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학] 농심 `신라면`의 중국 FDI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09 / 2019.12.24
  • 35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 장 서 론

제 2 장 본 론
제 1 절 ㈜농심 <신라면>의 선정동기

제 2 절 ㈜농심 에 대하여
1. 역사 & VISION
2. 기업이념 & 기업문화
3. 사업전망
4. 국제화
5. 요약재무제표

제 3 절 ㈜농심 <신라면>의 對 중국 F.D.I 분석
1. 진출당시 배경과 대상국(중국)선정 이유
2. 중국라면시장
3. 3C 분석
1) Customer
2) Competitor
3) Company
4. 진출전략
1) Concept
2) 4P
3) 현지화전략
4) 브랜드가치
5. 현지경영의 문제점
6. 향후과제

제 4 절 전반적인 한국기업의 해외직접투자 문제점 & 개선, 대응방안
1. 해외직접투자 현황상의 문제점
2. 해외직접투자 지원제도의 문제점
3. 한국기업의 해외직접투자 개선, 대응방안

제 3 장 결 론

본문내용
제 1 장 서 론

자본주의 사회의 발전과 함께 해외직접투자는 계속적으로 확대되어지고 있다. 1997년 아시아권의 외환위기로 인하여 다소 둔화되었기는 하지만, WTO체제의 출범과 북미, 유럽,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의 지역통합, 각국의 투자유치정책과 규제완화의 이유를 들어 90년대 들어 거의 계속적으로 직접투자는 증가되어 왔다.
이런 해외직접투자의 증가세속에서 한국기업의 해외직접투자도 확대되고 있으며, 한국기업의 해외직접투자의 역사 또한 1968년 인도네시아의 산림 개발로부터 시작하여 이미 30년이 넘었다.
이렇듯 한국을 비롯 세계 여러나라의 해외직접투자의 확대라는 세계적조류 속에서, 한국의 직접투자는 어떻게 이루어 지고 있는지, ㈜농심이라는 한국 기업을 선정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본(本) 프로젝트에서는 농심의 주력제품인 ‘신라면’의 對 중국 직접투자의 해외진출시기, 진출시의 진입방식, 현지화전략등 ㈜농심의 ‘신라면’ 중국해외직접투자에 관한 전반적인 사항들을 알아보고, 그것을 통해 한국의 해외직접투자의 현 상황을 짚어보기로 한다.
또한, 한국기업의 해외직접투자에 있어서의 현지경영의 문제점과, 제도적 문제점, 그리고 한국기업의 해외직접투자에 있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 논문자료
1.< 중국시장 진출의 성공요인 >, 최순화, 2001
2.< 해외투자 최근 동향 및 대응방안 >, 하병기,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2002
3.< 경제발전단계에 따른 한국의 해외직접투자 실태 >, 허정은, 연세대 대학원, 2003
4.< 우리나라 기업의 해외직접투자에 관한 연구: 직접투자를 중심으로 >, 김종덕,
한국외국어대 무역대학원, 1980
5.< 한국기업의 대 중국직접투자에 관한 연구 >, 손성현, 중앙대국제경영대학원, 2003
6.< FDI 유치를 위한 국가별 매력도 측정 및 응용 >, 최윤호 성균관대대학원, 2002
7.< 한국해외직접투자 기업의 진입방식 선택과 성과간 관계에 관한 연구: 해외자회사 인사전략의 역할을 중심으로 >, 이상건, 서강대대학원, 2003
8.< 우리나라 해외직접투자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 이규화, 한국외국어대교육대학원, 1987
9.< 한국기업의 해외직접투자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 백종인, 경남대 경영대학원, 2002
10.< 한국의 대중적 직접투자에 관한 연구 >, 김미숙, 연세대 경제대학원, 2002
11.< 한국기업의 해외직접투자전략: 대중적 투자를 중심으로 >, 정동원, 호서대대학원, 2002
12.< 한국기업의 대중적 직접 투자 확대 방안에 관한 연구 >, 정선음, 성균관대 경영대학원, 2001
13.< 한국기업의 중국 현지 경영실태에 관한 연구 > , 강정모, 경희대 대학원,
14.< 중국의 투자유치 정책과 대중적 투자증자에 관한 연구 >, 심성민, 조선대대학원, 2001
15.<해외투자 최근 동향 및 대응방안>, 하병기(산업연구원 선임연구원)

