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컴퓨터교육]ICT를 활용한 교육용 웹사이트 설계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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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소논문입니다.
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내용 및 방법

Ⅱ. 이론적 배경
1. ICT 활용 교육의 정의
2. ICT 활용 학습의 유형
3. 해외 및 국내의 정보통신기술 교육과정 사례와 시사점 분석

Ⅲ. ICT 활용 교수-학습 모형 설계 및 구현
1. 웹기반 수업자료 설계
2. 내용 설계
3. 구조 설계
4. 문서 설계
5. 상호작용 설계
6. 교사 및 학습자 역할 설계

Ⅳ. 실제 ICT 활용한 교육용 웹사이트 구현
1. 소개
2. 수업자료 체제 설계 모형
3. 화면소개

Ⅴ.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우리나라의 교육정보화 사업은 교육의 국가 경쟁력을 높인다는 궁극적인 목표하에 여러 과제들이 적극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그 기반 사업으로 2000년 8월 1일 「초·중등학교 정보통신기술 운영지침」이 발표됨에 따라 정보통신기술교육(ICT)이 제7차 교육과정부터 체계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고 있다. ICT활용교육의 기본방향은 효과적인 교수학습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도구적 활용이다. 학습자의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을 신장하고,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교수-학습구현으로 즉각적인 피드백이 가능해지는 등 학습자의 학습효과가 높아지며 정보통신윤리의 자연스러운 습득을 유도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교육부와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을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는 'ICT 활용교육'이나 모든 국민공통기본교과에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이 10%이상 반영이라는 지침을 교사들에게 내리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변화로 인해 인터넷을 이용한 여러 가지 유형의 교수법과 프로그램이 교육현장에서 선보이고 있으며 이것들의 생성, 소멸 주기도 과거에 비해서 빨라지고 있다. 최근 교육정보화사업의 활성화에 따른 교사들의 정보화 마인드 신장으로 일선교사들에 의해 운영되는 '교육용 웹사이트'가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교육용 웹사이트들은 웹기반교육으로 개개인 학습자를 기반으로 학습활동이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교실수업에 비해서 효율성을 가진다. 하지만 상당수의 현직교사들은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해 교육용 웹사이트 구축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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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인애, 왜 구성주의인가?, 1997, 문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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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육학술정보원, 웹기반 수업자료 개발,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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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관찰 프로젝트 http://www.wunderground.com
몬스터 교환 프로젝트 http://www.monsterexchange.org
숲을 보호하자 http://www.teachtheteachers.org
용호초등학교 홈페이지 http://www.cwyh-e.e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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