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초등교육]초등학교에서의 ICT교육의 현실과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10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소논문입니다.
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배경
2. 문제제기 및 연구의 필요성
3. 연구의 목적

Ⅱ. 이론적 배경

1. 'ICT'의 개념 및 특징
2. 'ICT 소양교육'과 'ICT 활용교육'의 관계
3. '멀티미디어' 선행연구고찰
4. 초등학교 'ICT 소양교육'의 실제

Ⅲ. 초등학교 ICT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

1. ICT 활용교육 측면
2. ICT 소양교육 측면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1. 연구의 배경

교육정보화 사업은 정보통신기술(이하 ICT :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을 학교교육에 적용하여 인재양성과 정보화 사회에 대비한 새로운 형태의 학교교육의 비전을 제시하고 있다. 교육부의 컴퓨터 교육 강화 방안 발표 자료에 따르면 교육부는 '세계에서 컴퓨터를 가장 잘 쓰는 국민'을 육성하기 위하여 초등학교 1학년부터 컴퓨터 교육을 필수화하고 현재 고등학교에서 시행 중인 정보소양인증제를 중학교까지 확대 시행하기로 하였다. 부분적, 선택적으로 실시되고 있던 컴퓨터 교육을 2001학년도부터 필수화하기로 한 것이다. 본 정책 시행의 일환으로 제7차 교육과정부터는 모든 교과의 수업에서 10%이상 컴퓨터(정보통신기술) 활용을 목표로 각 교과별 정보통신기술 활용 내용을 개발하여 교과서 편찬 시 반영하도록 하고 초·중·고 정보통신기술 지도자료를 개발, 보급되었다.
이러한 교육부의 정보통신기술에 관한 정책에 따라 7차 교육과정부터는 학교 현장에서 ICT를 실제 활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 모형을 개발하여 직접 활용할 수 있는 연구가 수행될 필요가 있다.
교수-학습의 질 개선에 대한 필요성은 교육분야에서 과거부터 계속해서 강조되어 왔었고, ICT가 사회 전체에 혁신적인 파급 효과를 미치면서 ICT를 활용한 교수-학습의 질 개선은 교육계의 또 하나의 슬로건이 되고 있다. 그런데, ICT가 교육현장에 잘 활용되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로 실제 수업에 적용시킬만한 교수-학습
참고문헌
1. 김종국, "21세기 정보화 사회를 위한 학교 컴퓨터 교육의 방향",
교육연구정보, 제 27호 (1997년 3월)

2. 송민희, 양정민 "초등학교의 컴퓨터 교육 현황 조사보고"

3. 컴퓨터 교육 활성화를 위한 대학입학전형 개선 방안 연구위원회
"컴퓨터 교육 활성화를 위한 대학입학전형 개선 방안 연구"

4. Lawrence J. Najjar , "Does Multimedia Information Help People Learn?", (1995)

5. 송승진, 조경자, 한광희 (연세대학교 인지과학 협동과정 인지공학 연구실)
"멀티미디어 학습환경에서 인지부하 효과"

6. 김미량, "현장교사의 입장에서 본 학교 컴퓨터교육 기반의 문제점 분석",
한국 컴퓨터 교육 학회 논문지, (1999년)

7. 송상호, "동기적으로 적응적인 컴퓨터매개수업(Motivationally Adaptive Computer-Mediated Instruction) 설계를 위한 학습동기의 정의 : ARCS 모델의 재고찰"

8. 정상률 (영운초등학교 교사) "ICT 활용 교수.학습 모형 및 과정안 개발"

9. 문외식(진주교육대학교 교수), 천현숙, 노선규, 마경수, 허연수(진주교대 부설초등 교사)
"초등 컴퓨터교육을 위한 통합된 교육과정과 수행평가 도구개발"

10. 이철환 (인천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교수)
"초등학교 교실에서의 정보통신기술(ICT) 활용 수업"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원격교육] 한국의 원격교육의 발전 방향과 전망
  • 교육은 우편제도가 받달하면서 시작된 것이라 할 수 있다. 1720년 대로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는 통신교육은 1830년 대를 거쳐, 교사와 학생이 자학자습용 교재(self-instructional texts)와 서신 교환을 통해 교육을 받는 형태로 전개되어 왔다 (Holmberg 1995, 3). 19세기 후반 통신 학교 (correspondence schools)라고 알려진 곳에서는 학교에 다니지 못하는 아동들에게 교육을 실시했는데, 예컨대 오스트레일리어에서는 마을에서 떨어져 있는 곳에 통신학교 비슷한 것이

  • [한국경제론] 한국경제의 장 단점 및 향후 발전을 위한 개선방향
  • 할 수 있을까? 우리경제의 발전과정에서 그 장점과 단점을 통해 앞으로의 개선점과 향후 방향을 알아봄으로써 우리경제의 발전 해법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1. 한국 경제 성장과정에서의 정부의 역할 및 향후 발전을 위한 앞으로의 과제1.전후 복구 및 일차적 수입대체성장 (1955~1964)이 기간의 정부의 경제활동에 대한 개입의 정도에 따라 1950년대와 1960년대로 크게 나누어 고찰할 수 있다. 1950년대에도 직접통제방식을 사용했지만 일제식민지 통치 스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의 기초1. 교육개념론어원(Pedagogy, Education, 교+육, 가르치다/기르다)정의1(기술적, 조작적, 규범적, 기능적)정의2(경험의 재구성과정, 지식의 획득, 주형, 계명, 도야, 성장으로서의 교육 등)교육성립의 조건(사회화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

  • 교육학술정보화 중장기 종합계획 수립을 위한 3차 포럼 자료집
  • 앞으로 얼마든지 변경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두고 보아도 잘 알 수 있다. 다음은 생활기록부에 관련된 현실적인 상황을 대변하고 있는 글 중에 하나인 천리안 교사동호회 2000년 3월 22일에 올려진 글이다. 「저는 초등학교 컴퓨터를 맡고 있는 교사입니다. 올해 컴퓨터뿐만 아니라 생활기록부 전산화까지 맡게 되었는데 맡다보니 굳이 전산화를 할 필요가 있을까하는 의구심이 들기도 하고, 다른 학교에서는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

  • 파라다이스 세가사미 2500개의 기출면접문제 자소서 작성과 입사시험 출제경
  • 할 때 합격이 결코 꿈이 아닙니다. 미리 준비를 해서 꼭 합격의 기쁨을 누리시기 바랍니다.자소서 작성의 핵심내용과 성공패턴자기소개서는 특히 임원 면접의 주요 질문내용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작성하실 때 다음 사항에 특히 주의 하셔서 작성해야 나중에 진실성을 의심받지 않습니다. 하다못해 리더십을 보여주려고 초등학교 반장을 했던 것도 꼬리 질문에 막혀 버리는 경우가 종종있어 매우 중요합니다. 기업은 진실성을 매우 중요한 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