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기업의 성공사례] VIPS(빕스)의 마케팅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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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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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문
Ⅰ. 서론
1. 선정동기
2. VIPS(빕스) 소개 및 규모
Ⅱ. 본론
1. 시장세분화
(1) 이용고객의 시장 세분화
(2) 소비자의 benefit을 통한 세분화
(3) 인구통계의 가장 일반적 기준인 연령과 성별에 따른 시장 세분화
□ VIPS(빕스)의 SWOT분석
2. 표적시장
3. 포지셔닝
(1) 경쟁자 분석
(2) VIPS(빕스)의 7P분석
Ⅲ. 결론
1. 요약
2. 나아가야할 방향
참고문헌
감상문
- 본문내용
-
(2) 소비자의 benefit을 통한 세분화
① 기본적인 배고픔의 해소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하기 위한 공간으로 VIPS(빕스)를 이용하는 소비자는 음식의 맛이나 영양, 서비스와 분위기 등을 고려하지 단지 배고픔을 해소하기 위해 VIPS(빕스)를 찾지는 않는다. 배고픔의 해소를 하기위해 식사를 하는 고객층은 VIPS(빕스)의 타게팅 고객층에 적합하지 않다.
② 건강주의
건강을 추구하는 소비자로 음식의 맛, 가격, 서비스나 분위기 보다는 자신의 건강에 좋은지 나쁜지가 소비의 결정 요인이다. 예전에는 40~50대 이상의 장년층이 대부분 이었으나 최근에는 웰빙, 웰니스 등의 영향으로 특정 연령이나 성별에 국한되지 않게 되었다.
③ 가족의 화합
건전성을 추구하는 소비자층. 반드시 비싼 의식을 하지 않더라도 가족이 함께 식사할 수 있는 단란한 분위기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소비자층이다. 경제적으로 여유 있지는 않지만 단란함을 추구하는 근로자가족과 대학교육이상 높은 교육 수준의 중산층에 많다. 특히, 중산층의 경우 가격과 상관없이 가족모임을 위해 서비스와 분위기가 좋은 곳을 선택할 가능성이 높다.
④ 문화적 가치 추구
식사를 하는 것이 단순히 음식을 먹는 것이 아니라 문화적인 가치를 지닌다고 인식하는 소비자로 영양보다는 음식의 맛과 서비스에 중점을 둔다. 식사하는 것 외에 즐거움을 위한 이벤트, 여러 나라의 새롭고 다양한 음식을 먹음으로써 얻을 수 있는 문화적인 경험을 중요시한다. 20~30대의 젊은 층에 많이 분포되어 있다.
(3) 인구통계의 가장 일반적 기준인 연령과 성별에 따른 시장 세분화
① 연령
- 10대 : 실질적 구매력이 떨어지고 패밀리 레스토랑에 대한 자가 이용률은 낮은 편이다.
- 20대 : 외식횟수는 많으나, 패밀리 레스토랑에 대한 이용 횟수는 적고, 구매력이 낮기 때문에 가격에 쉽게 유인되는 연령대이다.
- 30대 : 구매력이 높아지기 시작하고, 기혼자, 미혼자 모두 외식비율이 높고, 외식을 선호하는 편이다.
- 40대 : 구매력이 높고, 가족단위 외식횟수가 많은 편이다. 가계소득대비 외식비 비율이 가장 높은 연령대이다.
- 50대 이상 : 외식 비율이 3, 40대에 비해 다소 감소하고, 패밀리 레스토랑의 이용 횟수는 적은 편이다.
② 성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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