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Tesco의 현지화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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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Tesco와 같은 대형할인점이 emerging market에 진출하는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2. 한국에 진출한 외국의 대형할인점 현황은 어떠하며,
이들은 한국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하고 있습니까? 아니면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까?
만일 한국시장 진입에 실패한 외국의 대형할인점은 어떤 전략적 오류를 범하였다고 생각합니까?

3. 현재 까르프의 대표적인 매장 형태와 e-mart의 매장 형태를 Tesco의 매장 형태와 비교해 보십시오. 또 한국 시장에서 성공하지 못한 Wal-Mart의 매장 형태를 비교해서 분석해 보십시오.
왜 Wal-Mart의 표준화 전략과 시장진입 전략이 한국에서는 적용되기 어려웠다고 생각합니까?

4. 대형할인점/유통점의 현지화 전략에서 느낀 점은 무엇입니까?
한국의 대형할인점이 해외시장에 진출하려면 어떤 전략을 취해야 합니까?

5. Tesco의 한국시장에서의 미래는 어떻다고 판단합니까?
또 르노삼성이나 GM대우의 현지화 전략과 비교해서 생각해 보십시오.
특히 한국의 특수한 인력시장의 구조와 연계하여 논의하시기 바랍니다.


본문내용
2. 한국에 진출한 외국의 대형할인점 현황은 어떠하며,
이들은 한국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하고 있습니까? 아니면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까?
만일 한국시장 진입에 실패한 외국의 대형할인점은 어떤 전략적 오류를 범하였다고 생각합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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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홈플러스 현황 : 한국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했다. 최단기간 연매출 1·2·3조를 돌파하는 신기록을 만들어 내는 등 매년 높은 매출 신장률을 기록했다. 지난 2009년까지 10년간 연평균 매출은 50%, 이익성장은 150%라는 경영성과를 거뒀다. 또한 창립 4년 만에 업계 12위에서 2위로 등극하고 점포 평당 매출액 부분에서는 1위에 오르기도 했다.
특히 세계 유통산업 최초로 국제화 표준(Global Standard) 경영과 현지화(Local), 실행(Practice)을 결합한 ‘글로컬 스탠다드(GloCal standard)' 경영으로 국내 홈플러스를 전 세계 테스코 매장에서 통용될 수 있는 점포로 인정받게 됐다.
홈플러스는 외국계 할인점인 까르푸와 월마트보다 한국시장에 뒤늦게 진출했으나 두 기업이 모두 한국기업에 인수되며 한국시장에서 실패했음에도 불구하고, 외국계 할인점으로는 유일하게 단시간 내에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하며 성장을 계속해나가고 있다.

* 월마트와 까르푸의 실패 공통 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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