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 활용을 위한 교수설계이론의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8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ICT(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는 정보 기술(Information Technology)과 통신 기술(Communication Technology)의 합성어로 “자기에게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고, 가공하고, 재창출하기 위해서 필요한 과학적 지식과 관련한 학문”을 말한다. 즉, 정보 기기의 하드웨어 및 이들 기기의 운영 및 정보 관리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기술과 이들 기술을 이용하여 정보를 수집, 생산, 가공, 보존, 전달, 활용하는 모든 방법을 의미한다.
교육의 한 영역인 교수는 방법론적인 문제로써 설계, 개발, 실행, 관리, 평가의 5개 하위영역이 포함되어 있다. 그 중에서도 교수설계에서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변인으로 조건, 방법, 결과로 구성된다. 이를 표를 통해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2. 교수설계 이론의 인식론적 관점과 학습이론
교수설계 이론은 다른 영역의 이론들의 영향으로 계속적으로 진보하고 있다. 이에 지식의 본질과 근거 가정 및 타당성에 학문적인 노력을 기울이는 인식론에 영향을 많이 받고 있다. 인식론의 관점에 따라 변화되는 교수설계 분야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인식론적 관점 설계 틀 설계의 실제 실증주의(Positivism)
지식은 학습자 외부에 독립적으로 존재
절대적인 진리 추구 객관주의(Objectivism)
지식 전달
특정한 목표 달성을 위한 조건 형성
외적으로 구성된 지식 교수설계(instructional Design)
교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영어와 영미문학] 데이비드 허버트 로렌스(D. H. Lawrenc) `England , My England` 분석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