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 활용을 위한 교육 설계이론의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17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ICT 활용을 위한
교육설계 이론의 고찰
Logo
Logo
1. ICT 활용 수업과 교수설계
ICT 활용 수업이란 ICT를 보조적으로 혹은 전체적으로 활용하여 교수-학습 과정을 진행해가는 수업
교수 영역은 설계, 개발, 실행, 관리, 평가의 5가지 하위 영역을 포함하는데, 성공적인 ICT 활용 수업을 위해서는 교수설계의 과정과 교수설계 이론이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함
컴퓨터나 인터넷은 컴퓨터 교과뿐만 아니라, 다른 교과에서도 교수-학습 과정의 효과적인 진행을 위해 활용되어야 함
Logo
2. 교수설계 이론의 인식론적 관점과 학습 이론
인식론은 실증주의와 상대주의를 기본으로 지식을 정당화하는 근거, 지식의 성격 혹은 원천에 대한 관점 등에서 차이를 보임
<표 1> 인식론적 관점, 설계 틀, 설계의 실제의 관계 교재 135쪽
인식론적 관점
설계 틀
설계의 실제
실증주의
(Positivism)
객관주의
(Objectivism)
교수설계
(Instructional Design)
상대주의
(Relativism)
구성주의
(Constructivism)
구성 설계
(Constructional Design)
Logo
2. 교수설계 이론의 인식론적 관점과 학습 이론
교수설계 이론과 실제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행동주의와 인지주의적 심리학은 근대적 인식론을 기초로 형성
<표 2> 행동주의적 학습 이론과 인지주의적 학습 이론이 ICT 활용에 미치는 시사점 교재 136쪽
행동주의적 학습 이론
인지주의적 학습 이론
-학생들로부터 관찰될 수 있고 측정될 수 있는 결과를 이끌어 내도록 설계한다.
-성공적인 학습을 위하여 피드백과 긍정적인 강화를 제공한다.
-ICT의 매체 효과를 이용하여 외적인 동기를 강화한다.
-학습자의 외현적이고 가시적인 반응이 아닌 내적인 정신 과정에 대한 관심을 가진다.
-학습자의 기대, 사기 등 내적인 동기를 유발하고 유지해야 한다.
-학습자의 요구와 적성에 부합되는 교수 과정을 제공한다.
Logo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학] 최인훈의 『크리스마스 캐럴』작품분석
- 사회복지학개론_사회복지의 접근관점(제도적 관점 잔여적 관점)과 사회복지전달체계의 문제점 우리나라의 공공부조제도인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에 대하여 개선방안을 제시
- [인간중심교육과정]인간중심교육과정의 정의,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특징과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필요성,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장단점 및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사례, 인간중심교육과정의 모형 그리고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쟁점 분석
- 새노래지도 부분수업 활동 계획안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 [과제 성적 100점 인증] 한국어교육실습 1차 참관보고서
- 인문과학 70년대 이후 민족문학론과 민중문학론의 전개 양상
- 일본문화의 이해 게임
- 인문과학 고골의 초상화 작품분석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