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관찰및행동연구 1학년] 1) 유아들의 놀이상황이나 가족 등 주변사람의 상황 등 관찰행동을 지정하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4.27 / 2021.04.27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관찰및행동연구 1학년] 1) 유아들의 놀이상황이나 가족 등 주변사람의 상황 등 관찰행동을 지정하고 30분을 관찰하여 일화기록을 A4 2-3매로 작성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일화기록이란

2. 유아들의 놀이상황에 대한 관찰행동을 지정하고 30분을 관찰하여 일화기록
1) 빈도사건표집법
2) ABC 사건표집법
3) 행동목록법
4) 평정척도법
5) 시간표집법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일화기록은 다양한 상황에서 유아에 대한 자연적 행동에 관한 정보를 제공해 주므로 개인의 기본적이고 중요한 성격특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해준다. 교사들은 유아의 사회?정서적 특성이나 한 집단 내의 인간관계를 연구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특히 유아들의 문제행동을 파악하거나 개별화교육을 실시하는데 있어서 일화기록의 결과는 좋은 참고자료가 될 수 있다. 또한 사례연구를 할 때에도 이 방법을 많이 사용한다. 일화기록은 일상생활 속에서 나타나는 유아발달의 여러 측면을 자연스럽게 발견할 수 있기 때문에 교사가 유아교육기관 생활을 통하여 수집한 일화들은 유아의 발달을 평가하는데 중요한 자료가 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유아들의 놀이상황이나 가족 등 주변사람의 상황 등 관찰행동을 지정하고 30분을 관찰하여 일화기록을 작성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지은 외(2006). 유아관찰 및 평가. 서울 : 양서원.
이윤옥(2009). 영유아 행동관찰 연구. 서울 : 신정.
조윤경 외(2010). 잘 가르치기 위한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서울 : 공동체.
박미옥(2012). 유아평가의 실태와 교사의 인식과의 관계 연구. 가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손희경(2011). 유아교육기관에서 실시되는 유아평가에 대한 연구. 성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통신대 교직실무A형)유치원 교사에게 필요한 자질과 역량을 기술하고, 그 외에 본인이 생각하는 핵심역량은 어떤 것인지 그 이유와 함께 설명하시오.
  • 주변 환경을 세밀히 살펴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뒷받침해야 한다.②교수자 및 학습 조력자유치원 교사는 교수과정의 설계자이자 진단자로, 유아의 발달 수준 및 개인적 요구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개별화된 교육을 수행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유아의 건강상태, 행동, 생각, 감정, 욕구 등을 유심히 관찰해 기록하고 이를 향후 교육 계획에 반영해야 한다.③상호작용자유치원 교사는 유아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정서적 배려와 문제 해결을

  • 일본의 유아아동교육과 특별보육사업00
  • 등의 형태로 그 생명이 보호 육성되어 왔다.핵가족으로 인한 가족구조의 변모는 아동양육 및 성장환경에 큰 변화를 주고 있으며 아동양육 은 전통적인 가족제도에서는 전적으로 가정의 몫이었으나 산업화 사회에서는 가정뿐만 아니라 국가 및 사회적 책임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러한 보육정책은 나라마다 사회문화적인 배경과 국민의 복지욕구, 미래 세대에 대한 국가차원의 배려에 의해 도입하고 있다. 일본 최초의 보육활동은 명치 23년(1890년) 나

  • 사회복지실천모음0
  • 1. 청소년들에게 ‘인생의 마니또’ 만들어 주기 4652. 내 이웃에서 자원봉사활동모임 조직하기 4753. 가정을 행복하게 하는 7계명 4854. 인기상기쁨의 편지쓰기 4855. 가족들에게 마음 표현하기, 가출청소년들 돕기 4956. 인기상가족의 소중함을 되찾는 빗방울의 사랑 5057. 상담노트 교환하기 5158. 마니또로 도움이 필요한 사람을 돕자. 5159. 서로 부족한 것 채워주는 사랑의 나눔공동체 만들기 5260. 소년소녀 가장을 위한 1인1구좌 만들기 5261. 아동생

  • [방통대] 발달심리학적 측면에서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 사람, 인성이 풍부하여 타의 모범이 되는 사람, 어린 유아들을 양육하는 사람 등 역할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할 수 있다. 효율적인 교사로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교사가 무엇인지에 대한 탐색을 떠나 교사란 무엇을 하며 어떤 사람이 교사가 되어야 하며 교사가 이 사회에서 차지하는 중요성이 어느 정도인지에 대해 하나씩 탐색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에 본문에서는 유아교육기관 1개원을 방문하여 원장 또는 교사와의 면담 및 관찰, 관련 자료 수

  • 불주제 탐구 활동00
  • 아동들이 스스로 결정하게 한다. 극화활동을 마친 후 함께 느낀 점을 이야기해 보는 시간을 갖는 것도 좋을 것이다. 이를 통해 아동들은 불을 함부로 다루면 매우 위험하다는 것을 알게 되고 거짓말이나 장난 전화를 하는 것이 나쁘다는 것을 스스로 깨달을 수 있다. < 극화 활동 줄거리 예 >민아는 초등학교 1학년이다. 민아에게는 형제가 한 명도 없다. 또 부모님께서도 일 때문에 항상 집에 계시지 않아 민아는 늘 심심하다. 다른 친구들은 학교에 갔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