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언어교육3) 유아의 언어발달에 관한 여러 학자들 이론 균형적언어교육 접근법개념기술하고 유아언어교육 활동계획안을 작성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4.17 / 2021.04.17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언어교육3) 유아의 언어발달에 관한 여러 학자들 이론에 대해 그 차이점 균형적언어교육 접근법개념기술하고 유아언어교육 활동계획안을 작성하시오0k

유아교육 유아언어교육3

1. 유아의 언어발달에 관한 여러 학자들의 이론에 대해 그 차이점을 비교하여 논하시오. (*유의점: 6가지 이론이 포함되어야 함)
2. 유아를 위한 균형적 언어교육 접근법의 개념을 기술하고, 주제 1개를 선정하여 언어 하위영역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간 통합적 활동이 가능한 유아언어교육 활동계획안을 작성하시오.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유아의 언어발달에 관한 여러 학자들의 이론에 대해 그 차이점을 비교하여 논하시오.
1) 상호작용주의
2) 학습이론
3) 인지 발달 이론
① 피아제
② 비고츠키
4) 생득이론
(1) Slobin
(2) Erik Lennenberg
5) Skinner 중심의 언어행동주의 이론
6) Chomsky의 선천적 언어능력 이론
7) 다원적 이론

2. 유아를 위한 균형적 언어교육 접근법의 개념을 기술하고, 주제 1개를 선정하여 언어 하위영역(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간 통합적 활동이 가능한 유아언어교육 활동계획안을 작성하시오.
1) 유아를 위한 균형적 언어교육 접근법의 개념 기술
2) 주제 1개를 선정하여 언어 하위영역(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간 통합적 활동이 가능한 유아언어교육 활동계획안을 작성
(1) 개정누리과정의 의사소통영역 (3-5세)
(2) 통합적 문학 활동의 가치
(3) 언어(말하기) 교육활동계획안

Ⅲ. 결 론-나의 제언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우리 인간이 만물의 영장으로 지구상에 최고의 자리에 오를 수 있는 것은 언어의 사용과 도구의 사용 그리고 생각한 동물이기 때문에 가능할 것이다. 물론 인간뿐만 아니라 동물들도 생각을 할 줄 알고, 또 이를 표현함으로써 의사소통을 한다고 할 수 있다. 어떤 동물학자는 동물들도 언어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 우리는 꿀벌, 침팬치, 돌고래 등이 그들 특유의 의사소통의 방법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있다. 그리고 특별한 의사소통의 방법을 익힌 뒤면 인간과 동물 사이에 간단한 의사소통이 어느 정도 가능하다는 것도 누구나 경험하는 일이다. 영유아기에는 부모와 영유아원을 통해서 처음으로 사회성을 배우게 된다.
그것에 가장 기초가 부모이며 그 다음은 영유아 교사이며 같은 또래 관계에 있는 친구일 것이다. 영・ 유아기가 양육자와 어떻게 애착이 이루어졌는지에 의해서 사회성이 형성 된다고 많은 학자들에 의해서 많은 이론과 연구들이 밝혀졌다. 이런 유아들은 자신의 가정에서 벗어나 유치원을 통해 처음으로 사회를 접하게 된다. 유아들의 사회성이 영아기 때 양육자에 의해서 형성 되지만, 유아 교육 기관에서의 교사와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서도 사회성이 발달 된다. 지지부진한 다른 발달 영역의 변화와는 달리 사회성 발달의 표준 범위는 전체적으로 빨라졌다. 이렇게 변화된 이유는 엄마와 아이의 관계 형성과 발전의 영향이 가장 크다. 전문가들은 10년 전에 비해 아이에게 관심과 정성을 쏟는 엄마들이 많아졌기 때문이라고 본다. 엄마와 정서적 안정감을 쌓는 동시에 적절한 자극을 받으면 아이의 사회성이 급격히 발달한다는 얘기다. 유아들은 또래와의 관계에서 사회성이 발달되며, 이 사회성의 발달은 유아의 언어발달에도 영향을 끼치고 있다고 한다.
언어교육은 어떤 특정한 목표와 방법에 의한 교육보다 신체, 언어, 인지, 사회, 정서 등의 생활영역이 상호 관련되어 효과적으로 긴밀하게 상호작용이 이루어질 수 있는 방법으로 언어교육의 내용이 되는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가 분절되기보다는 통합된 전체로서 경험하고 학습할 수 있는 총체적 방법 지향을 의미한다. 이 장에서는 유아언어교육3 유아언어교육의 이론 및 실제(교재 2장, 6장, 7장, 10장 참조) 유아의 언어발달에 관한 여러 학자들의 이론에 대해 그 차이점을 비교하여 논하시오. (*유의점: 6가지 이론이 포함되어야 함) 2. 유아를 위한 균형적 언어교육 접근법의 개념을 기술하고, 주제 1개를 선정하여 언어 하위영역(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간 통합적 활동이 가능한 유아언어교육 활동계획안을 작성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공용(2011), 유아언어교육, 유아의 언어사용과 언어교육의 실제
-임영주 (2007), 『유아 언어교육의 이론과 실제』, 창조와 문화
-이차숙 (2007), 『유아언어교육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이경화(2003), 『읽기 교육의 원리와 방법』, 박이정.
-성미영, 영유아 언어지도, 학지사, 2015.
-이하원 외, 언어지도, 창지사, 2016.
-아고스티노 트라이니, 물 아저씨는 변신쟁이 (물 아저씨 과학 그림책 1), 예림당, 2015.
-https://faculty.knou.ac.kr/~shpark/d/d_1.ht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언어지도] 발음중심접근법에 대하여 설명하고, 발음중심접근법을 활용하여 계획안을 작성하시오
  • 언어능력이 따라 주지 않으면 다른 학습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이에 영유아의 언어지도를 위한 교육과정은 일과 속에서 자연스럽게 언어를 사용하며 즐길 수 있도록 계획되어야 하며 주제와 통합된 다양한 언어 활동을 통해 의미 있는 언어발달을 도울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유아의 언어지도는 교육방법 면에서 발음중심 접근법과 총체적 접근법, 균형적 접근법, 문학적 접근법으로 구분할 수 있다. 2. 발음중심접근법의 개요1) 주요 개념

