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매체활용을 통한 하겐다즈 브랜드 확산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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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0.08.31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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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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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하겐다즈 연혁과 현황
Ⅱ 한국시장 내 경쟁사들 현황 (베스킨라빈스, 나뚜루 등)
Ⅲ SWOT분석
Ⅳ STP전략 (시장세분화, 목표시장 선정, 시장위치 선정)
Ⅴ 확산전략 (제품 개발 - STP전략에 따른, 모바일·온라 인·TV광고 통한 전략)
Ⅳ 결론 (향후 방향)
- 본문내용
-
(3) 나뚜르
나뚜르는 후발진입 브랜드임에도 불구하고 전략적 가격책정, 적극적 광고활동, 롯데의 탄탄한 유통망 활용 등을 통해 하겐다즈를 제치고 단기간에 시장점유율 2위 브랜드로 급성장
◇ 1995년 롯데제과 나뚜루 사업팀 결성,1998년 잠실‘월드점’출점, 2000년부터 가맹점 모집
◇ 국내 프리미엄 아이스크림 대표 브랜드화, 국내 최초로 녹차아이스크림 출시하여 주력상품화 성공
PRODUCT
PRICE
PLACE
PROMOTION
◦core target : 20대 여성(직장인/대학생)
◦product concept : 100% 천연원료로만 만든 자연산 수퍼프리미엄 아이스크림
◦국내 최초로 녹차 아이스크림 출시->주력상품화
◦menu : 아이스크림, 케익, 선데, 팥빙수, 쿨러 등
◦완제품 : mini cup, pint 등
◦후발업체이기 때문에 경쟁사를 고려한 가격결정법 선택
◦하겐다즈대비 저가전략
◦BR31대비 고가전략
형 태
가 격
single cup
2,500원
double cup
3,500원
pint
5,800원
quart
11,000원
sandwich
2,500원
◦직접유통방식과 간접유통방식의 혼합
◦롯데의 막강한 유통력을 적극 활용한 소매유통 확보:편의점, 할인점, 백화점, 베이커리, 영화관 등
◦런칭 초기부터 대중매체를 활용한 단계적 광고전략으로 브랜드 자산 구축
◦다양한 프로모션 실시:무료시식 행사. 대학축제, 백화점, 쇼핑몰, 놀이공원 등
◦마일리지 카드 운영
◦이동통신사와 제휴한 co-marketing 전개
Ⅲ SWOT분석
Strengths
- 80년의 전통
- 전세계 각 나라에 진출
- 연구개발 능력 보유
- 세계 최고 품질 명성
- 고급화된 브랜드 이미지(프리미엄 아이스크림이라는 확고한 이미지)
- 부드럽고 신선하며 밀도가 풍부한 맛
- 제품 선택의 폭이 넓음
- 구매능력이 높은 성인이 주 고객대상
- 고급스러운 제품포장
- 최고급 원료사용
Weaknesses
- 비싼 가격
- 타 브랜드에 비해 적은 점포 수
- 한국 내에서의 낮은 인지도
- 까다로운 유통과정
- 맛의 차이를 못 느끼는 소비자 존재
Opportunity
- 웰빙문화에 부합
- 사회적 자기과시 욕구의 상승 → 소비자들의 생활수준 개선으로 고급제품 찾는 사람들 증가
- 고급호텔,레스토랑의 메뉴로 참여, 하겐다즈 구입 시 식사 할인 등의 Co-Promotion 전개 → 프리미엄 이미지 유지
Threat
- 기존 수입브랜드 및 국내 브랜드의 위협→ 후발진입 브랜드에조차 전략적 가격책정, 적극적 광고활동 등에서 밀리고 있음
- 장기적 경기침체로 소비심리 위축
- 하겐다즈만의 독립적 위치 확보 곤란
- 편의점, 할인점 등 일반 소매유통망을 선택함에 따른 품질관리 문제 발생 및 프리미엄 이미지 악화 우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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