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중심교육과정]인간중심교육과정의 정의,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특징과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필요성,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장단점 및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사례, 인간중심교육과정의 모형 그리고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쟁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1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정의
Ⅲ.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특징
1. 잠재적 교육과정(latent curriculum)
1) 잠재적 교육과정이란
2) 표면적 교육과정과 잠재적 교육과정의 비교
2. 학교환경의 인간화
3. 자아실현을 목표
4. 인간주의적 교사
Ⅳ.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필요성
Ⅴ.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장단점과 사례
1.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발생배경
1) 사회적 발생배경
2) 심리학적 발생배경
3) 이론적 발생배경
2. 유형
1) 균형형
2) 개인형
3) 관련형
4) 방법 기조형
5) 학습자 중심형
6) 과정 강조형
3. 교육의 목표 : 자아실현인
4. 장점
5. 단점
6. 문제점
1) 논지의 모호
2) 교육 본질에 대한 이해 소홀
3) 견해의 불일치
7. 실례
1) 닐의 서머힐(Summerhill)
2) 실버맨의 개방학교(Open School)
3) 제일노상학교(The First Street School)
Ⅵ. 인간중심교육과정의 모형
Ⅶ.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쟁점
1. 사무적인 일
2. 촉진적 조건과 학생들의 성과
3. 교사들의 대인관계 기술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인간의 학습은 실험적인 상황에서와 같이 형성될 수 없고, 형성되지도 않는다. 오늘날 인간교육이 특히 요청되는 소이는 본질주의로 표방된 3R`s의 중심 지력 개발에만 편중하여 온 우리의 반성과 각성에서 태동된다. Comenius는 학교를 ‘정신의 도살장’이라고 혹평했다. 지식일변도로 치달아 온 교육은 이와 같이 인간 자신을 파괴하고 비인간화 특징을 무섭게 드러내어 왔으며, 우리의 교육은 지금도 이러한 테두리에서 크게 벗어나기 못하고 있는 형편이다. 예를 들어 로저스의 인간관은 현상학적이다. 즉 사람은 자신의 실재(reality)에 대한 지각에 의해 자신을 구성한다는 것이다. 사람은 자기가 인지하는 실재에서 자기실현에 대한 동기를 부여받는다. 로저스의 이론은 불행을 초래하는 내담자는 그 원인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자신 속에 갖고 있다는 가정에 근거해 있다. 또한 내담자는 자기 지시적이고 건설적인 인간으로 변화하려는 능력도 갖고 있다. 만약 일치성을 가진 치료자가 내담자와 함께 따뜻함, 수용, 정확한 공감적 이해로 특징 지워질 수 있는 관계를 만들어 준다면 내담자의 개인적 변화가 일어나게 된다. 인간교육의 기본적이고 본질적인 원리는 이러한 인간성 상실을 극복하고 인간성이 풍부한 자아실현인을 개발하는 데 있다. 자아실현이란 글자 그대로 ꡐ나를 실현하는 것`이다. 또는 ꡐ나를 실제로 나타내거나 보이는 것`이다. 내가 나를 세상에 나타낸다거나 보인다는 것은 나의 가치를 표현하거나 실현하는 행동을 통해서 가능하다. 그런데 여기서 중요한 것은 그러한 가치가 나의 ꡐ실제`의, ꡐ있는 그대로`의, ꡐ참된` 가치이어야 한다. 마슬로우(Abraham Maslow)는 인간이 가장 만족하고 보람을 느끼고 의미를 발견하고 행복한 것은 자아를 실현하는 삶이라고 말한다. 그는 자아실현의 순간을 절정 경험
- 참고문헌
-
- 구광현 외(2000), 교육학 개론, 양서원
- 김봉수(1983), 교육과정, 학문사
- 신동로(2001),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 이동원(1995), 인간교육과협동학습, 서울 : 성원사
- 오성삽 외(2002), 교육학의 이해, 양서원
- 윤달중(1980), 인간중심 교육과정이론, 교육과학사
- 조승제(2002), 교육과정과 평가, 서울 :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놀이중심 관찰일지 - 만1세 1년 관찰기록과 1학기 2학기 총평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3세 4월 (1주-4주) 보육일지
- 일일교육계획안 공룡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