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미디어컨텐츠] 포스트 벤처시대, 1인 창조 기업에 대한 사례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2 / 2019.12.24
  • 4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Ⅰ. 들어가며
1. 문제제기
2. 연구목적

Ⅱ. 배경
1. “1인 창조기업”의 의의
2. “1인 창조기업”이란?
3. 1인 창조기업에 대한 주요기관과 전문가의 정의
4. 1인 창조기업과 타기업 유형 비교

Ⅲ. 현황
1. 1인 창조 기업 현황
2. 1인 기업 평균 매출
3. 1인 기업 비중

Ⅳ. 배경
1. 창조경제 ‘포스트 벤처시대’의 도래
2. 1인 창조기업의 Biz 환경 조성 - IT기반 환경은 1인 기업에게 새로운 기회 제공
3. 1인 창조기업의 고용 창출 가능성에 대한 관심과 기대

Ⅴ. 분류
1. 정부의 분류
2. 중소기업청의 분류
3. 분석 대상의 선정

Ⅶ. 성공키워드와 극복 과제
1. 성공키워드
2. 극복과제

Ⅷ. 지원정책
1. 한국문화 콘텐츠 진흥원
2. 문화체육관광부
3. 중소기업청

Ⅸ. 관련 법안
1. 한나라당 정태근 의원, ‘1인 창조기업 육성법’ 제정법안 발의
2. 상법 개정안 (최저자본금 폐지)

본문내용
① 최저자본금 폐지 등을 통해 소규모 법인의 설립절차 간소화
* 상업개정안(국회계류 중) : 최저자본금(5천만원) 폐지, 감사선임 의무 폐지 등
② 세제 감면대장 범위 확대 및 신고절차 간소화
- 1인 창조기업의 경우 자기고용을 인정하여 지방기업 고용보조금 지원
- 개인 사업자 휴업 및 재업 신고를 온라인화하여 절차 간소화
- 1인 창조기업(법인)에 대해 대도시 등록세 3배 중과제도 제외
③ 보험적용범위 확대
- 고용보험 중 실업급여도 1인 창조기업 임의가입을 인정
- 1인 창조기업의 경우 자기고용을 인정하여 지방기업 고용보조금 지원

(4) 자금 및 경영지원

① 1인 창조기업에 대한 정책자금 및 보증지원 확대
- 창업자금( 09,1조원) 등 정책자금 내 1인 창조기업 자금 우선 배정
- 소액대출, 마일리지의 사회적 환원 등 민간 자발적인 기부를 통한 상품화 투자 유도
② 사업아이템 및 상업화 타당성 분석 지원
- 창의적인 아이디어에 대해 사업기획, 시장규모 예측, 소비자 초기 반응 조사 등 상업 화 타당성 분석 지원

(5) 전문 인력 양성 및 맞춤형 교육 실시

견습생 제도 도입 및 역량강화 교육
- 자기계발비를 카드로 사전지급하고 직접 희망하는 교육을 선택, 수강하는 ‘자기계발 Gold-Card'제 운영
- 성공한 1인 창조기업, 서비스 거래 알선회사 임직원 등을 활용하여 프로젝트 관리, 성공 노하우 교육 등 멘토링 지원


<멘토링 지원 및 평가 사례>


참고문헌
※ 참고 자료 ※

김경환, 「지식기반 1인 창조기업 활성화 방안 연구」, 2009

김태우, 󰡔미코노미󰡕, 한빛미디어, 2008

나의 행복한 일터 ‘1인창조기업’, 이장우외 4명 지음, 형설life

노무달인의 봄여름가을겨울 (http://cafe.naver.com/springandwinter)

더디쉬 출판 및 방송 (http://www.thedish.co.kr)

도토리속 참나무 블로그, (http://docham.com)

동아일보, 「‘매장 암행어사’ 키우는 재미 쏠쏠합니다.」, 2010.02.18

만통쩜넷 홈페이지 (http://mantong.net

매경이코노미 제1564호(10.07.14), ‘1인 창조기업시대 전문가 진단’

문화부 보도자료, 콘텐츠 분야 참신한 아이디어를 발굴, 사업화 지원

삼성경제연구소 이갑수 수석연구원, 「일자리 창출의 틈새시장 ‘1인 기업’」, 2009

삼성경제연구소, 「일자리 창출의 틈새시장 1인기업」, 2009

세정신문, 「한국야쿠르트, 싸이월드 인기 스킨 활용한 ‘제니의 오후’ 2종 출시」, 2009.04.15

예병일의 경제노트 (www.econote.co.kr)

이동진닷컴 (http://www.leedongjin.com)

이티뉴스, 「“UCC 스타, 방송 MC 되네”」, 2007.01.25

제닉스의 사고뭉치 블로그 (http://jenix.kr)

중소기업청, 「1인 창조기업 활성화 방안」, 2009

중소기업청, 「중소기업청 보도자료」, 2009.

