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 활용을 위한 교수설계이론의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8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ICT(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는 정보 기술(Information Technology)과 통신 기술(Communication Technology)의 합성어로 “자기에게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고, 가공하고, 재창출하기 위해서 필요한 과학적 지식과 관련한 학문”을 말한다. 즉, 정보 기기의 하드웨어 및 이들 기기의 운영 및 정보 관리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기술과 이들 기술을 이용하여 정보를 수집, 생산, 가공, 보존, 전달, 활용하는 모든 방법을 의미한다.
교육의 한 영역인 교수는 방법론적인 문제로써 설계, 개발, 실행, 관리, 평가의 5개 하위영역이 포함되어 있다. 그 중에서도 교수설계에서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변인으로 조건, 방법, 결과로 구성된다. 이를 표를 통해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2. 교수설계 이론의 인식론적 관점과 학습이론
교수설계 이론은 다른 영역의 이론들의 영향으로 계속적으로 진보하고 있다. 이에 지식의 본질과 근거 가정 및 타당성에 학문적인 노력을 기울이는 인식론에 영향을 많이 받고 있다. 인식론의 관점에 따라 변화되는 교수설계 분야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인식론적 관점 설계 틀 설계의 실제 실증주의(Positivism)
지식은 학습자 외부에 독립적으로 존재
절대적인 진리 추구 객관주의(Objectivism)
지식 전달
특정한 목표 달성을 위한 조건 형성
외적으로 구성된 지식 교수설계(instructional Design)
교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사][컴퓨터교육]ICT를 활용한 교육용 웹사이트 설계방안
  • 활용능력의 개념, 의의, 교과 교육에서의 정보통신기술 활용교육의 의의 등을 고찰하였다.2.2 해외 및 국내의 교육용 웹사이트 사례와 시사점 분석해외 및 국내의 교육용 웹사이트의 설계와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이 연구의 결과로 제시되는 정보통신기술수준 체계 개발의 이론적 기초로 사용하였다. 이를 위해 선행 연구문헌 및 관련 인터넷 사이트를 검색하여 최신 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중심으로 문헌 및 자료분석을 하였다.2.3 ICT 활용 교수학습모

  • [인터넷활용교육]ICT활용을 통한 일본어교육방안-홈페이지 적용방안 중심
  • ICT 활용을 통한 日本語 敎育- 홈페이지 내에서의 그 適用方案을 中心으로-목 차Ⅰ.서 론Ⅱ.본 론1.ICT 활용 교육을 위한 수업설계 1) ICT활용 수업설계 과정2) 수업 설계원리2.일본어 ICT 활용 교육을 위한 적용방안 설계1).ICT 활용교육이 가능한 학습 환경 조성 2).각종 교육 및 소프트웨어 구축3).교수자들이 갖추어야 할 기능들4).ICT 활용교육을 위한 자료의 수집제작탑재5).다양한 일본어 교수활동 유형 3. 홈페이지를 통한 일본어 ICT 교육 1).홈

  • [유아교수설계] `개구리성장과정` 수업설계 및 매체개발에 관한 소고 - 교육공학적접근
  • 설계를 위한 이론적 배경을 살핀 후 그에 따른 논리적 분석과정을 거쳐 실제 수업 안을 설계한 후 가장 효율적으로 판단되는 매체를 선택, 개발 및 제작하고, 향후 적용 가능한 평가방법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특히 실제 유치원 교육장면에서 활용가능하면서도 학습목표 성취 면에서 효과성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는 것에 본 프로젝트의 중점을 두고자 하였다.Ⅱ. 이론적 배경교수설계는 특정의 학습내용과 학습자가 주어졌을 때 기대하는 학

  • 임용고시 대비를 위한 교육공학 정리
  • 임용고시 대비를 위한 교육공학 정리1. 교수설계2. ADDIE모형3. 글레이저의 교수과정 모형4. 프로그램 수업이론5. 수업매체6. 수업매체 선정 시 고려해야할 요소7. 시청각 교육8. 데일의 원추모형9. 웹기반 수업(WBI)10. 컴퓨터 기반수업(CBI)11. 컴퓨터 매개통신(CMC)12. 원격교육13. ICT활용교육14. 수업매체의 특성과 선정기준15. 매체연구16. 수업매체 효과성 논쟁17. 수업매체의 효과1. 교수설계교수설계란 기대되는 학습 성과를 달성하기 위하여 최적

  •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개인적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주요 영역과, 유아교육 현장 적용에 대한 자신의 의견 제시 (교육공학)
  • 위한 인간의 노력은 교육의 질적 개선을 위해 끊임없이 계속되어 왔으며, 교육의 질적 개선을 위한 계속적인 노력은 최근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교육공학적 접근으로 발달되었다.따라서, 본 과제에서는 실즈와 리치의 교육공학 하위 영역구분, 한국교육공학의 역사적 발전-도약기(1990년 후반~현재), 구성주의 학습이론, 딕과 케리의 교수체제설계모형의 내용을 요약해보고, 교육공학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 점과 향후 적용방안에 대해 알아보고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