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삼성테스코의 국내시장진입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15 / 2019.12.24
  • 4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0. 시작하며............................................................3

Ⅰ. 회사소개...........................................................5
1. TESCO 개요
2. 삼성테스코 개요

Ⅱ. 국내시장 진출 과정............................................7

Ⅲ. 테스코의 국내진입 배경 분석..........................11

Ⅳ. 국내시장 진입전략 및 방법..................................13
1. 현지화 전략
2. 마케팅 믹스

Ⅴ. 국내진입 성과................................................27
1. 경영성과
2. 경영성과 분석
3. 수상내역
4. 다른 외국계 유통회사의 한국시장 진입과 비교

Ⅵ. 중장기 출점 계획 및 목표.................37

Ⅶ. 마치며......................................................38

부록
본문내용
신세계가 93년 11월 국내최초 할인점인 이마트 창동점을 열며 시작된 할인점의 역사가 올해로 10년째가 되었다. 할인점은 토종업체와 외국자본이 치열하게 경쟁하면서 결과적으로 한국 유통산업 발전 속도를 선진국보다 40년 가까이 앞당기는 효과를 가져왔다. 할인점에서 쇼핑하는 고객은 연간 1억 명에 달하고, 연간 매출 20조원을 기록하고 있으며, 고용 인력은 16만 명에 달한다. 또한 한국은행은 국내 할인점 등장에 의해 국내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연평균 0.45%포인트 낮아지는 효과를 가져왔다고 분석했다.

소비자들의 소득증가와 생활패턴의 변화, 제품을 구매하고 대형 유통 체인을 다양화로 인해 전통적인 국내 소매시장에 변화가 일어났다. 또한 소비자들의 권한이 갈수록 강화되는 가운데 소비자들도 합리적인 판단기준으로 소비 생활을 영위해 가고 있다. 이에 따라 정보력과 교육수준이 증가되는 가운데 더 이상 유통업체들은 소비자를 상대로 가격이나 품질을 왜곡하기가 어려워졌고, 신유통업체의 출현과 이에 따른 가격 경쟁으로 소비자의 힘은 더욱 강화되기 시작하였다. 이에 국내 유통시장도 대량으로 이용하여 소비자들의 구미에 맞는 제품판매 전략을 구사하는 기업화유통시장으로 변모해 가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여전히 국내 유통산업은 재래시장이 70%를 점유하고 있으며, GDP에서 유통산업이 차지하는 비중도 23%정도로 선진국에 비하여 현저히 뒤진 상태이다.
참고문헌
▶ 매일, 내외, 한국경제, 신동아, 주간조선 등 일간지 및 시사지(www.kinds.or.kr)
▶ 삼성테스코 홈플러스 홈페이지, www.homeplus.co.kr
▶ 한국체인스토어협회, www.kosca.or.kr
▶ 『국내 할인점 시장 현황과 성장 전략』, 삼성경제연구소, 2001
▶ 『삼성테스코 개요』, 삼성테스코 홍보실, 2002
▶ 『유통업체연감』 , 체인스토어편집부
▶ 『(전략적)유통기업의 경영』, 김광규, 형설출판사, 2001
▶ 『유통비즈니스 리뷰 창간호 : 유통전략 ; 한국유통업 진단 및 해결과제 - 백화점과 할인점을 중심으로』, 한국유통학회, 유통비즈니스리뷰, 2001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너무 오래된 자료..
  • dagw***
    (2010.12.05 06:29:11)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이마트(E-Mart)의 중국시장 진출사례 분석 보고서(A+레포트)★★★★★
  • 사례를 알아보고 해외진출의 배경, 현지화 전략을 심층적으로 연구하여 국제경영의 감각을 배우는 것이 국제 경영론의 핵심이다.최초의 국내 할인점으로 국내 유통산업에 큰 영향을 끼친 신세계 E-mart는 지난 97년 국내 유통업체 최초로 중국 상해(上海)에 진출하였다. 월마트나 까르푸와 비교하여 진출시기는 늦었지만 초기 중국 유통시장의 장벽등 많은 어려움을 극복하고 중국에서 세계적인 유통업체들과 정면 대결을 통해 글로벌 유통기업으로 도

  • 삼성 테스코의 한국 진출 전략 -테스코 한국진출과 홈플러스 역수출 중심
  • 국제통상테스코의 한국진출과 홈플러스의 역수출목 차1. 서론2. 본론2.1. 영국 테스코의 한국진입전략2.2. 한국 홈플러스의 영국 역수출2.3. 홈플러스의 친환경경영3. 결론1. 서론삼성 테스코 홈플러스의 최대주주인 영국 테스코그룹이 최근 일각에서 제기되어 온 홈플러스 매각설을 공식 부인했다. 테스코는 지금까지 진행한 해외사업 중 한국진출 홈플러스 사업이 최고의 성공사례라며 투자를 지속하겠다고 강조했다. 2006년 세계 제일의 유통기

  • 국제합작을 통한 성공사례 - 삼성&테스코(Home plus)
  • 사례 - 삼성 & TESCO본 수업 이외에도 글로벌경영, 인적자원관리 수업을 통해 국제합작사업을 통한 기업 사례로 삼성과 테스코의 예를 많이 접했다. 아무래도 잘알려진 두 글로벌 기업의 합작사업이면서 동시에 성공한 사례이기도 하여 수업을 듣는 학생으로서 가장 와닿는 예가 됐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삼성테스코와 홈플러스는 무슨 관계에 있으며 같은 기업인지 혹은 계열사인지에 대한 의문이 남았다. 어떤 글에서는 이제는 국내기업과는 관련이

  • [유통전략] Lotte Mart(롯데마트) 분석 보고
  • 시장 환경 분석을 통해 와이즐렉을 기획, 제작했으며, 지난 12월 26일 102개 품목을 처음으로 출시했다.이에 따라 롯데마트는 2003년 말 1차로 선보인 꿀, 우유, 재래김, 돈목심, 후라이팬화장지, 물티슈, 각종 세제, 앨범, 스케치북 등 102개 품목 이 외 할인점 전 상품 군에 걸쳐 700가지 이상의 새로운 와이즐렉 상품을 내놓을 예정이다. 또한 이러한 PB 전략이 제대로 힘을 발휘 하려면 장기적으로는 상품 군을 늘려 롯데마트에서 PB 가 차지하는 비중을

  • 경영경제 우리나라 서비스 기업
  • 사례 1) 삼성테스코1999년 5월 1일 삼성물산의 유통부문과 영국 최고의 유통기업 ‘테스코’의 합작으로 출범하였다. ‘고객에게 항상 더 높은 가치제공’을 목표로 고객만족을 위해 최선을 다한 결과, 유통업계 최단기간 매출 1조원을 달성, 업계에서 가장 높은 점당 일평균 매출 등 업계 최고의 기록을 세우며 국내 유통시장의 다크호스로 부상했으며, 가장 경쟁력있는 할인점으로 성장해오고 있다. 삼성테스코는 ‘가치점’이란 독창적 차별화 전략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