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사회과교육 수업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단원선정이유
Ⅱ. 개관
Ⅲ. 성취기준
Ⅳ. 지도계획
Ⅴ. 평가계획
Ⅵ. 본시 교수 ․ 학습 과정안
Ⅶ. 학습지
Ⅷ.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Ⅳ. 지도계획
차시
주제
학습 활동
1
지도의 개념을 알고, 방위, 기호와 같은 지도 요소를 이해한다.
- 자료를 통해 지도의 필요성 알고 개념 알기
- 조별로 지도 기호 만들어보며 기호가 될 수 있는 조건 알아보기
2
지도에서 축척의 개념을 알고, 소축척지도와 대축척지도를 구분할 수 있다.
- 축척 계산해 보기
- 대축척 지도와 소축척 지도 구분하기
- 교실 축소하여 그려보기
3
지도에서 등고선의 개념을 알고 그려볼 수 있다.
- 감자를 이용해 등고선의 개념 이해하기
4
방위, 기호, 축척, 등고선과 같은 지도 요소를 활용하여 직접 학교 주변의 그림 지도를 그려볼 수 있다.
-1,2,3차시에서 배운 내용들을 바탕으로 실제로 자기 지역의 지도를 간단하게 그려보기
Ⅴ. 평가계획
상
중
하
지도의 축척의 개념을 바르게 알고 있고, 소축척 지도와 대축척 지도를 구별할 수 있다. 또한 지도상에서의 거리와 축적을 이용해 실제 거리를 계산할 수 있고, 실제로 교실의 모습을 축소하여 그려볼 수 있다.
지도의 축척의 개념을 바르게 알고 있고, 소축척 지도와 대축척 지도도 구별할 수 있으나, 지도상에서의 거리와 축척을 이용해 실제 거리를 계산하는 것을 하지 못한다.
지도에서의 축척의 개념은 알고 있으나 소축척 지도와 대축척 지도를 구별할 수 없고, 지도상에서의 거리와 축척을 이용한 실제거리 계산을 제대로 수행해 내지 못한다.
Ⅵ. 본시 교수 ․ 학습 과정안
단원(제재)
(1) 우리 지역의 자연 환경과 생활 모습
차시
2 / 4
학습 주제
‣ 지도에서 우리 지역의 자연적 ․ 인문적 특성을 나타내는 방위, 기호 축척, 등고선 등과 같은 지도 요소를 이해한다.
교과서
~
학습 목표
지도에서 축척의 개념을 알고, 실제거리를 계산할 수 있다.
소축척지도와 대축척지도를 구분할 수 있다.
학습 방법
교수-학습 자료
지도 , 파워포인트 , 각종 사진 자료
학습과정
교수․학습 활동
시간
자 료(∙)
유의점()
전 차시 복습
◦ 전 차시 내용 환기
T - 지난시간에는 지도에 나타난 기호와 방위들에 대해서 배워 보았었죠?
◦ 동기유발
T - 이번 시간에는 또 다른 지도의 요소인 축척에 대해서 배워볼 거에요. 다음 사진을 보세요~
T - 이게 뭘까요?
S - 스핑크스랑 피라미드요!, 에펠탑이요!
T - 맞았어요. 그런데 실제로 피라미드와 에펠탑이 이렇게 작을까요?
S - 아니요~
T - 그렇죠. 피라미드와 에펠탑은 실제로는 이렇게 큰 건축물들이에요.
T - 정말 크죠? 지도도 이것과 마찬가지에요. 지도는 지구 전체나 우리 지역 처럼 매우 큰 범위를 작은 종이 안에 나타낸 것이에요. 그러므로 일정한 비율로 축소를 할 수 밖에 없겠죠?
그래서 지도에 어느 정도로 축소를 했는지를 나타내 주는 것을 축척이라고 해요.
다시 말해서 축척이란 ‘지표상의 실제거리와 지도상에 나타낸 거리와의 비율’을 말해요.
1'
5'
∙ 파워포인트
공부할 문제 확인
T - 자, 그럼 오늘 공부할 학습목표를 다 같이 큰소리로 읽어 보세요. 시작~
․ 지도에서 축척의 의미를 알고, 실제거리를 계산할 수 있다.