° 웹자료
http:// www. nongshim. co.kr
http:// www.mofe.go.kr
http:// www.kotra.or.kr
http:// www.news.naver.com <전문인칼럼/차이나 프리미엄>, <파워컴퍼니-(2)산업
/식품:농심>, <중국인들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농심의 중국시장 진출 전략
  • 중국에서 가장 잘 알려진 한국 식품인 것으로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의 조사 결과 증명되었다.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우리 조에서는 신라면의 해외 진출 사례를 ‘기업의 범위확장과 해외시장 진출방식’(교재 그림 7-2)의 3단계에 맞춰 진행하였으며 특히 루트와 더닝의 이론과 접목시켜 보기로 하였다.II. 본론 기업의 범위확장과 해외시장 진출방식 1. 기업성장과 국제화(1) 기업성장 전략1) 지리적 범위 확장 국내시장의 라면시장의 성장률이 둔화

  • [국제경영] 농심 신라면의 해외진출 성공사례(중국시장 진출)
  • FDI) 방식으로 상해, 청도, 심양에 공장을 직접 건설, 운영하고 있다. 그들의 지속적인 마케팅 노력은 1999년부터 2003년까지 5년 동안 40.5%의 지속평균성장률(CAGR)을 기록하는 쾌거를 거두었다. 브랜드 관리 측면에서도 중국에서 가장 잘 알려진 한국 식품인 것으로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의 조사 결과 증명되었다. 농심의 세계화는 ‘신라면 브랜드’의 세계화와 일맥상통 한다. 농심에선 해외 시장에서의 신라면 브랜드 파워 강화와 마케팅 전략의 확대를

  • [국제기업환경론] 농심‘신라면’ 중국진출사례분석
  • 신라면에 대한 자부심이 물씬 묻어난다. 중국 상해 까르푸 구베이 매장내 식품코너, 라면만을 진열해 놓은 진열대 맨 앞에는 농심의 신라면이 있다. 물건이 상당히 많이 팔린 듯 나란히 진열돼 있는 다른 제품들에 비해 진열대가 듬성듬성 비어 있었다. 농심 신라면의 인기가 어느 정도인지를 짐작케 했다. 특히 까르푸 구베이 매장은 중국에서도 매출이 가장 많은 할인점으로 손꼽힌다. 이곳에서 라면부문 단일품목으로는 농심 신라면이 기존의 중국제

  • FDI이론,국제자본이동,산업조직론적,비교우위론적,해외직접투자,FDI진입방법,농심의중국진출사례,FDI사례
  • FDI이론국제자본이동적 접근산업조직론적 접근비교우위론적 접근개도국 해외직접투자에 관한 이론FDI진입방법 결정모델5Forces Model, Diamond Model농심의 중국진출 사례목차국제자본이동적 접근1.1 국제자본이동이란?1.2 이자율격차이론(수익률격차이론)1.3 통화지역이론(통화가치우위이론)1.4 분산투자이론목차1. 국제자본이동적 접근국제자본이동이란?4 / 14정 의의 의거주자와 비거주자간의 금전적 채권채무발생 및 실물자산의 변화를 낳

  • [국제경영] 이마트, 삼성전자, 농심, 오리온 중국진출 마케팅전략
  • 중국투자 시엔 모두 Take만 중요시 여기기 때문에(서로 차지하려고만 하는 것) 누군가는 반드시 마이너스가 되는 Zero Sum게임이 되어버리고 말았다.성공적인 중국시장 진입과 정착을 위한 지혜가 필요하다. 국내기업들은 준비 미흡, 시장에 대한 이해 결여, 전략의 일관성 부족 등으로 많은 시행착오를 경험했다. 성공적으로 진출한 국내외 기업들의 경험을 벤치마킹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마트, 삼성전자, 농심, 오리온을 구체적 사례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