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교육] 초등학교 6학년의 `정보화, 세계화 속의 우리` 수업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단원 선정
1.1. 제가 발표할 단원은 6학년의 정보화, 세계화 속의 우리입니다.
1.2. 선정 이유

2. 기존교육과정과 교과서의 문제점과 대안 제시
2.1. 기존 교육과정은 세계를 바라보는 관점을 재설정한 후 재구성되어야합니다.
2.2. 교과서 제작에 더 많이 투자해야 합니다.

3. 현장 수업의 문제점과 대안 제시
3.1. 문제점
3.4. 대안 제시

4. 단원 진행 개략

본문내용
1.1. 선정 이유
제가 어릴 때는 세상이 조그마했습니다. 그저 동네나 한 바퀴 돌면서 놀고 대구 사람인 저는 부산 나들이가 세상에서 제일 큰 행사였습니다. 답답한 마음이 들 때면 하늘을 날아가는 비행기를 바라보며 비행기를 타고 세상을 누비는 사람이 되고 싶은 꿈을 키우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그 때 세상이 좁고 답답하였지만 지금처럼 걱정거리가 많지는 않았습니다.
오늘도 지구 온난화를 걱정하면서 ‘코펜하겐 기후회의’ 뉴스에 귀를 기울여야 했습니다. ‘북극의 눈물’을 보면서 북극곰이 멸종할 날이 머지 않았구나하는 탄식을 하게 됩니다. 봄이면 중국에서 불어오는 황사에 눈을 뜨기도 어렵습니다. 외래 동물⦁식물이 들어와 토종을 위협한다고 합니다. 한국에서 아동연쇄살인을 벌인 살인마는 인터넷으로 수많은 아동포르노를 수집한 정신병자였습니다. 미국이 우리나라에게 미친 쇠고기를 먹으라고 강요하고 우리는 왜 먹어야 하느냐고 반발하며 싸우기도 했었습니다. 중국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모든 나라의 우수한 물건들을 그대로 베껴서 자기나라 것이라고 우깁니다. 일본은 ’기무치‘라며 김치를 만들어 팝니다. 우리나라 바닷가에 버린 쓰레기가 일본 바다를 더럽힙니다. 하와이 옆 바다 속에는 하와이만한 거대한 쓰레기 섬이 있는 것을 아시나요.
이제는 문 닫고 꽁꽁 숨는다고 숨을 수도 없고 그렇다고 무턱대고 아무 생각 없이 문을 열어 둘 수도 없는 시대가 온 것입니다.
/
이러한 시대를 현명하게 살아내는 전략은 무엇일까요? 과연 세계화가 진정 의미하는 바는 무엇입니까? 현재 세상을 바로 보고 거기에 대처할 능력을 기를 수 있게 가르치는 것이 바로 교사의 임무기에 본 단원을 선택했습니다.


1. 기존교육과정과 교과서의 문제점과 대안 제시
1.1. 기존 교육과정은 세계를 바라보는 관점을 재설정한 후 재구성되어야합니다.
1.1.1. 2007년 개정된 사회과 교육과정을 보면 내용 중심, 학문 중심으로 바뀌면서 탄력적 환경확대법으로 변화하려는 노력을 했습니다만 여전히 학생에 대한 배려와 시대의 흐름을 따르는 데 미흡한 것이 사실입니다. 그리고 ‘교과서는 늘 시대에 뒤쳐진다.’는 말처럼 현재 교과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실과] 교과 수업지도안 5학년 실과 -6. 용돈 아껴 쓰기
  • 수업을 전개한다.5) 평가가 고려되거나 통합된 수업을 전개한다.6) 컴퓨터 등의 교육 공학적 매체를 보완적으로 활용한다. 4.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일반적 특성초등학교 고학년 아동들은 자신의 일을 스스로 결정할 정도로 성숙해 있지만 자신의 생활과 진로에 관해서는 어른들의 세계에 크게 의존해야 하는 단계에 속하기도 한다. 고학년 아동들의 성장에 관한 기본적인 세 가지 양상인 신체적, 사회․정서적, 지적 특성에 주의해야 할 필요가 있

  • [인터넷교육] 인터넷 활용 교육의 특징과 전산망 구축 모델 및 다양한 국내․외 사례 분석
  • 속에서 학습자의 필요를 중심으로 창의적이고 협동적인 다양한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교육 효과를 극대화하자는 대 그 의의를 두고 있다. 과거의 전통적인 수업은 교사가 주도권을 가지고 교사의 생각을 학생들에게 주입시킴으로써 학생은 교사가 주는 지식을 받아 소유하는 것에 불과하였다. 농경시대에는 가정을 중심으로 도제관계의 형태를 빌린 교육이 이루어졌고, 산업사회에는 학교에서 집단학습을 띤 교육이 이루어졌다. 이제 정보화시대라는

  • [사범대] 초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
  • 초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1. 과학과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신교육 체제 수립을 위한 교육 개혁 방안에서는 우리가 당면하는 21세기의 미래 사회를 세계화․정보화 사회로 규정하고 있다. 세계화․정보화 사회에서 요구되는 인간상은 새로운 과학 지식과 기술, 그리고 세계 시민으로서의 협동심과 경쟁력을 갖춘 인간이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서 제 6 차 교육 과정이 개정된 지 5 년만에 다시 새로운 교육 과정이 요청되었다. 과학과 교

  • [초등 사회과 교육 방법] 소집단 토의와 문제 해결 학습
  • 초등학교 3,4학년 수준에서는 주로 개인적 차원의 단순한 의사결정 문제를 다루고, 5,6학년 이후부터는 사회적 문제를 다루도록 한다.모형에 내재된 교육철학․ 듀이의 반성적 사고 이론과 관련됨․ 경험중심 교육과정 사조․ 과학적, 사회인식 능력을 육성 도모․ 실증주의적 연구방 법론과 연결․ 학문중심 교육과정 사조․ 개념의 의미를 바르게 형성해야 후속 학습에 지장을 주지 않는다.․ 오개념이 형성되지 않도록 한다.․ 합리적이고 민

  • 에듀넷의 의미, 에듀넷의 운영목적, 에듀넷의 필요성, 에듀넷의 서비스내용, 에듀넷의 활용학습, 에듀넷의 문제점, 향후 에듀넷의 발전 방향 분석
  • 교육은 미래 지향적이고, 다양성을 추구해야 하는 시점에서 초등학교에서부터 인터넷 교육이 시작되어야 한다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이러한 요구는 지금까지 우리가 겪어왔던 사회와 학교와의 문화지체가 더 이상 존속하지 않게 하기 위해서 필연적이라 하겠다. 하지만 인터넷에는 정보의 양이 방대한 반면에 학습에 필요한 정보를 찾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다. 에듀넷 통신 서비스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자칫 ‘정보의 쓰레기’를 쉽게 접할 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