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삼성테스코의 국내시장진입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15 / 2019.12.24
- 4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0. 시작하며............................................................3
Ⅰ. 회사소개...........................................................5
1. TESCO 개요
2. 삼성테스코 개요
Ⅱ. 국내시장 진출 과정............................................7
Ⅲ. 테스코의 국내진입 배경 분석..........................11
Ⅳ. 국내시장 진입전략 및 방법..................................13
1. 현지화 전략
2. 마케팅 믹스
Ⅴ. 국내진입 성과................................................27
1. 경영성과
2. 경영성과 분석
3. 수상내역
4. 다른 외국계 유통회사의 한국시장 진입과 비교
Ⅵ. 중장기 출점 계획 및 목표.................37
Ⅶ. 마치며......................................................38
부록
- 본문내용
-
신세계가 93년 11월 국내최초 할인점인 이마트 창동점을 열며 시작된 할인점의 역사가 올해로 10년째가 되었다. 할인점은 토종업체와 외국자본이 치열하게 경쟁하면서 결과적으로 한국 유통산업 발전 속도를 선진국보다 40년 가까이 앞당기는 효과를 가져왔다. 할인점에서 쇼핑하는 고객은 연간 1억 명에 달하고, 연간 매출 20조원을 기록하고 있으며, 고용 인력은 16만 명에 달한다. 또한 한국은행은 국내 할인점 등장에 의해 국내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연평균 0.45%포인트 낮아지는 효과를 가져왔다고 분석했다.
소비자들의 소득증가와 생활패턴의 변화, 제품을 구매하고 대형 유통 체인을 다양화로 인해 전통적인 국내 소매시장에 변화가 일어났다. 또한 소비자들의 권한이 갈수록 강화되는 가운데 소비자들도 합리적인 판단기준으로 소비 생활을 영위해 가고 있다. 이에 따라 정보력과 교육수준이 증가되는 가운데 더 이상 유통업체들은 소비자를 상대로 가격이나 품질을 왜곡하기가 어려워졌고, 신유통업체의 출현과 이에 따른 가격 경쟁으로 소비자의 힘은 더욱 강화되기 시작하였다. 이에 국내 유통시장도 대량으로 이용하여 소비자들의 구미에 맞는 제품판매 전략을 구사하는 기업화유통시장으로 변모해 가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여전히 국내 유통산업은 재래시장이 70%를 점유하고 있으며, GDP에서 유통산업이 차지하는 비중도 23%정도로 선진국에 비하여 현저히 뒤진 상태이다.
- 참고문헌
-
▶ 매일, 내외, 한국경제, 신동아, 주간조선 등 일간지 및 시사지(www.kinds.or.kr)
▶ 삼성테스코 홈플러스 홈페이지, www.homeplus.co.kr
▶ 한국체인스토어협회, www.kosca.or.kr
▶ 『국내 할인점 시장 현황과 성장 전략』, 삼성경제연구소, 2001
▶ 『삼성테스코 개요』, 삼성테스코 홍보실, 2002
▶ 『유통업체연감』 , 체인스토어편집부
▶ 『(전략적)유통기업의 경영』, 김광규, 형설출판사, 2001
▶ 『유통비즈니스 리뷰 창간호 : 유통전략 ; 한국유통업 진단 및 해결과제 - 백화점과 할인점을 중심으로』, 한국유통학회, 유통비즈니스리뷰, 2001
자료평가
- 너무 오래된 자료..
- dagw***
(2010.12.05 06:29:1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관계론 기업의 인적관리
- 롯데리아 서비스 사례(청사진, 피시본 분석 포함)
- 서대문구 지역탐방보고서
- 서대문장애인종합복지관 실습기관분석보고서
- [무역관계법] Korea vs US - DRAMs 사건
- [투자론] 포트폴리오 이론
- 수직계열화,현대자동차의환경분석,현대자동차의전략,수직계열화분석,현대자동차의수직계열화
- 신라호텔 성공요인과 신라호텔 경영전략과 마케팅 SWOT,7P전략분석및 신라호텔 미래발전방향 제시
- 마케팅관리론_마케팅 조사의 과정에 대해 단계별로 정리하고 각 단계별로 주요 특징을 제시하고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본인 의견을 기술하세요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2006년 6월 파업에 대한 조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