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사슬, 경영전략] 가치사슬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16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가치사슬에 대한 정의 및 사례 분석에 대한 레포트 입니다..
본문내용
Ⅰ. 가치사슬의 의의

1. 가치사슬의 개념

기업경영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PI(Process Innovation)에서 그 시발점을 찾을 수 있다. 21세기 기업의 생존력을 보장받기 위한 다양한 노력 중에 하나로 원가절감, 프로세스효율화 그리고 고객만족 극대화를 목적으로 한다. 가치사슬(value chain)이란, 기업 활동에서 부가가치가 생성되는 과정을 의미한다. 1985년 미국 하버드대학교의 마이클 포터(M. Porter)가 모델로 정립한 이후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는 이론 틀이다. 부가가치 창출에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관련된 일련의 활동·기능·프로세스의 연계를 의미하고 있다. 가치라는 것은 수행성과 대비 비용을 의미한다. 즉, 같은 성과를 내더라도 비용이 덜 투입된 쪽이 보다 가치가 있는 것이다. 이는 미국 생산재고 관리협회에서 제시하고 있는 가치에 대한 제조관점의 개념이다. 기업은 가치사슬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가치 활동 각 단계에 있어서 부가가치 창출과 관련된 핵심활동이 무엇인가를 규명할 수 있다. 또한, 각 단계 및 핵심활동들의 강점이나 약점 및 차별화 요인을 분석하고, 나아가 각 활동단계별 원가동인을 분석하여 경쟁우위 구축을 위한 도구로 활용할 수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은 없습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dsfaaaaaaaaaaaaaa
  • kbh***
    (2013.11.08 16:34:11)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