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 초등학교 사회과 수업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문제파악
전 차시 학습 상기
2.동기유발
학습문제제시
3.학습순서제시
문제탐색
활동1
4.정리
학습 정리
- 본문내용
-
◈ 전 차시 학습 상기
전 시간에 우리 무엇을 배웠었나요?
맞아요, 민주정치가 이루어지는 과정에 대해 배웠어요. 그럼, 민주정치가 이루어지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한다고 말했었죠?
우리 친구들 저번 시간에 선생님의 수업을 잘 들은 것 같아요.
◈ 동기유발
저번시간에 수업을 하고 나서, 우리 반 친구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갈등은 없는지 선생님이 직접 찾아 보았아요. 선생님이 찾은 문제를 한번 같이 볼까요?
‣ 교사가 미리 준비한 영상을 함께 본다.
이 인형극은 우리 반 친구들이 매일 다투는 모습을 보고 선생님이 만든 것이에요. 선생님이 왜 영상을 보여줬을까요?
네, 맞아요. 우리 친구들이 당면한 문제를 현명하게 잘 해결했으면 하고, 선생님이 보여 준거에요.
그렇다면 우리 친구들 오늘 선생님과 무엇을 배울지도 생각해 볼 수 있을까요?
잘 대답해 주었어요. 그런데 문제를 잘 해결하려면 어떤 태도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했지?
◈ 학습 문제 확인
‣ 학습문제제시
네, 맞아요. 그럼 빈칸을 채운 학습 목표카드를 함께 큰 소리로 읽어봅시다.
대화와 타협을 통해 우리 반에서 일어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학습순서 제시
이번 시간에는 다음과 같은 활동들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활동1> 서로의 입장 이해하기
활동2> 규칙 만들기 학급회의
◈ 활동1>서로의 입장 이해하기
‣ 활동 안내하기
활동을 시작하기 전에 1분단과 3분단, 2분단과 4분단끼리 모여서 앉아주세요.
여러분 문제가 생겨서, 그 문제를 해결하고 싶을 때는 먼저 어떻게 해야 할까요?
맞아요, 문제의 원인을 살펴보아야 해요. 또 무엇이 있을까요?
맞아요. 아주 잘 말해주었어요. 여러분들이 원하는 것과 상대방이 원하는 것을 정확하게 알고 있어야 해요.
자, 그렇다면 우리 1분단과 3분단. 2분단과 4분단끼리 모여서 서로의 입장을 정리하는 시간을 갖도록 할게요. 선생님이 활동지를 나누어 주면 그곳에 작성하도록 하세요.
여러분 활동지를 통해 각자의 입장을 잘 정리해 보았나요?
그렇다면 각 분단별로 자신의 입장을 말해볼까요?
먼저 1분단과 3분단 팀부터 말해봅시다.
2분단과 4분단도 발표해 보도록 합시다.
◈ 활동2> 규칙 만들기 학급회의
‣ 활동안내
네, 각 분단이 원하는 바를 잘 알 수 있었어요. 이제부터는 각 조의 입장 정리를 통한 학급회의를 진행하도록 할 거에요.
그 전에 여러분이 규칙을 만들 때, 객관적인 도움을 주고 싶어서 선생님이 요일별로 학급 사진을 찍었어요.
요일별로 학급 환경이 모두 비슷한가요?
맞아요, 쓰레기 양 뿐만 아니라 청소당번이 해야 할 일도 달라 보이네요.
자, 이제 여러분의 입장과 선생님이 준 자료를 근거로, 회장을 중심으로 자신이 원하는 바를 발언하고, 서로 토론과 토의를 통해 규칙을 만들어 봅시다.
규칙을 모두 만들어 보았으면 선생님이 준비한 판에 우리 반이 만든 규칙을 적어 봅시다.
◈ 정리
자 여러분, 오늘 여러분과 함께 우리의 규칙을 함께 만들어 봤어요. 어떻게 할 때 규칙을 잘 만들 수 있었지요?
네 맞아요.
선생님은 우리 반 친구들이 서로 양보하며 규칙을 만드는 모습을 보고 너무 기분이 좋았습니다.
이렇게 토론을 통해 규칙을 적용하면 어떤 점이 좋을까요?
여러분처럼 이렇게 서로 토론을 통해 좋은 결과를 만든 동영상을 보며 오늘 수업을 마치도록하겠습니다.
민주 정치가 이루어지는 과정이요.
민주정치가 이루어 지기 위해서는, 대화를 해야 하고, 타협이 필요하다고 했어요.
네!
우리가 싸우지 않고 일어난 문제를 잘 해결하라고 보여주신 것 같아요.
네! 오늘은 저희에게 처한 문제를 잘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배울 것 같아요.
대화와 타협이 필요하다고 하였습니다.
‣ 학습 목표를 인지하고, 함께 읽는다.
‣ 학습 활동을 인지한다.
‣ 같은 입장에 놓인 친구들끼리 모여서 앉는다.
왜 그런 일이 생겼는지 알아봐요.
내가 하고 싶은 일과, 상대방이 하고 싶은 일을 알아야 해요.
‣ 활동지 작성하기
네
‣ 활동지에 적은 내용을 토대로
문제의 원인
우리 분단의 입장을 말하여본다.
‣ 다 함께 요일별 학급 환경 비교 사진을 본다.
아니요. 쓰레기 양과 해야할 일이 모두 다른 것 같아요.
‣ 회장을 중심으로 활동지에 분단별로 작성한 바라는 바를 말하며, 학급의 규칙을 만든다.
‣ 규칙을 준비된 판에 적는다.
상대방의 말을 잘 듣고, 서로 조금씩 양보하니 잘 만들 수 있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동의하는 규칙을 만들 수 있습니다.
1‘
4‘
3‘
10‘
5‘
12‘
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새노래지도 부분수업 활동 계획안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 [과제 성적 100점 인증] 한국어교육실습 1차 참관보고서
- 인문과학 70년대 이후 민족문학론과 민중문학론의 전개 양상
- 일본문화의 이해 게임
- 인문과학 고골의 초상화 작품분석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시인 김광규 - 김광규의 생애 & 일상성 & 김광규의 시작 세계
- 일본의 다문화공생 정책
- 가족생활주기에 의거하여 본인의 현 핵가족 분석하기 및 보웬 모델에 의거하여 본인의 원가족 분석하기 - 가족상담 및 치료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