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 Gold single을 타겟으로 한 유통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3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유통전략의 요약
2. 새로운 소비계층의 등장(골드싱글)
3. 골드싱글의 소비패턴
4. 구매욕구 세분화(전화를 통한 고객조사)
5. 세분시장 분석
6. 표적구매자 시장의 선정
7. 표적시장별 유통목표의 정립
8. 기존 유통경로 구조의 분석
9. 이상적 경로 구조 (롯데 슈퍼 Contact)
10. 최적 유통구조
11. 차이분석
12. 유통구성원 관리 : 경로조정체계의 구축
본문내용
4. 구매욕구 세분화(전화를 통한 고객조사)

왜, 언제, 어떻게 그리고 누가 이 제품을 구매하는가
회기동에 사는 싱글족들(63명, 남 30명, 여 33명 )에게 물어본 결과
나이는 20대 중후반이 대부분이었고, 대부분은 집에서 요리를 거의 안하거나 가끔씩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54명)
1인용 식품에 대해서는 대부분 알고 있었으나(58명), 구매 유무는 반반이었다.(30명/30명)
독특하게도, 1인용 제품을 선호하는 이유는 작은 용량보다는 가격이 낮아서 이었으며, 특정 브랜드를 선호해서 구매한다는 비율이 그 다음으로 놓았다. 그러나 재구매 의사에서 긍정적으로 답한 사람은 40%정도, 나머지 50%는 보통으로 답해 제품의 매력도가 크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매하는 장소는 대부분 편의점이 제일 많았고, 대형할인 매장과 SSM이 그 뒤를 이었다.
그 곳에서 구매하려는 이유는 대부분 집과 가깝기 때문이라고 말했으며, 큰 슈퍼에서 사는 이유는 고를 수 있는 종류가 더 많았기 때문이라고 했다.
그러나 가장 큰 단점으로는 용량대비 가격이 비싸다는 인식과 구색이 많은 대형할인 매장으로 갈 경우, 시간이 오래 걸리고 불편하다는 의견이 많았다.
마지막으로, 1인용 식품가게에 대해서는 자주 갈 것 같다는 사람이 20명, 반반이라고 생각한 사람이 29명 (나머지는 기타)으로 나타나, 아직까지는 강력한 흡인효과가 적은 것 같다.
왜, 언제, 어떻게 그리고 누가 이 경쟁브랜드를 구매하는가?
전체적으로 가족형태의 고객을, 매일 주중 낮 시간에 구매하는 전업주부와 주말이나 야간을 이용해 구매하는 직장여성을 주 고객으로 삼고 있다. 다양한 종류의 상품과 구색을 갖추고 자체 상표인 PB브랜드를 생산에 자체적으로 판매하기 때문에 많이 찾게 된다.
브랜드를 구매할 때 장애요인은?
자사의 일인용 마트를 이용할 경우 소량포장으로 인해 가격이 상승해 대량 포장일 때보다 비교적 높은 소비자 가격이기 때문에 구매에 장애요인이 될 수 있다. 또한 1인가구를 위한 상품구색을 해놓은 슈퍼마켓형태의 점포가 매우 드물기 때문에 소비자들에게 인지도 또한 낮다. 이러한 형태의 마켓이 있는 것조차 모르는 소비자가 많기 때문에 접근성이 떨어진다.
참고문헌
 http://ecos.bok.or.kr/한은경제통계시스템
 http://www.kostat.go.kr 통계청
 sg.smba.go.kr
 http://news.naver.com/main/main.nhn?mode=LSD&mid=sec&sid1=103
 http://cafe.naver.com/nonggichang.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754 출처 농업비즈니스지식창고
 교과서 소비자지향적유통관리 저자 오세조 출판사 박영사
 유통산업을 선도하는 유통 정론지 마켓월드 (2009년 9월 10일)
 한국수퍼마켓 협동조합연합회 소식지
 국내 유통기업의 마케팅전략에 관한 연구 (김진성 한재호)
 한국 유통기업의 마케팅 전략 비교분석(김성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경영학원론]GS홈쇼핑(GSeshop) 고객만족(CS)경영 분석 및 eCRM 구축사례 조사(A+리포트)
  • 관리,배송.물류체계,거래를 지원하는 금융기능등 부가가치를 제고할 수 있는 분야의 투자 및 여건이 아직은 미흡유통 시장 구조변화 가시화* 온라인으로 진출한 대형 오프라인 업체는상품조달협상력,기존 제조사와의 협력관계등을 바탕으로시장점유율 을 확대*높은 인지도를 획득한 순수 인터넷몰은 전략적 제휴 등을 통해 입지가 강화되지만, 자금력이 취약한 영세몰은 도태 예상*재래시장 위축,채널갈등 등의 온.오프라인의 갈등도심화소비

  • [뉴미디어컨텐츠] 포스트 벤처시대, 1인 창조 기업에 대한 사례분석
  • 포스트 벤처시대, 1인 창조 기업에 대한 사례분석- 목 차 -Ⅰ. 들어가며1. 문제제기2. 연구목적Ⅱ. 배경1. “1인 창조기업”의 의의 2. “1인 창조기업”이란?3. 1인 창조기업에 대한 주요기관과 전문가의 정의4. 1인 창조기업과 타기업 유형 비교Ⅲ. 현황1. 1인 창조 기업 현황2. 1인 기업 평균 매출3. 1인 기업 비중Ⅳ. 배경1. 창조경제 ‘포스트 벤처시대’의 도래2. 1인 창조기업의 Biz 환경 조성 - IT기반 환경은 1인 기업에게 새로운 기회 제공3. 1인

  • LG전자 `휘센`의 마케팅성공전략 분석(A+)
  • 한 선두 경쟁을 제치고 2000년 처음으로 세계 판매 1위에 올라선 이래 5년 연속 이 부문 1위를 지키게 된다. 휘센의 사례는 가전시장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이 보고서에서 우리는 휘센의 해외 시장 전략에 초점을 맞추고, 휘센 탄생 이후 LG전자의 브랜드 관리와 성공요인에 대해 살펴 보고자 한다. 아울러 휘센의 세계 시장 진출국 중 초기 시장 진입에 실패했던 중국을 집중적으로 분석해 보기로 하자. - II. LG 전자에 대하여 -1. LG

  • [경영학] LG전자 디자인 경영
  • 한 글로벌 디지털 리더가 되는 것이다.LG전자는 2010년까지 전자ㆍ정보통신 업계의 Global Top 3로 올라선다는 새로운 중장기 비전을 새웠다.LG전자는 비전을 달성하기 위하여 위대한 회사가 위대한 인재를 만들고 위대한 인재가 위대한 회사를 만든다는 Great Company Great People 경영 철학을 바탕으로 하여 Fast Innovation과 Fast Growth의 두 가지 성장전략을 내세우고 있다. 또한 Product Leadership, Market Leadership, People Leadership등을 세 가지 핵심역량으로 키우기 위해 노

  • [경제학] Glossary 번역 과제
  • 한하는 농장 프로그램administered prices : A term coined by Gardiner Means to describe price inflexibility in concentrated industries. Means labeled prices that were relatively inflexible, or which changed only infrequently, as administered prices.관리된 가격: 연계사업에서의 가격유동성을 설명하는 가디너 민즈가 제시한 용어. 민즈는 가격을 상대적으로 비유동적이고 불빈번하게 변한다고 표시했다Advances : Direct loans from the Fed to its members. 선금: 페드에서 그 구성원으로 지급되는 대출AFL-CIO : the mer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