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발달1 파블로프의 고전적조건형성이론 스키너의 조작적조건형성이론 반두라의사회학습이론 유아기뇌발달 설명하고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4.06 / 2024.04.06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유아발달1 파블로프의 고전적조건형성이론 스키너의 조작적조건형성이론 반두라의사회학습이론 유아기뇌발달 설명하고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0

유아교육 영유아발달1

1.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세 이론을 비교 분석하시오(15점)
2. 유아기의 뇌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뇌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15점)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복과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세 이론을 비교 분석하시오(15점)
1)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2)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3)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4) 세 이론을 비교 분석

2. 유아기의 뇌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뇌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15점)
1) 유아기의 뇌발달
2) 유아기 뇌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구체적인 사례
3)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사람은 어떤 환경에서 학습하느냐에 따라 그 사람의 인생이 달라진다. 사회학습 이론은 초기 행동주의가 인간행동에 영향을 끼치는 내적 과정에 대하여 중요하게 생각하지 못한 이후에 발달된 이론이다. 사회학습 이론에 따르면, 학습된 행동은 사고, 기대, 정서에 의해서 전달되고, 관찰 가능한 학습이나 모델링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행동주의 이론은 학습에 일차적인 관심을 두고 있다. 인간은 행동을 획득하거나 변화하기 위해서 다양한 과정을 겪는다. 학습이 발생하는 두 가지 기본 과정은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이다. 고전적 조건화(classical conditioning)는 연상에 기초하여 발생하는 학습을 강조하는데, 이는 자연스럽게 만족시키는 자극이 중립적인 자극과 연결될 때 발생한다. 이와 비교해서 조작적 조건화(operant conditioning)는 자극과 다른 것과의 연상을 시키기보다는 강화를 중요하게 생각한다. 새롭게 학습된 행동은 조건화된 반응, 반영, 습관이라고 한다. 행동은 주동 또는 욕구에 의해서 동기화되고 보상과 처벌이라는 형태의 강화에 의해서 견고해지거나 약화된다. 행동주의이론은 인간의 특정한 행동(behavior)은 선행하는 사건, 즉 선행요인과 뒤이어 일어나는 사건, 즉 결과에 의해 일어난다고 보고 있다.
인간의 두뇌는 활용도에 따라서 발전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 인간은 평생 두뇌의 활용을 5%도 제대로 쓰지 못하고 생을 마감한다고 한다. 두뇌를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발휘하는 힘은 인간이 상상할 수 없는 어마어마한 힘을 능력을 쓸 수 있는 것이다. 단지 인간이 자신의 뇌를 100% 활용하지 못하기 때문이 그 능력이 퇴화되고 뇌 발전이 멈추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특히 두뇌발달은 교육을 극대화 시키면 더욱 발달될 수 있다. 교육이 학습에서 비롯되는 것이고 이러한 일을 담당하는 곳은 사람의 뇌이기 때문이다. 뇌 무게는 3살까지 크게 늘어난다. 부모들은 이 사실을 두고 이렇게 결론짓는다. ‘3살 전까지 학습에 도움이 되는 무언가를 많이 해줘야 한다.’ 이는 과학적 사실과는 다르다. 뇌의 양적 발달과 질적 발달은 엄연히 다르기 때문이다. 뇌의 양적 성장은 15살쯤에서 멈추지만, 그렇다고 해서 뇌의 질적 발달이 멈추는 것은 아니다. 미국의 신경과학자 존 브루어는 “생후 3년간의 신화”라는 책에서 뇌 발달 연구 결과를 왜곡하거나 과장해 상업적으로 남용하는 조기 영재교육을 비판하면서 부모나 교사들이 냉철한 판단을 해야 한다. 이 장에서는 영유아발달1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세 이론을 비교 분석하시오(15점) 유아기의 뇌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뇌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공용, 2019, 교과논리및논술, 영유아기 뇌발달과 관련된 논문 1개, 기사 2개 이상을 읽고, 주제와 관련된 논술문을 작성
-곽윤정 교수, 2006, 국제평화대학원대학교 뇌교육학과, 뇌호흡은 아이의 다중지능을 발달시켜주는 비타민
-김성일, 2005,고려대 교육학과, 뇌기반 학습과학과 과학교육
-김형태, 상담의 이론과 실체 동문사, 1998
-김충기, 생활지도와 상담, 교육과학사, 1990.
-김계현 외 6명,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학지사, 2000.
-김영숙ㆍ이재연 아동을 위한 상담이론과 방법. 교육과학사, 2008.
-성미애, 이강이, 정현심(2019). 인간발달. 서울: KNOUPRESS.
-서유헌 교수(서울의대), 2005, 뇌 발달과 학습
-이건효, 2006, 한국학습&인지과학연구소뇌기반 과학학습 커뮤니티 운영방안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행동주의이론]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고전적 조건화),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조작적 조건화),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 행동주의이론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고전적 조건화),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조작적 조건화),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행동주의 이론행동주의 이론은 1910년경에 왓슨(Watson)의 이론을 중심으로 스키너(Skinner), 반두라(Bandura) 등으로 이어지는 이론체계이며. 영유아의 학습을 외부환경의 자극과 반응의 연합에 의해 이루어지는 체계로 설명하는 학습이론이다(최경숙 외, 2005). 이들에 의하면 발달이란 환경에 의해 학습되고, 관찰 가능한 것이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3B)스키너의행동주의이론과 반두라의사회학습이론의공통점과차이점0k
  • 라 행동에 옮긴다고 설명한다. 이 장에서는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과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기로 하자.Ⅱ. 본 론1.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학습이론1) 개요발달적 전통에 서 있는 이론가들은, 주요 발달은 내적인 힘-즉 생물학적인 성숙이나 각 개인 스스로가 경험을 구조화하는 것에 의해 좌우된다고 믿는다. 이와 반대로 Locke의 전통을 따르는 이론가들은, 외부로부터-즉 외부환경에 의하여 행동이 형성되어가는 과정을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4공통] 성숙이론과 학습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을 비교, 고찰하여
  • 학습이론(2) 반두라의 인지적 사회학습이론(3)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4)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5) 로터의 사회적 학습이론4. 성숙이론과 학습이론의 유사점1) 성숙이론2) 학습이론5. 성숙이론과 학습이론의 차이점1) 성숙이론2) 학습이론6.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게젤은 발달이란 대부분 성숙요인의 영향을 받으며 환경요인은 거의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고 주장하였다. 게젤은 발달의 연속성을 강조하였다. 유아들은

