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 초등학교 사회과 수업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문제파악
전 차시 학습 상기

2.동기유발
학습문제제시

3.학습순서제시

문제탐색
활동1

4.정리
학습 정리

본문내용

◈ 전 차시 학습 상기
󰇅 전 시간에 우리 무엇을 배웠었나요?
󰇅 맞아요, 민주정치가 이루어지는 과정에 대해 배웠어요. 그럼, 민주정치가 이루어지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한다고 말했었죠?
󰇅 우리 친구들 저번 시간에 선생님의 수업을 잘 들은 것 같아요.

◈ 동기유발
󰇅 저번시간에 수업을 하고 나서, 우리 반 친구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갈등은 없는지 선생님이 직접 찾아 보았아요. 선생님이 찾은 문제를 한번 같이 볼까요?
‣ 교사가 미리 준비한 영상을 함께 본다.
󰇅 이 인형극은 우리 반 친구들이 매일 다투는 모습을 보고 선생님이 만든 것이에요. 선생님이 왜 영상을 보여줬을까요?
󰇅 네, 맞아요. 우리 친구들이 당면한 문제를 현명하게 잘 해결했으면 하고, 선생님이 보여 준거에요.

󰇅 그렇다면 우리 친구들 오늘 선생님과 무엇을 배울지도 생각해 볼 수 있을까요?

󰇅 잘 대답해 주었어요. 그런데 문제를 잘 해결하려면 어떤 태도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했지?

◈ 학습 문제 확인
‣ 학습문제제시
󰇅 네, 맞아요. 그럼 빈칸을 채운 학습 목표카드를 함께 큰 소리로 읽어봅시다.
대화와 타협을 통해 우리 반에서 일어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학습순서 제시
󰇅 이번 시간에는 다음과 같은 활동들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활동1> 서로의 입장 이해하기
활동2> 규칙 만들기 학급회의


◈ 활동1>서로의 입장 이해하기
‣ 활동 안내하기
󰇅 활동을 시작하기 전에 1분단과 3분단, 2분단과 4분단끼리 모여서 앉아주세요.
󰇅 여러분 문제가 생겨서, 그 문제를 해결하고 싶을 때는 먼저 어떻게 해야 할까요?
󰇅 맞아요, 문제의 원인을 살펴보아야 해요. 또 무엇이 있을까요?
󰇅 맞아요. 아주 잘 말해주었어요. 여러분들이 원하는 것과 상대방이 원하는 것을 정확하게 알고 있어야 해요.
󰇅 자, 그렇다면 우리 1분단과 3분단. 2분단과 4분단끼리 모여서 서로의 입장을 정리하는 시간을 갖도록 할게요. 선생님이 활동지를 나누어 주면 그곳에 작성하도록 하세요.
󰇅 여러분 활동지를 통해 각자의 입장을 잘 정리해 보았나요?
󰇅 그렇다면 각 분단별로 자신의 입장을 말해볼까요?
󰇅 먼저 1분단과 3분단 팀부터 말해봅시다.
󰇅 2분단과 4분단도 발표해 보도록 합시다.

◈ 활동2> 규칙 만들기 학급회의
‣ 활동안내
󰇅 네, 각 분단이 원하는 바를 잘 알 수 있었어요. 이제부터는 각 조의 입장 정리를 통한 학급회의를 진행하도록 할 거에요.
󰇅 그 전에 여러분이 규칙을 만들 때, 객관적인 도움을 주고 싶어서 선생님이 요일별로 학급 사진을 찍었어요.
󰇅 요일별로 학급 환경이 모두 비슷한가요?
󰇅 맞아요, 쓰레기 양 뿐만 아니라 청소당번이 해야 할 일도 달라 보이네요.
󰇅 자, 이제 여러분의 입장과 선생님이 준 자료를 근거로, 회장을 중심으로 자신이 원하는 바를 발언하고, 서로 토론과 토의를 통해 규칙을 만들어 봅시다.

󰇅 규칙을 모두 만들어 보았으면 선생님이 준비한 판에 우리 반이 만든 규칙을 적어 봅시다.

◈ 정리
󰇅 자 여러분, 오늘 여러분과 함께 우리의 규칙을 함께 만들어 봤어요. 어떻게 할 때 규칙을 잘 만들 수 있었지요?
󰇅 네 맞아요.
󰇅 선생님은 우리 반 친구들이 서로 양보하며 규칙을 만드는 모습을 보고 너무 기분이 좋았습니다.
󰇅 이렇게 토론을 통해 규칙을 적용하면 어떤 점이 좋을까요?
󰇅 여러분처럼 이렇게 서로 토론을 통해 좋은 결과를 만든 동영상을 보며 오늘 수업을 마치도록하겠습니다.



󰇄 민주 정치가 이루어지는 과정이요.
󰇄 민주정치가 이루어 지기 위해서는, 대화를 해야 하고, 타협이 필요하다고 했어요.










