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 활용을 위한 교육 설계이론의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17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ICT 활용을 위한
교육설계 이론의 고찰
Logo
Logo
1. ICT 활용 수업과 교수설계
ICT 활용 수업이란 ICT를 보조적으로 혹은 전체적으로 활용하여 교수-학습 과정을 진행해가는 수업
교수 영역은 설계, 개발, 실행, 관리, 평가의 5가지 하위 영역을 포함하는데, 성공적인 ICT 활용 수업을 위해서는 교수설계의 과정과 교수설계 이론이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함
컴퓨터나 인터넷은 컴퓨터 교과뿐만 아니라, 다른 교과에서도 교수-학습 과정의 효과적인 진행을 위해 활용되어야 함
Logo
2. 교수설계 이론의 인식론적 관점과 학습 이론
인식론은 실증주의와 상대주의를 기본으로 지식을 정당화하는 근거, 지식의 성격 혹은 원천에 대한 관점 등에서 차이를 보임
<표 1> 인식론적 관점, 설계 틀, 설계의 실제의 관계 교재 135쪽
인식론적 관점
설계 틀
설계의 실제
실증주의
(Positivism)
객관주의
(Objectivism)
교수설계
(Instructional Design)
상대주의
(Relativism)
구성주의
(Constructivism)
구성 설계
(Constructional Design)
Logo
2. 교수설계 이론의 인식론적 관점과 학습 이론
교수설계 이론과 실제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행동주의와 인지주의적 심리학은 근대적 인식론을 기초로 형성
<표 2> 행동주의적 학습 이론과 인지주의적 학습 이론이 ICT 활용에 미치는 시사점 교재 136쪽
행동주의적 학습 이론
인지주의적 학습 이론
-학생들로부터 관찰될 수 있고 측정될 수 있는 결과를 이끌어 내도록 설계한다.
-성공적인 학습을 위하여 피드백과 긍정적인 강화를 제공한다.
-ICT의 매체 효과를 이용하여 외적인 동기를 강화한다.
-학습자의 외현적이고 가시적인 반응이 아닌 내적인 정신 과정에 대한 관심을 가진다.
-학습자의 기대, 사기 등 내적인 동기를 유발하고 유지해야 한다.
-학습자의 요구와 적성에 부합되는 교수 과정을 제공한다.
Logo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수업설계,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ICT활용교육,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게임활용,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자율장학, 교실수업개선 제언
  • 교실수업개선의 목표와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수업설계,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ICT활용교육,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게임활용,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자율장학 및 향후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제언 분석Ⅰ. 서론Ⅱ. 교실수업개선의 목표Ⅲ.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수업설계1. 학습과제의 분석2. 출발점 행동 진단3. 동기유발4. 목표 제시5. 선수요인6. 정보화 예7. 연습과 피드백8. 검사 9. 심화와 교정Ⅳ.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ICT활용교육Ⅴ. 교실수업개선

  • [학사][컴퓨터교육]ICT를 활용한 교육용 웹사이트 설계방안
  • ICT를 활용한 교육용 웹사이트 설계방안과목명교수명 학과학번이름 목 차Ⅰ. 서 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2. 연구내용 및 방법Ⅱ. 이론적 배경1. ICT 활용 교육의 정의2. ICT 활용 학습의 유형3. 해외 및 국내의 정보통신기술 교육과정 사례와 시사점 분석 Ⅲ. ICT 활용 교수-학습 모형 설계 및 구현1. 웹기반 수업자료 설계2. 내용 설계3. 구조 설계4. 문서 설계5. 상호작용 설계6. 교사 및 학습자 역할 설계Ⅳ. 실제 ICT 활용한 교육용 웹사이트 구

  • [학사][초등교육]초등학교에서의 ICT교육의 현실과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
  • 초등학교에서의 ICT 교육의 현실과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ICT 활용교육과 ICT 소양교육 측면 각각을 중심으로)학 교 : 전 공 : 학 번 : 제 출 자 : 지도교수 : 차 례 Ⅰ. 서 론1. 연구의 배경2. 문제제기 및 연구의 필요성3. 연구의 목적Ⅱ. 이론적 배경1. ICT의 개념 및 특징2. ICT 소양교육과 ICT 활용교육의 관계3. 멀티미디어 선행연구고찰4. 초등학교 ICT 소양교육의 실제Ⅲ. 초등학교 ICT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1. ICT 활용교육 측면 2

  • [인터넷활용교육]ICT활용을 통한 일본어교육방안-홈페이지 적용방안 중심
  • ICT 활용을 통한 日本語 敎育- 홈페이지 내에서의 그 適用方案을 中心으로-목 차Ⅰ.서 론Ⅱ.본 론1.ICT 활용 교육을 위한 수업설계 1) ICT활용 수업설계 과정2) 수업 설계원리2.일본어 ICT 활용 교육을 위한 적용방안 설계1).ICT 활용교육이 가능한 학습 환경 조성 2).각종 교육 및 소프트웨어 구축3).교수자들이 갖추어야 할 기능들4).ICT 활용교육을 위한 자료의 수집제작탑재5).다양한 일본어 교수활동 유형 3. 홈페이지를 통한 일본어 ICT 교육 1).홈

  • 제7차교육과정의 이론, 제7차교육과정의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교과,특별활동,재량활동), 제7차교육과정의 고등학교선택중심교육과정(교과,특별활동)
  • 교육 내용의 재구성과 탄력적인 운영을 가능하게 하였다.6. 질 관리 중심의 교육과정 평가 체제 확립이다교육과정의 정상적인 운영을 통한 수업 개선과 교육부, 시․도 및 지역 교육청, 학교의 역할 분담이 되어 있다.7. 정보화 사회에 대비한 창의성, 정보 능력 배양이다정보 통신 기술(ICT) 활용 교육의 강화를 들 수 있다.Ⅱ. 제7차교육과정의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학교급 별로 운영되던 기존의 교육과정에 학년제 개념을 도입하여, 초등학교 1학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