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 Gold single을 타겟으로 한 유통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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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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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유통전략의 요약
2. 새로운 소비계층의 등장(골드싱글)
3. 골드싱글의 소비패턴
4. 구매욕구 세분화(전화를 통한 고객조사)
5. 세분시장 분석
6. 표적구매자 시장의 선정
7. 표적시장별 유통목표의 정립
8. 기존 유통경로 구조의 분석
9. 이상적 경로 구조 (롯데 슈퍼 Contact)
10. 최적 유통구조
11. 차이분석
12. 유통구성원 관리 : 경로조정체계의 구축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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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구매욕구 세분화(전화를 통한 고객조사)
왜, 언제, 어떻게 그리고 누가 이 제품을 구매하는가
회기동에 사는 싱글족들(63명, 남 30명, 여 33명 )에게 물어본 결과
나이는 20대 중후반이 대부분이었고, 대부분은 집에서 요리를 거의 안하거나 가끔씩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54명)
1인용 식품에 대해서는 대부분 알고 있었으나(58명), 구매 유무는 반반이었다.(30명/30명)
독특하게도, 1인용 제품을 선호하는 이유는 작은 용량보다는 가격이 낮아서 이었으며, 특정 브랜드를 선호해서 구매한다는 비율이 그 다음으로 놓았다. 그러나 재구매 의사에서 긍정적으로 답한 사람은 40%정도, 나머지 50%는 보통으로 답해 제품의 매력도가 크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매하는 장소는 대부분 편의점이 제일 많았고, 대형할인 매장과 SSM이 그 뒤를 이었다.
그 곳에서 구매하려는 이유는 대부분 집과 가깝기 때문이라고 말했으며, 큰 슈퍼에서 사는 이유는 고를 수 있는 종류가 더 많았기 때문이라고 했다.
그러나 가장 큰 단점으로는 용량대비 가격이 비싸다는 인식과 구색이 많은 대형할인 매장으로 갈 경우, 시간이 오래 걸리고 불편하다는 의견이 많았다.
마지막으로, 1인용 식품가게에 대해서는 자주 갈 것 같다는 사람이 20명, 반반이라고 생각한 사람이 29명 (나머지는 기타)으로 나타나, 아직까지는 강력한 흡인효과가 적은 것 같다.
왜, 언제, 어떻게 그리고 누가 이 경쟁브랜드를 구매하는가?
전체적으로 가족형태의 고객을, 매일 주중 낮 시간에 구매하는 전업주부와 주말이나 야간을 이용해 구매하는 직장여성을 주 고객으로 삼고 있다. 다양한 종류의 상품과 구색을 갖추고 자체 상표인 PB브랜드를 생산에 자체적으로 판매하기 때문에 많이 찾게 된다.
브랜드를 구매할 때 장애요인은?
자사의 일인용 마트를 이용할 경우 소량포장으로 인해 가격이 상승해 대량 포장일 때보다 비교적 높은 소비자 가격이기 때문에 구매에 장애요인이 될 수 있다. 또한 1인가구를 위한 상품구색을 해놓은 슈퍼마켓형태의 점포가 매우 드물기 때문에 소비자들에게 인지도 또한 낮다. 이러한 형태의 마켓이 있는 것조차 모르는 소비자가 많기 때문에 접근성이 떨어진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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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ecos.bok.or.kr/한은경제통계시스템
http://www.kostat.go.kr 통계청
sg.smba.go.kr
http://news.naver.com/main/main.nhn?mode=LSD&mid=sec&sid1=103
http://cafe.naver.com/nonggichang.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754 출처 농업비즈니스지식창고
교과서 소비자지향적유통관리 저자 오세조 출판사 박영사
유통산업을 선도하는 유통 정론지 마켓월드 (2009년 9월 10일)
한국수퍼마켓 협동조합연합회 소식지
국내 유통기업의 마케팅전략에 관한 연구 (김진성 한재호)
한국 유통기업의 마케팅 전략 비교분석(김성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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