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경영] 외식업체 VIPS 빕스 서비스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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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관광사업의서비스의 정의
2. 서비스 환경
3. 서비스 제공
4. 서비스의 중요성

Ⅱ. 본론

성공사례

1. 패밀리레스토랑의 정의
(1) 소비자들의 외식경향

2. VIPS 소개
(1) VIPS 연혁
(2) 패밀리 레스토랑 시장 현황

3. 소비자의분류와 패밀리레스토랑의 분류
(1) 소비자의 benefit을 통한 분류
(2) 패밀리 레스토랑의 유형 분류
(3) 패밀리레스토랑의 업체별 점유율
(4) 현재 VIPS의점유율
(5) 외국과 우리나라의 패밀리 레스토랑 인식차이
(6) 현재 Family restaurant 포지셔닝 map





4. SWOT 분석
5. 마케팅 전략
6. VIPS의 성공발전요인
7. VIPS 가 나아갈 방향


Ⅲ. 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최근 국내 서비스 산업의 규모가 GDP의 절반을 넘어서게 되어 경제의 중심축은 이미 서비스업으로 이동되었고, 서비스 산업이 곧 경제발전의 관건이 되는 현실을 맞았다. 이러한 상황에서 고객에게 우수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의 품질을 관리 및 유지하는 활동이야말로 기업들에게 초미의 관심사가 되고 있다.
대기업, 중소기업을 불문하고 또한 서비스업과 제조업의 구분 없이 많은 기업들이 고객의 중요성을 깨닫고 고객만족 부서를 신설한다든지, 고객만족 캠페인을 벌인다든지, 고객의 소리를 듣는 여러 제도를 마련한다든지 하는 등으로 고객만족 전성시대라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고객지향 사고가 붐을 일으키고 있다. 다음에서 서비스경영활동을 벌여 성공한 관광사업의 서비스 사례를 살펴보겠다.

1. 관광사업 서비스의 정의

관광 사업이란 일정한 투자 내용에 대해서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관광이익의 증대화를 기하자는 것이다. 따라서 인적 자원에 해당하는 종사원이 자기의 업무에 대해 최선을 다하는 태도로서 일할 때 사업의 효과는 서비스로 인하여 보탬이 된다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해서 아무리 작게 보이는 일이라 할지라도 보이지 않는 서비스로 인하여 관광소비를 유도하는 데 있어서 도움이 된다면 그것은 곧 바로 관광서비스라고 할 수 있으며 이와 같은 서비스는 관광객인 고객의 불편을 예방할 수 있는 세심한 봉사정신을 의미한다.
구체적으로 밝은 미소, 신속․정확한 업무처리, 성의 있는 자세, 현명한 판단, 꾸준한 노력 등을 가리킨다. 즉 smile, speed, sincerity, smart, study를 복합적으로 나타낼 수 있는 관광종사원의 근무자세의 일종이다.
이와 같이 서비스란 직업에 대한 강한 의지적 욕망과 지식을 갖고서 고객에게 취하게 되는 종업원의 모든 동작에 대한 표현이다.
따라서 서비스에는 고객의 입장에 서서 고객에게 즐겁고 쾌적함을 제공할 수 있는 근원을 창출해 내려는 노력이 수반되어야 하며, 어떤 고객에게나 최상의 친절과 마음으로부터의 애정을 표현해야 한다.
진정한 서비스와 그렇지 않은 서비스의 차이는 고객에 대한 서비스가 단순히 형식에 지나지 않는 서비스인가, 그것이 마음으로부터 우러나온 서비스인가에 있다.
관광서비스는 객관적으로 측정될 수 있는 요소는 물론 주관적으로 측정될 수 있는 요소 제품요소를 포괄하는 전체적 개념으로 파악되어야 할 것이다.
관광서비스의 개념을 정리하면, 관광활동 내에 고객인 관광객을 위해 제공되거나 부수되는 욕구충족의 주체적이고 핵심적인 것으로 소득에 의해 소비자 효용이 일어나기보다는 행위나 성과에 의해 효용이 나타나는 소유권의 이전이 수반되지 않은 무형행위 또는 편익의 총체이다.
참고문헌
『서비스는 이런 것이다』 손대현 (백산)

『서비스기업의 인간관계관리』 차길수

『서비스산업의 경영관리』 김민주 - 임효창 (백산)

『고객감동 서비스 길라잡이』 김희수 (협동아카데미)


패밀리 레스토랑 선택속성에 관한 연구 이재련

외식비 소비지출에 따른 성인의 식행동 양상에 관한 연구 홍기운, 김이수

라이프 스타일이 고객의 레스토랑 선택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김홍범, 허 창


인터넷 사이트 빕스 http://www.ivip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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