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차교육과정의 이론, 제7차교육과정의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교과,특별활동,재량활동), 제7차교육과정의 고등학교선택중심교육과정(교과,특별활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3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제7차교육과정]제7차교육과정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교과,재량활동,특별활동, 제7차교육과정 고등학교선택중심교육과정의 특별활동
- 제7차교육과정 이해, 제7차교육과정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특별활동, 재량활동, 교과), 제7차교육과정 고등학교선택중심교육과정(교과, 특별활동)
- 제7차교육과정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교과,재량활동,특별활동, 제7차교육과정 고등학교선택중심교육과정, 고등학교선택중심교육과정 교과,특별활동
- 실업계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 내용과 편성운영, 실업계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 문제점과 개선방안, 실업계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 비판
- 제7차교육과정의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교과,재량활동,특별활동), 제7차교육과정의 고등학교선택중심교육과정(교과,특별활동)
- 목차
-
Ⅰ. 제7차교육과정의 이론
1.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의 편성이다
2. 고교 2, 3학년에 학생 선택 중심 교육과정의 도입이다
3.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운영이다
4. 재량 활동의 신설, 확대이다
5. 교과별 학습량의 최적화와 수준의 조정이다
6. 질 관리 중심의 교육과정 평가 체제 확립이다
7. 정보화 사회에 대비한 창의성, 정보 능력 배양이다
Ⅱ. 제7차교육과정의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1. 제7차교육과정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교과
2. 제7차교육과정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특별활동
1) 특별 활동 교육 과정 개정의 중점
2) 특별활동의 성격과 특징
3. 제7차교육과정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재량활동
1) 편제
2) 편성과 운영 지침
Ⅲ. 제7차교육과정의 고등학교선택중심교육과정
1. 제7차교육과정 고등학교선택중심교육과정의 교과
2. 제7차교육과정 고등학교선택중심교육과정의 특별활동
1) 자치활동
2) 적응활동
3) 계발활동
4) 봉사활동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제7차교육과정의 이론
제7차 교육과정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의 편성이다
즉 초1~고1까지 10년간 국민 공통 기본 교육기간을 설정한 것이다. 학교 급별 개념이 아니라 학년제 또는 단계 개념에 의해 일관성체계성을 유지하고자 한 것이다.
2. 고교 2, 3학년에 학생 선택 중심 교육과정의 도입이다
학생의 적성, 장래 진로에 따른 학생의 선택 폭 확대이다. 과정이나 계열의 구분 없이 운영하는 다양한 선택 과목을 개설한 것이다.
3.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운영이다
학생의 개인차에 따른 다양한 교육기회를 제공하고 기초기본 교육의 충실과 학습 결손을 예방하고자 한 것이다.
4. 재량 활동의 신설, 확대이다
즉 학생들이 자기 주도 능력 신장을 위한 창의적인 교육 활동을 전개하고, 지역 및 학교 실정에 알맞은 자율재량의 권한을 부여한 것이다.
5. 교과별 학습량의 최적화와 수준의 조정이다
최소 필수 학습 요소 중심의 교과별 학습 내용을 정선하고, 교육 내용의 재구성과 탄력적인 운영을 가능하게 하였다.
6. 질 관리 중심의 교육과정 평가 체제 확립이다
교육과정의 정상적인 운영을 통한 수업 개선과 교육부, 시도 및 지역 교육청, 학교의 역할 분담이 되어 있다.
7. 정보화 사회에 대비한 창의성, 정보 능력 배양이다
정보 통신 기술(ICT) 활용 교육의 강화를 들 수 있다.
Ⅱ. 제7차교육과정의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학교급 별로 운영되던 기존의 교육과정에 학년제 개념을 도입하여, 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10학년까지 10개의 기본 교과에 대하여 일관성 있는 교육과정 운영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 참고문헌
-
교육부 / 교육비전 2002, 새 학교문화창조, 1998
교육부 / 제 7차 교육과정, 서울 : 대한 교과서, 2001
교육인적자원부 / 제7차교육과정지원장학협의단 시·도 교과요원 워크숍 자료, 교육부 교육과정지원센터, 2000
김인식 / 교육과정 원리 과정 전망, 서울 : 교육과학사, 1992
공주고등학교 /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관한 연구, 교육과정 실험 연구, 학교 운영 보고서, 1997
정태범 / 교육행정학, 서울 : 정민사, 199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