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삼성테스코 TESCO 『홈플러스』현지화전략과 통합화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09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사례 선정 배경
- 도입
- 영국 테스코사의 한국 진출이 갖는 시사점

Ⅱ. 회사 소개

Ⅲ. 외부 환경 분석
- 유통 시장 분석
- 할인점 업계 현황 분석
- 경쟁사 분석

Ⅳ. 내부 환경 분석
- 전략 1 : 현지화 전략
- 전략 2 : 통합화 전략
- 자원 및 역량

Ⅴ. 앞으로의 해결 과제

ⅤI. 참고문헌
본문내용
도입

2002년 할인점 업계 2위 달성, 2년 5개월 만에 연매출 1조원 달성, 'Glocalization'이라는 신조어 도입, 유통업계에 ‘Value store’의 개념 도입. 모두 삼성 테스코가 이룬 업적들이다. 99년도 합작투자로 시작해 비교적 뒤늦게 할인점 시장에 진출한 외국계 기업임에도 불구하고 단시간 내에 유통업계 2위를 차지할 수 있었던 이유는 테스코 만의 독특한 현지화 전략과 통합화 전략이 성공했기 때문이다. 더군다나 테스코가 들어오기 1년 전 우리나라에 진출해서 할인점 업계를 긴장시켰던 세계적인 기업인 월마트가 그 명성에 못 미치는 부진한 성과를 내고 있는 것과는 좋은 대비가 되어 더욱 그 성공이 주목을 끌고 있다. 우리는 월마트와 비교되는 테스코의 현지화 전략과 통합화 전략에 초점을 맞추어 그 배경과 성공 원인을 자세히 분석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이승창(2000), 「할인점 경쟁에 따른 유통업태의 변화」, 한국항공대학교

구학서(2000. 7), 「한국형 할인점의 성공전략」, 신세계 백화점

대한상공회의소(2001),「소매업 경영동태 조사보고」, 대한상공회의소

박상욱(2001. 7), 「커지는 파이, 국내 할인점 시장」, 한국신용정보

정연승(2001.11), 「국내 할인점시장 현황과 성장전략」, 삼성경제연구소

김주영(2003.9) ,「산업분석-유통업: 백화점과 할인점」, 하나경제연구소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네요ㅇ조혼네요좋네오요자올ㅇㄹ
  • jiae9***
    (2011.11.13 14:07:35)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경영과의사결정)삼성테스코 ‘홈플러스’의 경영전략 분석 및 발전방안(A+리포트)
  • 전략도출 및 대안(1) 조직화 프로그램 분야 - 멘토링(Mentoring)(2) 교육제도 개선 - 현장직무훈련(OJT)삼성테스코 ‘홈플러스’의 경영전략 분석 및 발전방안1. 회사 소개(1) TESCOTESCO는 1924년 영국에서 설립된 세계적인 유통회사다. 창업자 잭 코엔 (Jack Cohen) 경과 납품업자 스톡웰(T.E. Stockwell)의 이름을 따 TESCO라고 명명했다. 초기부터 공급자와의 파트너쉽을 중시하는 문화로 성장해 온 테스코는 1980년대 고품질 상품을 개발하고 1990년대에 PB와 클럽카드

  • [국제환경] 글로벌 스탠다드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분석
  • 국제 환경의 변화에 따라 기업은 세계로 나아가는 동시에 진출 하려는 지역의 문화적 배경과 사회적 환경을 의사 결정 과정에서 필히 고려해야 한다. 최근 글로벌 기업들은 글로벌 정신을 기본으로 하되 제품과 마케팅 전략의 현지화하려는 글로컬 스탠더드(Glocal Standard)경영의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글로컬 스탠더드라는 개념은 삼성테스코의 이승한 사장이 만든 합성어로 글로벌화(Global)와 현지화(Local)가 합쳐진 개념이다. 기업이 글로벌화를 추진

  • [국제경영] 다국적기업의 현지화에 관한 상황적 접근(한국의 대형할인점 사례)
  • 현지화가 부족하다는 데에서 원인을 찾고 있다. 본 연구는 한국시장에서의 이마트, 월마트, 까르푸, 그리고 홈플러스의 사례를 분석함에 의하여 다국적기업의 현지화전략에 영향을 미치는 상황요인을 다섯 가지로 찾아 보았다.핵심어 : 현지화 전략, 대형할인점, 상황변수, 신흥시장 Ⅰ. 서론다국적기업의 표준화전략과 현지화전략은 국제경영에서 중심되는 주제중의 하나이다. 다국적기업은 일반적으로 표준화전략과 현지화 전략을 동시에 만족하

  • [글로벌 성공기업 사례분석] 캐논, 포스코, GE, TESCO 성공요인 및 국제 경영 국제마케팅 전략 분석
  • 국제기업과 국제경영 1) 국제기업과 국제경영의 차이 2) 일반적인 국제화 과정과 신흥공업국 국제화 과정 3) 기업국제화의 공통적 결정요인 4) 기업국제관리의 유형에 따른 분류 Chapter 4 : 기업의 국제화 1) 기업의 국제화 유형 : 계약방식에 의한 해외진출 2) 국제화 발전단계 : Dunning의 발전 단계설 3) 국제화 소유 정책 4) 글로벌 시대의 해외 직접투자와 M&A Chapter 5 : 국제경영 성공기업 사례분석- 경영전략, 국제마케팅, 성공요인 분석TESCOGE - General

  • [국제경영] 까르푸의 성공적인 철수전략, 한국시장 진출 실패
  • 국제 경영을 하는 글로벌 기업들은 까르푸와 같은 어려움에 항상 직면하게 된다. 이는 기업이 세계의 여러 시장에 진출 시 자신들의 글로벌 스탠다드를 획일적으로 적용하는 세계화 전략과 그 지역 시장에 맞는 현지화 전략사이에서 선택하는 문제이다. 세계화 전략을 사용하게 되면 비용절감과 마케팅의 효율성 증대 등의 이점을 얻을 수 있고 현지화 전략을 사용 시에는 매출의 증대와 시장에서의 실패 위험성을 줄일 수 있다. 어느 정도 획일적인 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