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도 입국 청소년을 위한 한국어 글쓰기 교육방안 연구_PBL-플립러닝 기반으로_F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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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한국 사회가 외국인 노동자의 유입과 국제결혼으로 인해 다문화 사회로 진입하면서 다문화 가정 자녀의 수가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중에서 국제결혼 이주여성이 초혼이 아닌 재혼을 목적으로 한국에 정착하여 뒤늦게 본국의 자녀를 입국시켜 한국에서 성장기를 보내는 다문화가정 자녀 즉 중도입국 청소년도 증가하는 추세이다. 그 동안 결혼이주여성과 외국인 이주노동자에 대한 정부의 편중적인 한국어 교육 및 정책지원으로 중도입국 청소년들은 그들과 비슷한 입장에도 불구하고 ‘재한외국인처우기본법’ 및 ‘다문화가족지원법’의 대상이 아니라는 이유로 교육적 차별을 받고 있다. 현재 국내 여러 관련 기관들은 중도입국 청소년들에 대한 통계 및 교육 실정조차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이는 현재 중도입국 청소년의 학습 특성, 교육적 욕구, 지원방안 등 사전조사 없이 그들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짐을 짐작할 수 있다. 학령기에 있는 중도입국 청소년에게 있어서 그들이 우리 사회에 건강한 구성원으로서 정착할 수 있도록 하는데 가장 기본이 되는 조건은 교육이다. 중도입국 청소년들은 두 개 이상의 언어와 문화권에서 성장하고 있기 때문에 그들의 다양성을 재능으로 키워준다면 다문화 사회에서 꼭 필요한 글로벌 인재로 성장 하여 국가의 소중한 인적자원이 될 것이다. 이처럼 한국 사회에서 중요한 위치에 있는 중도입국 청소년들이 한국에서 원활하게 의사소통하고 한국 생활에 완벽하게 적응하기 위해서는 한국어 교육은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학문 목적 한국어에서는 구어를 이용하는 의사소통인 대화뿐만 아니라 문어를 이용하는 의사소통인 글쓰기가 기본적이고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할 능력이라고 볼 수 있다. 한국어 글쓰기 교육은 ‘표현력’과 ‘사고력’이라는 두 가지 영역을 상호 보완적으로 추구할 필요가 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 한국어 글쓰기 교육은 학습자의 자기 주도적 학습의 동기를 높이고, 교수자와 학습자가 상호 소통하는 기회를 증진하며, 학습자들간의 협력 활동을 활성화하는 등의 새로운 교수학습 방법을 시도해야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PBL의 장점과 플립러닝의 장점을 결합한 글쓰기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한다면, 한국어 글쓰기 교육이 보다 효율적으로 글쓰기교육의 역할과 임무를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
일반적으로 글쓰기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기 주도적 학습이다. 학습자로 하여금 스스로 생각하고 글을 쓰게 하기 위해서는 자기 주도에 적합한 교육 환경을 마련해 줄 필요가 있다. 최근에는 특히 디지털 장치를 활용하여 교수자와 학습자 간의 긴밀한 상호 의사소통을 통해 학습자 중심의 글쓰기 교육을 구현할 수 있는 교수·학습법의 개발이 요청된다. 따라서 디지털 환경에서 성장하여 디지털에 익숙한 현재 학습자들을 고려한 학습자 주도형 교육 모델로서, PBL을 기반으로 플립러닝을 활용한 교수·학습 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플립러닝은 학습자가 교실 밖에서 교수자가 올린 수업 자료를 동영상으로 보고 온 후, 교실 수업에서는 토론, 발표, 프로젝트 수업 등 다양한 활동을 하는 학습법을 일컫는 것으로서, 전통적인 방식에서의 강의-숙제 형태의 교육 방식을 역으로 하는 교육 방식을 의미한다. 플립러닝은 동영상 강의 내용을 학습자들이 미리 수강함으로써 오프라인 수업 시간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학습법으로 평가받으면서 활발히 논의되거나 시행되고 있다. 