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경영, 국제경영] sm엔터테인먼트의 해외진출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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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SM Entertainment 선정 배경.1
2 SM Entertainment 소개2

Ⅱ 본론(1) SM Entertainment의 일본 시장 진출
1 일본 시장 현황 분석9
2 목표 시장 선택13
3 일본 현지 기업과의 제휴통한 시장 진입13
4 제품 전략 (보아 사례)14
5 촉진 전략15
6 유통 전략15
7 성과16

Ⅲ 본론(2) SM Entertainment의 중국 시장 진출
1 중국 시장 현황 분석18
2 목표 시장 선택22
3 시장 진입 방법23
4 제품 전략24
5 촉진 전략25
6 유통 전략26
7 성과28

Ⅳ SM Entertainment의 현 상황과 향후 과제
1 세계 문화 산업 동향28
2 국내 문화 산업 동향29
3 지원 정책 현황29
4 SM Entertainment 현황29
5 SM Entertainment 향후 과제31

Ⅳ 결론 및 시사점31
본문내용
① 제조 산업에서 지식 정보 산업으로
앨빈 토플러가 35년 전 ‘미래의 충격’에서 예측했던 사회의 모습은 더 이상 충격이 아니라 지극히 자연스러운 이웃과 도구가 되어있다 그가 25년 전 내놓은 ‘제3의 물결’은 이미 전 지구를 뒤덮고 있으며,15년 전 지은 ‘권력이동’의 핵심 키워드 ‘지식정보사회’는 지금 절정에 와있다 ‘지식정보사회’란 한마디로 지식과 정보가 사회 변동의 1차적인 원동력이 되는 사회이다 산업분야에서도 이미 가장 고부가가치를 지닌 산업으로 지식 정보 산업이 2차 산업을 제친지 오래되었다 제조업과 같은 전통적인 산업에서 지배적으로 나타나는 경제원리가 수확체감이라면 지식 기반 사업에서 나타나는 경제 원리는 수확 체증이다 지식 기반 산업에서 지식 정보 재화의 생산을 위해서는 막대한 초기 개발 비용이 필요한 반면, 재화를 생산하는데 추가되는 비용은 매우 낮은 특성을 지니고 있다 그러므로 일단 승자가 되면 엄청난 이익을 얻을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처럼 자원이 부족하고 노동자의 수준은 매우 높은 경우에 유리한 산업분야라 할 수 있다

② 한류
우리나라는 이러한 지식 산업 분야, 그중에서도 문화산업에서 특히 강점을 지니고 있는데 그 대표적인 예가 한류이다 1997년부터 중국, 홍콩, 대만, 일본, 베트남 등지에서 그 지역 젊은 청소년들을 중심으로 한국의 음악, 드라마, 패션, 게임, 음식, 헤어스타일 등 대중문화와 한국 인기연예인을 동경하고 추종하며 배우려고 하는 문화현상이 발생하였는데 이를 한류라고 부른다 韓流라는 명칭은 한국인이 운영하는 중국 베이징의 한 방송기획사에 의해 처음 붙여졌으며 이후 1999년 중반 중국 언론에서도 사용하기 시작하였고, 다른 문화가 매섭게 파고든다는 뜻의 ‘寒流’의 동음이의어로 통용되면서 본격적으로 사용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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