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 다문화교육] 다문화교육을 위한 수업설계와 사례 및 다문화 교수학습과정안의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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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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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다문화교육을 위한 수업설계

1. 문화를 활용한 수업의 필요성
2. 다문화교육을 위해 활용 가능한 수업 이론
1) 개별화 수업
2) 완전학습
3) 체험학습
4) 협동수업
3. 다문화교육을 위해 활용 가능한 수업 방법
1) 강의
2) 토의
3) 사례연구법
4) 현장견학법
5) 역할극
6) ICT활용
7) 시뮬레이션
4. 다문화교육을 위해 활용 가능한 수업 자료
1) 문헌자료
2) 시청각 자료
3) 인터넷 자료

Ⅱ. 다문화교육의 사례

1. 다문화교육을 위한 수업 idea
1) The ABC's of Black History - A Pop-up Book
2) Appreciating Our Hispanic Culture
3) Class Culture
4) Fables & Trickster Tales around the Wolrd
5) Multicultural Community - My Home!
6) Exchaning Stories - Names
7) Experiencing Prejudice and Discrimination
8) Mexican American Labor in the U.S

Ⅲ. 다문화 교수학습과정안의 개발

1. 다문화 교수학습과정안의 개발 과정
가. 1단계: 수업 상황 이해하기
나. 2단계: 수업을 위한 자원 확인하기
다. 3단계: 수업의 목표 확인하기
라. 4단계: 수업 개관하기
마. 5단계: 수업 자료 확인하기
바. 6단계: 평가 방법 확인하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I. 다문화교육을 위한 수업설계

1. 문화를 활용한 수업의 필요성

지난 2006년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는 미국, 중국, 일본, 독일 및 러시아 등 해외 주요국 소재 무역관 직원들의 현장경험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효과적인 수출 마케팅을 위한 '비즈니스 마케팅 팀'을 제시했다.

한국에서는 제품 설명시 가장 긴 중지를 이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미국에서 중지는 상대방에 대한 욕으로 사용되고 있어 중지를 사용하여 설형하는 것은 반드시 피해야 한다. 또한, 인종차별, 음주, 흡연 등에 있어서는 특별한 주의가 필요한데 특히 흑인을 '아프리칸 아메리칸'이라 칭해야지 절대로 '니그코라는 표현을 쓰는 일은 없도록 해야 한다.러시아 바이어에게는 자발적으로 번호를 알려주고 전화하라고 하기 전까지는 휴대폰 번호를 물어봐서는 안 된다. 왜냐하면 러시아에서는 휴대폰을 받는 사람도 요금을 지불해야 하며대부분의 회사들이 휴대폰 요금을 지원하지 않아 사적 개인 비용으로 처리해야 하기 때문에바이어의 휴대폰 번호를 안다 해도 히락 없이 전화하는 것은 큰 실례다.영미 문화권에서는 인사를 나눈 즉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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