  • 종교 교육을 통한 신앙의 성장촉진
  • 교육7. 적극적 신앙교육8. 적절한 교육과정사회과학의 특성6가지(1.경험적 2.검증적 3.수량적 4.객관적 5.조건적 6.예측성)결론서론교회학교의 전문성 개발이란 교육적 과제를 논할 때 기독교교육의 학문적 훈련의 본성에 관한 문제를, 다른 전문가들은 기독교교육의 학교 교육과의 관계, 기독교 신학과의 관계, 종교 연구와의 관계, 제도적 교회와의 관계 등 여러 방면으로 보며 한편 크리스천의 학습과 생활의 질을 증진시킬 수 있는 접근 방법에 대

  • [교과교육론]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과 실제적 지도안
  • 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이 되는 여러 이론과 통합교육을 바탕으로, 하나의 주제를 선정하여 지도안을 작성해 보도록 하겠다. Ⅱ.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1. 통합교육의 개념유아교육과정에서의 통합의 개념은 유아의 전인 발달과 효율적인 학습을 위하여 유아의 경험, 흥미 및 요구와 교육 내용을 통합하고, 유아와 유아 주변의인적 및 물적 환경을 통합하며, 또한 교과목들을 통합적으로 재조직하여 가르치는 방법으로 정의할 수 있다.활동중

  • 유아교육개론1C) 현대사회 유아교육의 개념과 목표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육기관 활동계획안의 구성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0k
  • 유아교육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고 있는 것이다. 이 장에서는 유아교육의 개념과 목표에 대해 논하고(15점), 교육활동 계획안과 운영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기로 하자.Ⅱ. 본 론1. 현대사회 유아교육의 개념과 목표에 대해 논하시오.1) 유아교육의 개념 유아교육은 학자들의 견해 및 시대적 배경에 따라 그 의미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한 마디로 개념을 규정하기는 어렵다. 유아교육의 개념을 여러 학자들의 정의를 통해서 알아보기로 한

  • [교육사회, 유아교육] 사례를 통한 교육사회적 관점
  • 언어를 사용하는 경험을 가진다.⑤ 일상생활의 문제에 대하여 스스로 궁리하는 태도를 가진다.Ⅱ.본론ⅰ) 유아교육&교육사회학 이론적 접근방향유아교육의 큰 특징인 통합적 교육과정과 전인적 성장의 목표 설정을 두고 보았을 때 유아교육현장에서 일어나는 사례를 교육사회학의 관점으로 여러 이론들을 적용하여 분석해 볼 수 있을 것이다.그중에서도 교육사회학의 미시적 관점의 해석학적 이론은 유치원 교육현장에서 목표하는 바와 일맥상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