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사회과 교육 수업시연, 수업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기존 7차 교육과정과 교과서에 대한 반성적 고찰
2. 영역, 학년 및 단원을 선택한 이유
3. 내가 선택한 성취기준과 선정 이유
4. 집단탐구학습모형의 특징
5. 집단탐구학습모형의 절차 및 실제적 수업 적용 방향
6. 집단탐구학습모형을 선택한 이유
7. 본시 교수-학습 지도안
8. 수업 자료
9. 참고 문헌


본문내용
3. 내가 선택한 성취기준과 선정 이유
7차개정교육과정 [6학년 (1) 아름다운 우리 국토]
⑧우리나라의 자연․인문 지리적 특성을 지도, 그래프, 도표로 나타내고, 다양한 자료에서 필요한 정보를 읽을 수 있다.





너무나 많이들어서 식상한 표현이 되어버렸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우리의 현시대를 가장 잘 대표하는 말이 ‘정보화 시대’, ‘,제3의 물결’, ‘정보의 홍수’라는 표현인 것 같다. 우리 아이들도 이러한 정보화시대에서 예외가 아니며, 성인 못지않은 혹은 더 뛰어난 정보매체 이용 수준을 자랑하고 있다. 특별히 정보의 바다라고 불리는 인터넷은 우리 아이들과 가장 친근한 매체이며, 아이들의 인터넷 검색을 통한 정보 수집 능력은 성인과 차이가 없다고 본다. 요즘은 인터넷을 통해서 기상청에 들어가 내일의 날씨를 알 수 있고, 그 외에도 여러 가지 자연적, 인문적 특성을 파악할 수 있는 통계를 표나 그래프의 형식으로 쉽게 접할 수 있다. 문제는 이러한 통계적 정보에 대하여 접근하는 것이 학생들에게 어려운 것이 아니라 이를 어떻게 실제적으로 현실의 삶과 사회 문제 속에서 적용하여 활용할 것인가이다. 이를 담당하는 것이 사회교과라고 생각한다. 아무리 많은 정보가 있어도, 필요한 영역만을 선정하여 수많은 정보속에서 이용가치가 높은 필요한 정보만을 추려내는 능력, 그리고 이를 종합적으로 파악하여 문제 해결에 활용하는 능력은 사회 교육에서 필수적으로 다루어져야할 내용이라 생각되었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우리나라의 자연․인문 지리적 특성을 지도, 그래프, 도표로 나타내고, 다양한 자료에서 필요한 정보를 읽을 수 있다.’라는 성취기준을 선정하여 선택적 정보 활용능력과 이를 문제해결에 적용하는 능력을 길러주는 것을 수업의 목표로 정하였다.

4. 집단탐구학습모형의 특징
집단탐구학습모형은 학습자 중심 수업모형의 전형적인 수업모형 중 하나에 해당한다. 이 모형은 전통적인 소집단 활동과 구별되는 협동학습으로, 설정된 공동의 목표아래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공동과제를 서로 돕고, 책임을 공유한다. 집단탐구학습모형은 학생들을 2~6명 정도의 소집단으로 나누고 전체에서 학습하여야 할 과제를 집단 수에 맞추어 작은 단원으로 세분한다. 각 집단은 맡은 단원의 집단 보고를 하기 위하여 토의를 거쳐 각 개인의 작업이나 역할을 정한다. 각 집단별 조사학습 이후 집단은 전체 학급을 대상으로 보고하게 되고, 교사와 학생은 각 집단의 전체 학급에 대한 기여도를 평가하게 되는데, 최종 학업 성취에 대한 평가는 개별적인 평가나 집단 평가를 한다. 이 모형은 매우 조직적인 성취과제 분담 학습이나 팀 경쟁 학습과는 대조적으로 학습할 과제의 선정에서부터 학습 계획, 집단의 조직, 집단 과제의 분담, 집단 보고에 이르기까지 학생들 스스로의 자발적 협동과 논의로 학습이 진행되는 개방적인 협동 학습 모형이다. 이 모형의 구조는 작업 분담 구조와 공동 작업 구조의 혼합이며, 보상 구조 역시 개별 보상 혹은 집단 보상 등을 자유로이 선택할 수 있는 구조이다.
참고문헌
사회과 교육 Ⅰ 도서출판 엘리트 정문성 외
사회과 교수ㆍ학습법 교육공학사 정문성 외
(동에 번쩍 서에 번쩍) 우리 나라 지리 이야기 사계절 조지훈
STAD 협동학습이 학습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김광선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문
과제학습을 이용한 지리과 탐구력 신장에 관한 연구 권혁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화 수업 선도교사제 운영계획서 우리 문화역사 알리기 국제화 수업을 통한 의사소통능력 신장
  • 국제화 수업 선도 교사제 운영 계획서 사회과 중심 우리 문화 ․ 역사 알리기 국제화 수업을 통한 의사소통능력 신장 Ⅰ. 서 론 사회과 중심 우리 문화 ․ 역사 알리기 국제화 수업을 통한 의사소통능력 신장 연구 필요성 시대적 상황과 국가 ․ 사회적 요구에 부응함. 경기도교육청초등영어교육 활성화를 위해 영어체험중심 인프라 구축을 중점 사업의사소통중심의 영어교육기반 조성각 학교에 원어민 보조교사를 배치 원어민 교사와 함께