󰇄 네!


󰇄 우리가 싸우지 않고 일어난 문제를 잘 해결하라고 보여주신 것 같아요.






󰇄 네! 오늘은 저희에게 처한 문제를 잘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배울 것 같아요.


󰇄 대화와 타협이 필요하다고 하였습니다.



‣ 학습 목표를 인지하고, 함께 읽는다.









‣ 학습 활동을 인지한다.







‣ 같은 입장에 놓인 친구들끼리 모여서 앉는다.

󰇄 왜 그런 일이 생겼는지 알아봐요.
󰇄 내가 하고 싶은 일과, 상대방이 하고 싶은 일을 알아야 해요.







‣ 활동지 작성하기





󰇄 네

‣ 활동지에 적은 내용을 토대로
문제의 원인
우리 분단의 입장을 말하여본다.












‣ 다 함께 요일별 학급 환경 비교 사진을 본다.

󰇄 아니요. 쓰레기 양과 해야할 일이 모두 다른 것 같아요.



‣ 회장을 중심으로 활동지에 분단별로 작성한 바라는 바를 말하며, 학급의 규칙을 만든다.


‣ 규칙을 준비된 판에 적는다.



󰇄 상대방의 말을 잘 듣고, 서로 조금씩 양보하니 잘 만들 수 있었습니다.





󰇄 많은 사람들이 동의하는 규칙을 만들 수 있습니다.


1‘








4‘

























3‘




















































10‘

















































5‘
























12‘








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 수업시연, 수업지도안
  • 사회과 교육2 수업시연차례1. 기존 7차 교육과정과 교과서에 대한 반성적 고찰2. 영역, 학년 및 단원을 선택한 이유3. 내가 선택한 성취기준과 선정 이유4. 집단탐구학습모형의 특징5. 집단탐구학습모형의 절차 및 실제적 수업 적용 방향6. 집단탐구학습모형을 선택한 이유7. 본시 교수-학습 지도안8. 수업 자료9. 참고 문헌 1. 기존 7차 교육과정과 교과서에 대한 반성적 고찰① 7차 교육과정이 제시하는 학습자 중심의 구성주의가 실현될 수 있는 활

  • [사회과 교육] 초등학교 수업지도안
  • 1. 내가 생각한 현행 사회과 교과 문제점우선 내가 맡은 세계지리 부분을 중점으로 문제점을 분석해보겠다.① 교육과정 상 목표와 현실이 부합하지 않는다.(현실과 연계성 등)총론에 나오는 초등학교 사회과의 특성에 대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초등학교 사회과에서는 1)일상생활 경험을 토대로 주위의 현상에 익숙하게 하고 2)새로운 의문점을 가지고 기초적인 개념을 이해하도록 하며 나아가 3)당면한 문제 상황을 바르게 판단하고 지혜롭게 해결

  •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2 수업 시연, 수업지도안
  • 사회과 교육(원제: Dynamic social studies for elementary classrooms), 학지사정현선(2007), 미디어 교육과 비판적 리터러시, 커뮤니케이션북스장희주(2002), 사회과교육에서 미디어 교육을 통한 비판적 사고력 신장 효과 분석,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한국언론학회 미디어교육위원회(2007), 미디어 세상보기, 커뮤니케이션북스※동영상 출처 외국 녹차 광고 http://channel.pandora.tv/channel/video.ptv?ref=na&redirect=prg&chuserid=soybean82&prgid=35720927&categid=◈ 상품 제

  •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2 수업시연, 수업지도안
  • =‘건설족을 위한 삽질 사업’프로메테우스 뉴스 , 김성일 기자,11월 27일-개인 블로그 http://blog.daum.net/ishoznmczrix/6976182-배다리를 가꾸는 인천시민 모임(네이버 카페)http://cafe.naver.com/vaedari.cafe?iframeurl=/ArticleRead.nhn%3Farticleid=4045-초등사회과 교과서에 나타난 성역할 분석-청주교대 신희정.-여의도 7배 크기 인천 도시 개발, 이제 재검토할 때 , 오마이뉴스, 한만송-조명래, 지구화 시대 도시의 정치경제-인천시를 사례로.황해문화, 2007년 여름호,43쪽.

  • ASSURE 모형에 따른 교수-학습지도안
  • ASSURE 모형에 따른 교수-학습 지도안교수님함께한 이1. 내용분석1.1 초등학교 국어 ▪ 실과 교과서 분석본 수업지도안에서는 교육과정에서 제시된 내용과 교과서의 1학기 또는 1년의 내용을 위계적으로 분석한 것이 아니라, 실과의 ‘용돈 아껴쓰기’단원을 중심으로 하여 관련되는 타 교과의 영역들을 분석하고자 한다. 타 교과의 영역을 살필 때에는 사회과의 경제관련 단원과 도덕과의 가치덕목 중 절제에 해당하는 부분을 찾아보았다.본 차시 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