중소기업청, 「지식기반 1인 창조기업 활성화 방안 연구」, 2009.3.
쿠키뉴스, 「“헉~” 인터넷방송 BJ, 월수입 900만원 공개」, 2010.09.10

파이낸셜 뉴스, 「정태근, “1인 창조기업 육성법 제정법안 발의”」, 2010.10.22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콘텐츠 1인 창조기업」 육성전략

한국정보화진흥원, ‘유비쿼터스 사회에서의 기업의 변화모습’, 2007.

한국정화진흥원 국가정보화기획단 정보화전략기획부, 「IT기반 1인기업 활성화를 위한 정책 과제」, IT정책연구시리즈 제3호, 2010

한나라당 국회의원 정태근 의원, 「지적재산권 선도국가, 1인 창조기업 활성화 통해 실현」, 2010년 국정감사 질의서

형아소프트 (http://www.hyonga.com)

1인 창조기업협회 홈페이지 (www.1co.or.kr)

Job & Joy, 「1인창조기업 중소기업청 지원 정책 모음」, 2010.10

KT경제경영연구소, 「1인 창조기업에게 배우는 미래 경영 Keywords」, 2010.

KT경제경영연구소, 「Digieco Report」, 2010.
MBN 뉴스, 「중소기업청의 1인 창조기업 설문조사」, 2009.12.10

Tom Peters, 「미래를 경영하라」,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모바일커뮤니케이션] `1인 미디어` 시대의 `모바일미디어`
  • 1인 미디어 시대가 시작되었다. 이후 미디어 제공자 사이에는 무한경쟁의 시장구도가 만들어지게 되었다.빌 게이츠는 이러한 뉴미디어와 1인 미디어 시대에 대해 “지난 10년 동안 디지털 시대가 놀라울 정도로 성공적이었으며, 앞으로도 10년 동안 우리들의 쾌속성장을 막을 수 있는 것은 없다. 디지털 기술은 우리의 삶을 더욱 풍요롭고 생산적이며 사람들 사이를 더욱 가까이 연결해줄 뿐 아니라, 보다 깊이 있고 흥미로운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해줄

  • [영화마케팅] 영화산업의 마케팅
  • 사례이다.▶ 인터넷 : 배너, 콘텐츠형, 의무 노출 인터넷은 오늘날의 정보화 시대에 있어 정보 교환의 중요한 수단으로 우리의 생활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 인터넷을 사용할 줄 모르면 사회생활을 할 수 없을 정도로 이제 우리에게 없어서는 안되는 중요한 매체이다. 인터넷을 통한 마케팅 역시 관객에게 홍보를 할 수 있는 중요 수단이다. 종류로는 웹 페이지 내의 특정 위치에 사각형의 띠 광고를 다는 것으로 방문자는 이를 클릭하면 해당 광고

  • [경영학] 블로그마케팅에 관하여
  • 기업은 한가족이 될 수 있는 것이다. 이렇게 블로그마케팅은 기업내부의 직원을 활용할 경우 최소한의 비용으로 최대한의 효과를 도출해 낼수 있는 미러클플랫폼이다. 개인의 능력만 있다면 돈이 거의 들지 않는 기업 블로그마케팅을 하지 않을 이유를 대어 보라. 결국은 모든 기업은 시점의 문제이지 블로그마케팅을 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Ⅵ. 블로그 마케팅 효과 분석1). 블로그 영역 점유율블로그를 활용하는 마케팅을 한 브랜드의 경우 그 시

  • [인터넷마케팅] [인터넷마케팅]블로그마케팅의 정의와 효과 및 사례조사(A+리포트)
  • 기업은 한가족이 될 수 있는 것이다. 이렇게 블로그마케팅은 기업내부의 직원을 활용할 경우 최소한의 비용으로 최대한의 효과를 도출해 낼수 있는 미러클플랫폼이다. 개인의 능력만 있다면 돈이 거의 들지 않는 기업 블로그마케팅을 하지 않을 이유를 대어 보라. 결국은 모든 기업은 시점의 문제이지 블로그마케팅을 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Ⅵ. 블로그 마케팅 효과 분석1. 블로그 영역 점유율블로그를 활용하는 마케팅을 한 브랜드의 경우 그 시

  • 현대사회와 커뮤니케이션문화-SNS를 중심으로
  • 시대의 하나의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문화를 만들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스마트 러닝은 좋은 점만 있을까? 실제 스마트러닝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 다음과 같은 문제점이 발견되었다고 한다. 첫째 스마트러닝을 참여하기 위한 디지털기기를 가지지 못한 학생들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이는 곧 정보 격차 문제로 직결 될 수 있다. 둘째 학생들의 개인적인 성향차이다. SNS라는 공개된 공간에 자신의 의견을 올리는 것을 싫어하는 경향을 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