  • 사회과의 체험적 내면화를 위한 일벌 학습 모형 -초등학교 5학년의 `환경별 적응양식의 학습`과 관련된 사례를 중심으로
  • 사회과의 내용과 학교의 실제적인 활동이 일치하도록 구성되어 있으나 이는 전혀 현실적이지 못하다. 예를 들어, 사회 지도서에는 이전 차시에 학습했던 내용을 실제적으로 알아보기 위해 그 그 차시에는 실제 현장을 가보는 현장학습을 실시하거나, 학생들이 직접 외부로 나가서 조사를 하는 등의 내용이 존재함을 알장을 가보는 그러나 실제적으로 이러한 수업은 거의 이루어지지 않으며 초등학교 커리큘럼의 특성상 교사의 재량에 의해 다른 활동으

  • [사회수업지도안] 초등사회과육Ⅱ 수업지도안
  • 학교로, 정부의 개화 정책에 앞서 민간인들이 자발적으로 자금을 모아 설립한 학교는? ( )♠ 수고했습니다. 아직 뒷장을 넘기지 마세요.사회과 보충 및 심화학습지6학년 ( )반 이름 ( )선생님이 내어주신 문제 중 3문제 이상 맞춘 친구는 심화학습용을 하고, 나머지는 보충 학습용을 풀어보세요.보충학습용개화기 때 들어온 신문물을 찾아서 정리해 봅시다. 의생활식생활주생활교통 통신수단교육제도심화학습용고종 황제가 스스로 단발을 하고

  • [교육과정] 자기주도학습
  • 교육에 국한되는 것은 아니며, 학교 교실 수업에서도 적용하여 개인의 사회적 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적극적인 학습 전략이다. 이러한 사실은 현재 미국의 초․중등 교육에서 능동적인 탐구와 자기 주도적인 학습과정을 활용하고 있는 실정을 통해서 볼 때, 자기 주도적인 학습이 성인에게만 한정된 것이 아니라, 학교교육과 개인의 전 생애의 발달과 관련된 학습 활동의 구체적인 프로그램으로서의 가치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Bouhard(1994)는 지금

  • [컴퓨터교육] 초등학교 5-6학년을 대상으로 한 PBL(Problem-based learning) 지도안
  • 교육의 가장 기본적인 활동일 뿐만 아니라 소비 교육의 목표라고 할 수 있다. 최근에는 생산보다 소비 생활의 여부로 경제적인 윤택과 궁핍을 가늠하는 척도가 되기도 하는 등 소비 생활의 합리적 방법은 경제 교육에서 큰 비중으로 다루어야 할 중요한 요소이다. 초등 학교에서의 경제 교육으로는 사회과에서 기초적인 생산 및 유통 과정을 다루고 있으나, 소비 활동에 대해서는 실과의 ‘용돈 아껴쓰기’ 단원이 유일한 학습 활동이다. 따라서, 소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