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수업개선을 위한 수업설계,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ICT활용교육,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게임활용,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자율장학, 교실수업개선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3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교실수업개선][교실수업]교실수업개선의 목적, 교실수업개선의 조건과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수업전개방법,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장학활동,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놀이활동 및 향후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제언 고찰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교육산업 -공교육과 사교육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교사연수][교원연수][외국 교사연수(교원연수) 사례]교사연수(교원연수) 디지털화, 교사연수(교원연수) 비효율요인, 교사연수(교원연수) 호응도, 외국 교사연수(교원연수) 사례, 교사연수(교원연수) 관련 제언 분석
- 목차
-
Ⅰ. 서론
Ⅱ. 교실수업개선의 목표
Ⅲ.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수업설계
1. 학습과제의 분석
2. 출발점 행동 진단
3. 동기유발
4. 목표 제시
5. 선수요인
6. 정보화 예
7. 연습과 피드백
8. 검사
9. 심화와 교정
Ⅳ.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ICT활용교육
Ⅴ.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게임활용
1. 스피드 게임
1) 진행
2) 문제점 및 보완
2. 탐구 활동지 활용
1) 진행
2) 효과
3) 문제점 및 보완
Ⅵ.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자율장학
1. 수업 장학 활동 중점 사항
2. 자기 장학 실시
3. 장학 실시 계획
Ⅶ. 향후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제언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교육의 변화와 그에 따른 새로운 시도들이 시대의 흐름과 사조의 변모에 부응하는 바, 교육의 필요 불가결한 것이란 점을 인정하면서도 그 동안 우리나라 교육개혁 운동에 대하여 한 가지 아쉬운 점은 다름 아니라 관료주의적인 체제로 시행되고 있다는 점이다. 그리하여 정작 이를 현장에서 실천할 교사들은 수동적인 존재로 놓아두는 데에 문제가 있다. 비록 시간이 걸리는 한이 있더라도 이 변화의 당위성에 대하여 좀더 시간을 두고 많은 현장 교육담당자의 공감을 얻어 가는 과정을 소중히 여겨야하며, 이들을 주체로 하여 교육개혁을 이뤄가야 한다. 이것이 바람직한 이유는 현장 교육담당자들이 주체가 될 때, 그들이 현장에서 쌓아온 전문성을 바탕으로 이 교육의 변화가 현장에 든든히 뿌리를 내릴 수 있겠기 때문이다. 그 동안 수삼 년 전부터 교육개혁 운동이 교육계와 그 주변에 크게 일어났으면서도 한 낱 유행 사조처럼 떠돌기만 하고 정착이 안 된 데에는 바로 이렇게 교육현장을 맡은 교사들이 주체적으로 참여할 만한 여지를 갖게 하지 못한 데 기인한다. 바른 교육개혁을 이끌어 가기 위해서는 교육현장에서 교수․학습 방법을 새로운 시대사조와 교육이론에 부응하도록 개혁하는 일이다. 그리고 이것을 좀더 의미롭게 하기 위해서는 현대의 교육이론에 부응하는 구미의 교수․학습이론에서 시사점을 받아 우리나라 현장에 유용하게 쓰일만한 것을 새롭게 구안해내고, 현장에서 꾸준히 검증하며 개선해 가야한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교과교육학을 전공하는 연구자가 해당교과의 특성과 위상을 토대로, 현금의 새로운 변화를 촉구하는 이론들을 살펴서 해당교과의 새로운 지평을 여는 작업을 진지하게 추구할 필요가 있다.
Ⅱ. 교실수업개선의 목표
학생들의 학습 능력과 적성, 흥미에 부합하는 다양한 학습 경험을 제공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지금까지의 교육 방식은 학생들의 학습능력이나 적성, 흥미 등을 무시한 채 거의 일방적인 형태의 지식 전달 방식이 운영되고 있다. 이에 획일적인 교수 학습방법에서 벗어나 학생들의 요구에 적합한 새로운 수업 방법이나 자료를 연구. 적용하여 봄으로써 교실 수업을 개선하고자 함에 그 목적이 있다.
- 참고문헌
-
1. 경상남도창녕교육청(2000), 학교간 협력체제를 통한 교실수업개선
2.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2001), 21세기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과학사
3. 이상섭(2001), 수업설계·변형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서울 : 형설출판사
4. 이상수(2003), 수업설계, 학지사
5. 정순관(2000), 교과연구회 중심의 동료장학을 통한 교실수업개선, 현장교육논문
6. 홍후조(2002), 교육과정의 이해와 개발, 문음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