  • 유이발달 이론들의 이해 고찰
  • 적 발달 단계(3)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이론의 평가2. 에릭슨의 이론(1) 심리사회적 발달 단계(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의 평가Ⅱ. 학습이론1. 파블로프(1) 고전적 조건형성(2) 고전적 조건형성의 관련요인(3) 파블로프의 이론의 평가2. 왓슨(1) 환경결정론(2) 정서의 조건형성 실험(3) 탈조건형성(4) 왓슨의 이론의 평가3. 스키너(1) 조작적 조건형성(2) 강화와 처벌(3) 행동수정과 행동조성(4) 스키너의 이론의 평가4. 반두라(1) 사회학습이론(2)

  • [영유아발달] 영유아 발달이론 2가지 선택하여 개념 및 특징, 시사점을 논하시오
  • 1. 인지발달 이론의 개념 및 특징, 시사점1) 인지발달 이론의 개념2) 인지발달 이론의 특징(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2) 비고츠키의 사회문화 인지이론(3)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비교3) 인지발달 이론의 시사점2. 행동주의 이론의 개념 및 특징, 시사점1) 행동주의 이론의 개념2) 행동주의 이론의 특징(1)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 이론(2) 왓슨의 이론(3)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4)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3) 행동주의 이론의 시사점Ⅲ. 결론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