co.kr
www.stm.or.kr
www.hanca.com
www.global-autonews.com
www.fnnews.com
www.etoday.co.kr
www.dt.co.kr
www.hankyung.com
www.munhwa.com
www.mk.co.kr
www.edaily.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자동차 인도진출 사례성공요인, 소니 해외진출전략 특징
  • 1. 현대자동차 인도진출 사례에서  현대자동차가 인도시장에서 성공할수 있었던  요인을 중요도 순으로 3개 이상 제시하고 왜 그렇게 중요하다고 생각하는지 말하시오2. 소니 미국진출과정 사례에서 소니의 해외진출전략의 특징에 대해 대해 말해보시오현대자동차 인도 진출 사례, 소니 미국진출과정 사례  현대자동차는 1980년대 캐나다에서의 사업 실패이후 해외 진출사업이 상당히 위축되었었다. 하지만 해외수출시장의 다변화가 필요했

  • [국제경영] 현대자동차의 인도진출 성공 사례
  • 인도 진출 성과현대자동차가 인도에 설립한 현지법인이 매년 1000억 원 이상의 순이익을 내며 급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현대차 인도 현지법인(HMI)은 현대기아차그룹이 투자한 해외 현지법인 중 가장 성공한 투자사례로 꼽히고 있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지난 1998년부터 생산에 들어간 현대차 인도법인은 지난해까지 모두 6485억 원의 순이익을 낸 것으로 집계됐다. 현대차가 인도 제1공장 건설에 투입한 금액이 모두 8억 달러인 점을

  • [경영]현대자동차 북미시장 마케팅전략
  • 현대자동차의 북미 시장 진출이 시작되었다.현대는 ‘포니’를 판매하며 초기 3개월간 200만 캐나다달러의 광고비를 투입했다. 그리고 캐나다의 혹한에도 안정적일 수 있도록 성능을 시험하고, A/S에 만전을 기하는 등 최선을 다했다.현대자동차 ‘포니’의 북미시장 진출은 국제마케팅의 대표적인 성공사례로 꼽히고 있다. 초기의 적극적인 투자, 광고를 비롯한 마케팅 방법, 그리고 고객만족주의까지 국제경영의 모범사례(Best Practice)이기 때문이다.

  • Does the FDI inflow influence the happiness Of People
  • 진출마. 연구개발의 현지화 및 첨단기술의 습득52. 해외직접투자의 동기 및 필요성바. 국제적 경영기법의 터득 및 축적차원의 해외투자사. 생산원가 절감에 따른 가격경쟁력의 확보차원의 해외투자아. 시장 및 판로의 개척자. 자원의 안정적 확보를 위한 해외투자차. 글로벌경영 전략의 추구62. 해외직접투자의 동기 및 필요성7우리나라의 FDI 성공사례가. 현대자동차의 인도진출나. 삼성(삼성전자, 삼성SDI, 삼성코닝)의 말레이시아 진출2. 우리

  • [국제경영] 인도 시장 조사 및 한국 기업의 인도 진출 성공 사례-현대자동차, LG전자
  • 다채로움 속, 조화의 나라 인도■목차①인도의 역사~②정치 법적, 기술적 환경 -정치 법적 환경-IT산업 특화③사회,문화적 요소 -의식주-언어-종교-카스트제도-인도인들의 특성④경제적 요소 -인도 경제상황-우리나라와의 교류-사회 간접 자본-투자현황-축제 특수⑤기업 성공사례 -현대자동차-LG전자① 인도의 역사기원전 2500년 경 인더스 강 유역의 모헨조다로를 중심으로 세계 고대 문명 중의 하나인 인더스 문명이 발달하였고 기원전 1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