․ 소축척지도와 대축척지도를 구분할 수 있다.
1'
활동 1
◦ 축척 계산해보기
T - 축척은 실제 거리를 줄여서 나타낸 비율이라고 했는데, 그럼 축척을 나타내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예를 들어 50000cm를 1cm로 줄인 경우에는 비율로 1:50000 분수로 1/50000, 또는 다음과 같이 막대자로 나타낼 수 있어요.
T - 실제 거리를 구하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① 구하려는 지점이 직선상에 있는 경우 : 두 지점의 거리를 자로 잰 뒤, 축척을 적용하여 계산한다.
② 직선거리가 아닌 경우 : 실로 구불구불한 길을 따라 거리를 잰 뒤 실을 펴서 자로 길이를 재고 축척을 적용하여 계산한다.
T - 그럼 다음 화면에 있는 문제들을 함께 계산해 봅시다.
(ppt로 축척 계산 문제 제시하고 함께 풀이)
7‘
활동2
◦ 대축척 지도와 소축척 지도 구분하기
T- 그럼 이번에는 여러 가지 축척의 지도들을 살펴봅시다.
T - 이 지도들은 축척이 다른 세 종류의 지도에요. 지도들의 차이점을 말해 볼까요?
S - 왼쪽으로 갈수록 더 넓은 지역을 볼 수 있어요.
S - 오른쪽으로 갈수록 더 자세한 지도를 볼 수 있어요.
T - 맞아요. 모두들 잘 해 주었어요. 지도는 지도를 어느 정도로 줄였느냐에 따라 대축척지도와, 소축척 지도로 구분할 수 있는데, c지도가 대축척 지도가 되고, a지도는 소축척 지도가 되는 것이에요. 그럼 대축척 지도와 소축척 지도의 특징을 살펴볼까요?
․ 소축척 지도 : 보다 큰 지역을 볼 수 있다. 축척이 작다.
․ 대축척 지도 : 보다 세부적인 것을 볼 수 있다. 자세히 나타나 있다. 축척이 크다.
7‘
활동3
◦ 교실 축소하여 그려보기
T - 그럼 실제로 교실 전체를 다양한 축척으로 축소하여서 그려 봅시다.
10‘
활동4
◦ 학습지 작성하기
T - 오늘 배운 내용을 정리하면서 학습지를 하도록 할께요. 학습지에 나온 대로 축척을 계산하고 대축척지도와, 소축척지도를 구분해보는 활동이에요.
S - (학습지 작성)
8‘
학습지
정리&차시예고
다음시간에는 감자를 이용하여 등고선에 대해 알아보겠어요.
1‘
- 참고문헌
-
Ⅷ. 참고 문헌
- 방과 후 사회교과서 4 (똑똑한 우리 고장 이야기)/ 이유정 / 대교베텔스만주식회사(베텔스만)
- 지도와 여행 (여기 갈까 저기 갈까)/ 케이크 페티길 / 북피아
- 초등 지도학습 33선 / 한국 사회과 교육연구 학회 편 / 교육과학사
- 종이 한 장의 마법, 지도(지도에 담긴 모든 이야기, 재미있게 제대로 시리즈 3), 류재명, 길벗어린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학] 교육이란 무엇인가
- 2023년 만1세 신입원아 적응일지 & 총평 (일주일 5명 분량 적응일지 / 아주 자세합니다)
- 아동문학개론 보고서-반지의 제왕
- 반지의 제왕 감상문 - 생태론적 접근
- 일본 대중음악 한류 열풍 J POP 정의 J POP 일본 대중음악 J POP 일본식 팝
- [배론 최신A+] 다음 한국어 교재 중 두 권을 선택하여 한글 자모와... (외국어로서의한국어발음교육론)
- 대조언어학_1~2주차 강의를 통해 대조언어학의 기본 개념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의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해 거꾸로 한국인이 외국어를 학습할 때 겪은 어려움의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해 봅시다 (2)
- [유아 교육] 유치원 실습 및 참관 1주~3주 일화기록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