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2학기 아동미술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아동미술의 정의 및 기본성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10.25 / 2021.10.26
  • 9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아동미술의 정의 및 기본성격에 관해 논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아동미술의 정의
2. 아동미술의 기본성격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아동미술의 기본성격.hwp
2. 아동미술의 정의.hwp
3. 서론 작성시 참조.hwp
4.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미술은 감각기관을 통하여 보고 느낀 것을 그림으로 형상화하고 주변 환경에 있는 다양한 요소들을 새롭게 의미있는 전체로 표현하는 과정이다. 미술은 아동이 자신을 표현하는 중요한 방식의 하나이다. 아직 언어로 자신을 표현하는 능력이 부족한 아동들은 미술활동을 통해 자신의 의사와 생각, 느낌, 사고를 표현한다.
아동미술이란 아동이 자신의 감정과 느낌, 사고 등 자신이 표현하고자 하는 바를
다양한 매체를 통해 시각적 · 공간적으로 표현하는 활동이다. 이탈리아 레지오 에밀리아에서는 아동의 미술활동이 아이들의 수많은 언어를 표현하는 것이라고 보았고, 로웬펠드는 미술활동을 통한 아동의 자아표현을 강조하면서 미술활동을 조화로운 인간 형성의 한 방법으로 보았다. 또한 아동에게서 미술은 창의성과 창의적 문제해결능력을 향상하고 아동의 전인적 발달과 자아성장, 부정적 감정을 순화하고 정서를 발달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아동은 태어나면서부터 오감각을 통하여 끊임없이 자신과 주변환경을 탐색하고 조작하며 반응한다. 이 과정을 통하여 수많은 감각과 접하며, 수많은 감각의 통합적 과정을 거쳐 자신의 신체 이미지를 형상화하고 외부세계에 대한 지각의 범위를 넓혀 나가 자신과 자신을 둘러싼 주변환경과의 관계를 배운다.
아동은 관찰을 통해 일상생활의 평범함 속에서 아름다움을 찾게 되며 여러 가지 다양한 매체와 재료를 통하여 그리고 색칠하고 만들면서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한다. 이러한 자기창조의 표현활동을 통해서 창의성이 증진되고, 생활이 풍부해지며, 무엇인가를 성취해봄으로써 기쁨과 자신감과 만족감을 느낀다.
이 레포트는 아동미술의 정의 및 기본성격에 관해 논하였다.


II. 본 론

1. 아동미술의 정의

아동은 태어나면서부터 오감각을 통하여 끊임없이 자신과 주변환경을 탐색하고 조작하며 반응한다. 이 과정을 통하여 수많은 감각과 접하며, 수많은 감각의 통합적 과정을 거쳐 자신의 신체 이미지를 형상화하고 외부세계에 대한 지각의 범위를 넓혀 나가 자신과 자신을 둘러싼 주변환경과의 관계를 배운다.
아동미술의 사전적 의미는 아름다움을 시각적, 조형적으로 표현하는 예술. 그림, 서예, 조각, 건축, 공예, 디자인 따위를 포함한다. 감각기관을 통하여 보고 느낀 것을 그림으로 형상화하고 주변 환경에 있는 다양한 요소들을 새롭게 의미 있는 전체로 표현하는 과정이다.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복지현장 실습현장 보고서 - 보라매청소년 실습 보고서 - 19개의 보고서 묶음
  • 및 지도자론 장맹배∘청소년 기관 유형, 기관철학, 운영실태, 평가 등 청소년 기관의 전반적인 운영실태를 이해 한다. 청소년 지도자론에서는 지도자로서 갖추고 준비해야 할 사항들을 교육한다.학교사회사업장맹배∘청소년들에게 학교의 의미와 교사의 역할 및 중요성에 대해 살펴보고 학교 사회사업의 필요성에 대해 고민해보는 시간을 갖는다. 사회조사방법론실습김홍준∘청소년 단체 실무에서 활용 가능한 사회조사의 기본적인 기술을 배

  • [2021 인간행동과사회환경1공통] 로터(J. B. Rotter)와 반두라(A. Bandura)의 사회적 학습이론을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를 작성하며, 청소년교육(또는 유아교육, 성인교육)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 성격심리학 (인간 이해 및 성장을 위한), 학지사.5. 조성혜(2018), 상담학 전공 대학생의 통제소재와 학습된 무기력이 학업 지연행동에 미치는 영향, 호남대학교 대학원.6. 홍정선(2017), 내외통제소재가 시험불안에 미치는 영향, 가톨릭대학교 상담심리대학원.7. 김현민(2014),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을 적용한 미술수업모형 개발,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8. 김금숙(2013), 초등학생용 다차원 통제소재 척도의 구성과 측정 형식별 비교, 대구대학교 대학원.9.

  • 열린교육을 위한 학습 모형 정립
  • 기본적인 원리와 방법은 무엇인가를 파악하기 위하여 노력하였다. (2) 주제학습이제까지의 전통적 교육은 하루의 정해진 시간표에 따라 모든 학생들이 1 교시에는 국어, 2교시에는 수학, 3교시에는 미술 등의 교과들을 배우고 공부하였다. 대체로 1 교시는 40분에서 50분 단위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교과별로 1주일 혹은 한 달씩 미리 계획된 진도에 맞춰 수업이 진행되었다. 각 교과목들 사이에는 그 구분이 엄격하여 국어와 음악 등의 교과는 거의 아무

  • [레포트]교육과정 및 교육평가#1
  • 아동은 지적 발달 단계를 거쳐 보다 빠르게 수학, 물리 및 역사의 원리를 이해하게된다. 둘째는 학습하는 행위에 관한 문제이다. 교과를 학습할 때는 세 가지의 과정이 동시에 일어난다. 새로운 지식을 획득하는 과정, 변형의 과정, 평가의 과정이다. 셋째는 나선형 교육과정의 문제이다. 주제는 아동의 사고방식에 알맞게, 되도록 지적으로 올바르게, 또 일찍부터 가르치기 시작하여야 한다. 그리고 그런 주제는 고학년에 가서 몇 번이고 다시 전개되어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수업을 들으면서 내 사업을 하기로 결심했고, 성격에 맞지 않게 외국 여행을 가서 오니쓰카와 파트너 계약도 맺었다.”나이트 명예회장은 회사를 경영하면서 느낀 최고의 순간으로 나이키와 계약한 운동선수들이 경기에서 좋은 결과를 냈을 때를 꼽았다. 그는 “지금 생각나는 건 존 매켄로(테니스 선수)가 윔블던에서 우승했을 때, 마이클 조던(농구 선수)이 처음 NBA(미국프로농구) 챔피언십에서 이겼을 때, 세레나 윌리엄스(테니스 선수)가 역사상 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