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심 기업분석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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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심”의 대명사는 라면이고 “라면”의 대명사는 신(辛)라면일 정도로 농심의 주력 상품은 라면이다. 국내 최고의 브랜드이며 이제는 세계 시장으로 뻗어 나가고 있다. 국내 라면 시장에서 160여종의 제품이 각축전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단일 품목(신라면)으로 23% 정도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을 정도다.(1) 1970년에 국내 최초의 인스턴트 자장면을 개발하였고, 1971년 국내 최초로 스낵 새우깡을 개발하여 30년 이상 사랑을 받아오고 있다. 포테이토칩, 새우깡, 신라면 등을 필두로 라면 제과업계의 선두주자로 나서고 있는 농심은 현재 국내 라면시장의73.8%(2003년 기준)와 스낵 시장의 35.8%(2003년 기준) 내외의 점유율로 업계 선두를 견지중이다.
2003년 국내시장의 엄청난 경기 불황에도 불구하고 제조원가는 다소 증가하였으나, 전년(2002년)대비 26.8%의 순이익률이 증가 하였다.(2) 2004년 국내시장의 Top 브랜드로서 시장을 선도하고, 고급 제품 개발, 프리미엄 브랜드 비중 확대, 신라면의 세계화, 미국시장 진출, 마케팅 강화등의 목표로 매출액 1조7천억을 향해 질주하고 있다.
이제 ㈜농심은 국제적인 브랜드로 발돋움하기 위해 외국의 라면 생산업체와의 경쟁을 더 이상 늦출 수는 없다. 일본 라면 생산 1위업체인 니신 푸드는 자국의 고령화현상으로 인하여 성장율이 낮아지고 있어 중국 시장 진출을 시작했다. 니신은 중국의 라면생산 2위업체인 허베이 화롱 F&N 그룹에 1억8천9백7십만달러를 투자해 두회사는 중국의 라면 시장에 1위업체인 팅이를 제치고 큰 변화를 줄 것으로 예상한다. 이미 농심도 중국 시장에 진출해 있지만 세계적으로 중국시장을 겨냥하는 만큼 발빠른 대응과 전략으로 나아가지 않는다면 국내시장 포화상태인 현재에서 발전하기란 어려울 것으로 판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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