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경영, 국제경영] 삼성 테스코 홈플러스(TESCO) 의 현지화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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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고객 분석
1) 고객의 특성 및 구매행동 분석

2) 고객요구사항 대응 및 전달체계

3)고객 및 시장의 변화에 따른 대응체계

2. 기업의 경쟁자 분석

1. 이마트

1)경영이념

2)이마트 분포도

3. 선정 기업의 국제화 현황 및 실적 분석

1) 테스코의 국제화 현황

2) 삼성테스코의 매출

4. 삼성 TESCO 의 현지화 전략

1) 현지화 바탕의 전략

2) 글로컬 경영

3) 유통정보 시스템 – PMS

4) 물류센터 단일화 규모의 경제 달성

5) 기업문화

5. swot분석

본문내용
1. 고객 분석
1) 고객의 특성 및 구매행동 분석
고객집단을 크게 Main Target과 Sub Target으로 구분하여, Main Target을 가정 내 생활용
품 주구매자인 25세~45세의 주부로 설정하고 Sub Target은 이들의 쇼핑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자녀와 배우자로 설정하여 상품구성에서 매장시설, 프로모션 등까지 이를 고려하여
운영하고 있다. 잠재고객집단은 상권 내 주민 중 경쟁점을 주로 이용하는 사람, 할인점외에
타 쇼핑채널을 주로 이용하는 사람으로 파악하고 이들의 이용을 촉진하기 위해 소비자조사
(신규점 조사, 이미지트랙커 등)를 통해 비용원인을 분석하고 프로모션활동에 이를 반영하고
있다.
①쇼핑 저관여형
- 물건의 품질이나 가격을 따져가며 제품을 구매하지 않음
②브랜드 지향형
- 돈이 더 들더라도 브랜드 제품을 구매하려고 함
- 여러 곳을 돌아다니며 쇼핑하지 않음
③쇼핑 탐색형
- 보다 싼 가격에 제품을 구입하기 위해 여러 매장에서 쇼핑함
- 현재 쇼핑장소에 만족하지 못함
④계획알뜰 구매형
- 쇼핑비용을 월 단위로 계획하여 사용하고 언제나 구매를 함
- 현재 쇼핑하는 장소에 만족
고객의견을 On-Line, Off-Line의 다양한 경로를 통해 수렴해, 이 내용을 VOC시스템,
전자게시판 등을 활용해 전사적으로 공유하고 분석하고 있다. 이를 통해 도출된 문제해결을
위한 개선안 마련은 상품부문, 점포운영부문 등의 다양한 정례 실무회의를 통해 이루어지고,
특히 고객서비스관련 내용은 "Customer Service Meeting"을 통해 이루어진다.
고객을 향한 의지를 구체적인 행동으로 옮기는 것, 이것이 바로 진정한 고객지향이다. 고객
지향의 경영은 가장 기본적인 기업의 경영목표임은 물론, 기업 구성원 모두가 참여해서 고
객의 입장에서 고객이 바라는 욕구를 충족하게 할 수 있는 편익을 창출하고 이를 고객에게
아낌없이 제공할 수 있는 경영 체계를 확립하는 것이 현대 기업의 시대적 과제이다. 그리고
제품이나 서비스를 잘 만들어 제공하기 위한 기준은 고객의 니즈와 기대이다. 그 기준을 잘
알고 있다고 해도 그 기준을 가르쳐 주는 자기의 고객이 누구인지 모른다면 아무런 소용이
없다. 자기의 고객이 누구일 것인가를 잘 생각하기 시작하면 하나의 깨달음을 얻을 수 있다. 무엇을 하면 고객의 기대를 넘어설까, 그 결과로 고객을 기쁘게 할 수 있을 것인가를 생각하게 된다. 이것이 고객지향, 품질경영지향의 원점이고, 또 이것이 경영품질의 근본이다. 삼성테스코에서는 고객집단을 세분시장으로 구분하여 각 세분시장별 특성을 소비자조사(신규점 조사, 이미지 트랙커)를 통해 파악하고 있다. 특히 VOC시스템을 도입하여 고객불만의 분석 및 공유에 활용하고 있으며, 고객요구사항 대응 및 전달체계도 갖추고 있다. 또한 고객 및 시장의 변화에 따른 대응체계도 갖추어 고객만족도 평가, 이미지 평가, 매출액 추이, 고객불만 재발율 평가 등을 실시한다. 다만, 서비스 청사진(Service Blueprinting) 기법을 이용하거나, 사전/사후 서비스 단계별 고객요구사항을 파악하는 방법을 적용한다면 보다 상세한 고객관련정보를 획득할 수 있을 것이다.
2) 고객요구사항 대응 및 전달체계


3)고객 및 시장의 변화에 따른 대응체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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