최근 들어 한국의 여러 교육기관에서 플립러닝, MOOC 등 온라인 활용 교육 강좌가 운영되기 시작했고, 향후 이러한 추세가 더욱 강화될 것으로 예측되는 상황에서 온라인 활용 교육 강좌에 적용시킬 수 있는 교수·학습 모형의 개발은 매우 시급한 과제라고 볼 수 있다. PBL은 학습자에게 교육 내용과 관련하여 실제 상황에서 해결이 필요한 문제를 제시하여 조별 활동을 통해 문제 상황을 분석하고, 자료를 수집, 정리, 활용하게 함으로써 문제를 주도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갖추게 하는 교육 방법이다. PBL을 활용한 글쓰기 수업은 학습자들의 협동 학습과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효과가 있지만, 전통적인 글쓰기 수업은 교사의 언어 및 장르적 지식 전달과 PBL을 병행하기에 시간적인 한계가 있다는 문제가 제기되었다. 그런데 플립러닝 방식을 활용하면 학습자가 교실 밖에서 지식을 습득하기 때문에 교실 수업에서 문제 해결을 위한 학습자의 활동 시간을 확보할 수 있다. 따라서 PBL과 플립러닝 방식을 융합한 글쓰기 수업에서는 학습자가 교실 밖에서 학습 내용과 지식을 습득하기 때문에, 교실수업에서 쓰기 과제 수행을 위한 학습자들의 활동 시간을 확보할 수 있고 글쓰기 교육의 효율성을 극대화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따라서 중도 입국 청소년을 위해 PBL의 장점과 플립러닝의 장점을 결합하는 ‘문제중심-플립러닝을 활용한 한국어 글쓰기 교수·학습 설계 모형’을 개발하여,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보고서’ 장르의 글쓰기 교육에 적용하고자 한다.
2. 선행연구
중도입국 청소년에 대한 선행연구는 최근에 시작되었으며 복지지원차원의 연구가 대부분이다. 주로 국가 기관의 연구보고서 형태로 제출된 것이다. 국가인권위원회(2010), 여성가족부연구보고서(2010), 여성가족부연구보고서(2011), 서울시 여성가족재단 보고서(2011), 경기도 가족여성연구원 보고서(2011)등이 있다. 연구논문으로는 김명정(2011),조옥이.박석준(2011)이 있다.
여성가족부 연구보고서(2011)은 중도입국 청소년의 현황 및 실태를 교육적인 측면에서 조사하였는데, 학교 적응 수준과 이탈률, 향후 진로에 대한 부분 등을 설문 조사하였다.서울시여성가족재단 보고서(2011)과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 보고서(2012)는 중도입국 청소년들의 현황과 요구를 분석한 것이다. 전자는 서울 소재 중도입국 청소년 36명을 대상으로 심층 면접한 것이고 후자는 경기도 소재 중도입국 청소년 413명을 대상으로 초기 적응 실태와 요구를 분석한 것이다. 김명정(2011)은 결혼이주가정 자녀들과 동반 중도입국 자녀들을 위한 다문화 대안학교의 운영이 필요하다고 보고 발전 방향을 제안한 것이다. 언어적,문화적 적응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관이 부족하고 수업을 이수하기 어려운 점을 충족시키기 위해 대안학교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조옥이·박석준(2011)은 다문화교육센터에서 중,고,대학교에 가기 위하여 한국어 문화를 학습하고 있는 중도입국 청소년을 대상으로 심층면접과 설문조사를 실시한 것이다. 학생에 대한 관찰의 기준이 제시되지 않아 학생관찰에 있어 주관적이라는 점과 제언이 구체적이지 않다는 것이 아쉬운 점이다. 중도입국 청소년의 한국어 능력 신장과 관련한 연구에는 박지윤(2011), 이소라(2012), 최영권(2012)등이 있다. 박지윤(2011)은 통역 보조교사제에 대한 연구이다. 중도입국 다문화가정 자녀가 교실 의사소통에 문제점이 있다는 것을 설문조사를 통해 밝히고, 통역 보조교사의 활용 사례를 들어 필요성을 주장하고 있다. 통역 보조교사를 활용한 수업을 참관하고 통역보조교사의 활용 방법과 문제점을 고찰하고 다섯 가지를 제안하였다. 통역 보조교사제에 대하여 고려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지만 통역 보조교사가 실제 수업에 투입 가능한지와 통역보조교사 인원의 충족 가능성에는 한계가 남는다
이론적 배경
1. 중도 입국 청소년의 정의 및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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