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현대자동차의 중국, 인도, 미국, 유럽 진출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16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현대자동차 소개
2. SWOT 분석
3. 해외진출 역사와 배경
4. 중국시장 진출전략
5. 인도시장 진출전략
6. 미국시장 진출전략
7. 유럽시장 진출전략
8. 문제점과 해결방안
9. 최종 결론
본문내용
(4) 3대 경영방침
현대자동차는 2000년 초일류 기업으로의 도약을 위한 경영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신뢰경영, 현장경영, 투명경영을 경영방침으로 정하였다. 3가지 경영방침은 지속가능 경영, 글로벌 경영, 품질경영, 브랜드경영 등 핵심 경영활동의 전략적 기반이 되고 있다.

1) 신뢰경영
2002년 환경보고서를 발간한 바 있는 현대자동차는 2003년부터 매년 지속가능한 보고서를 발간하여 경제, 환경, 사회적 성과 및 관련 정보를 모든 국내외 이해관계자들에게 공개하고 있다. 또한, 2004년부터 IR전용 홈페이지를 개설하여 재무 및 주가 현황, 판매 실적 등 당사의 각종 경영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있다. 이와 같이 현대자동차는 주주, 고객, 임직원, 협력사, 지역사회 등 자동차 산업과 관련된 모든 이해관계자들과 폭넓은 커뮤니케이션을 실시하여 신뢰 구축을 도모하고 있다.

2) 현장경영
현대자동차는 생산 단계에서 제기된 문제점과 제안 사항을 원활하게 보고하고 연구개발 및 기획 단계에서 이를 심도 있게 반영하는 동시에, 전 부문의 신속한 의사소통을 통한 대응방안 수립 및 이행을 위한 현장경영을 강화하고 있다. 이를 위해 최고 경영진들은 현장을 직접 방문하여 전체 임직원들과 현장에 대한 지식을 공유하고 있다. 특히, 최고 경영진의 전 세계 판매, 생산법인에 대한 글로벌 현장경영은 법인진출국 및 주변 우방국과 우호 관계를 긴밀하게 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고 있다.

3) 투명경영
현대자동차는 2001년 투명경영 실천의 정신적 기반을 갖추기 위하여 기업시민정신을 바탕으로 한 윤리헌장과 실천 강령을 제정, 발표하였으며, 2005년에는 임직원 개개인이 윤리 의식을 함양하고 업무 수행 시 윤리적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임직원 윤리행동지침서를 발간, 배포하였다. 주요 경영사항의 결정은 이사회 개최를 통한 심의 및 논의, 주주총회를 통한 주주 승인을 거치고 있다. 또한 기업회계 및 업무 전반을 대상으로 외부 감사인에 의한 독립적인 감사를 실시하고 있다.
참고문헌
www.hyundai-motor.com
www.hyundai.co.in
www.the-genesisi.co.kr
www.kama.or.kr
www.mofat.go.kr
kari.hmc.co.kr
www.fortune.com
www.seri.org
www.fnguide.com
www.hankooki.com
www.global-autonews.com
www.edaily.co.kr
(현대인을 위한) 자동차산업 이야기 - 안병하, 한국자동차산업교육연구소, 2007
현대자동차의 힘 - 진희정, 명성출판사, 2006
세계가 주목하는 현대자동차 왜 강한가 - 장박원, 채움, 2005
현대자동차 글로벌리더십 - 디지털내일, 휴먼앤북스,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 현대자동차의 해외진출을 통한 글로벌 전략
  • 현대자동차주식회사 설립1976년 최초의 한국형 승용차 현대 ‘포니’시판1983년 캐나다, 1985년 미국 현지법인 설립1998년 인도 공장 준공, 기아자동차 인수확장기(1998~2009)2002년 인도 현지법인 설립, 인도 2위 자동차 회사입지 구축, 유럽법인 신축 기공,미국 앨라바마주 몽고메리 생산 공장 기공, 2003년 유럽 연구소 준공2004년 중국에 상용차 합작 공장 설립, 러시아시장 본격 공략, 해외 3대 생산기지인인도, 중국, 터키 월 최다판매 신기록2005년 인도

  • [마케팅 전략] 현대자동차의 마케팅전략 문제점과 개선 방향
  • 경영역량을 생산과판매 현장에 집중하여 현장 중시의 풍토를 정착시키며 ‘품질과 서비스 최우선의 정신을 구현하고 있다.(4) 투명경영 을 실시함으로써 모든 업무를 투명한 기준과 글로벌 스탠다드에 따라 처리하고, 사업 파트너와는 상호 공정한 거래 관계를 유지하여 존경 받는 기업으로서 거듭나고 있다.3. 현대자동차의 중장기전략4. 현대자동차의 연혁2000 국내최초 자동차 전문 그룹 출범2001 현대자동차 인도 공장 생산 누계 20만대 돌파2002

  • 대구 중소기업체의 국제 경영 전략 수립 에스엘 기업의 인도네시아 진출 사례 연구
  • 자동차 부품 중소기업인 에스엘의 국제진출을 위하여 환경 분석, 전략수립 등을 연구해 보고자 하였다.2) 선 정 동 기1945년 설립된 에스엘은 현대차, 기아차, GM대우 등 국내 자동차 업체와 GM, Chrylser, Ford등 해외 자동차 업체에 램프(전조등, 후미등) 섀시 부품 Front End Module 미러 전장 부품 등을 공급하고 있다. 2007년부터는 기아차 슬로바키아공장과 현대차 체코공장 덕분에 유럽지역의 매출도 증가하고 있다. 현대차 그룹의 8월 중국 및 인도 공장 판매가

  • 위기 활용 사례를 통한 GM의 마케팅 전략 분석
  • 중국 내륙 지역 진출촉진 (Promotion)- 내부 인테리어 개선- 광고 매체 다양화 -중국내륙 겨냥 : TV, Facebook 광고General Moters위기를 활용한 마케팅 사례General Moters-11. 미국 발 금융 위기2. 현대 자동차의 성공사례3. GM의 실패와 전략 수정 방안본 론 Ⅱ 구성General Moters미국 발 금융 위기 및 자동차 산업의 변화자동차 업계 BIG 3의 심각한 경영 위기2008년 고유가 + 신용경색 및 경기침체  자동차 산업 시장의 붕괴붕괴된 자리를 차지하기 위한 치열한

  • [국제경영] 현대자동차 해외진출 사례
  • 인도법인 차세대 소형차『i10』 출시  기업현황 - 연혁01기업현황 - 전략01글로벌경영혁신상품경쟁력강화지속적경영체제구축브랜드가치향상현지화전략현대자동차 글로벌 경영 전략미국, 중국, 인도, 동남아시아,유럽 등190여 개국에 수출, 170여개 대리점 운영인도, 미국, 중국 터키 현지 생산공장설립 아프리카, 러시아 10여개 현지 조립공장보유판매법인, 현지법인, 지역본부, 사무소, 연구소 세계 각국 분포기업현황 – 해외진출현황0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