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 교육] 초등학교 수업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내가 생각한 현행 사회과 교과 문제점

① 교육과정 상 목표와 현실이 부합하지 않는다.(현실과 연계성 등)

② 내용 체계의 순서와 시각의 문제

③ 세계지리와 관련하여 교사 교수 방법

2. 대안제시

3. 대안적 시각을 통해 나름의 지도안 작성

첨부) 학습지

본문내용
② 내용 체계의 순서와 시각의 문제
내용 체계의 순서 역시 문제가 있다. 6학년 2학기가 되어 처음으로 세계에 대해 등장했다. 7차 개정에서 6학년에만 한정적으로 다루는 지구촌을 우리와 관계있는 지역이라는 용어를 사용해서 좀 더 다양한 세계의 모습을 꼭 6학년만 아니라 다른 학년들도 살펴볼 수 있도록 한 점은 긍정적이다. 하지만 세계를 배울 때 배열되는 나라에 대해 과연 정치적 경제적인 관점을 배재한 객관적인 눈으로 바라봤는가라는 의문이 든다. 현행 6학년 사회 교과서에서는 우리와 관계 깊은 나라들이라는 타이틀로 일본, 미국, 중국, 러시아를 연결하여 소개하고 있고 더 가까워지는 세계의 여러 나라라는 주제로 중동지역, 동남아지역, 유럽지역을 다루고 있다. 여기서 현재 아이들이 느끼기에 러시아와 우리나라가 긴밀한 관계인지 왜 러시아는 유럽에 포함시키지 않고 따로 소개하는지 중동지역에 대해 학습한다고 하더라도 그것이 유의미한 학습이 될 것인지 그리고 나라의 제시 순서가 우리나라와의 거리 혹은 무역량 이런 것이 객관화된 수치가 기준이 아니라 정치적인 관계로 배열이 되었다는 느낌이 강하게 들었다. 더군다나 아프리카, 남아메리카 지역은 거의 언급조차 되지 않고 있다. 아프리카 지역은 그러면 우리와 연관이 없는 것인가? 아니다. 우리가 간식으로 즐겨 먹고 있는 초콜릿, 커피도 다 그들의 땀과 노력의 결실로 만들어 낸 것이다. 이처럼 오늘 날 지구촌 시대에 우리나라와 연관 없는 나라는 아마 없을 것이다. 그런데도 과거의 정치적, 군사적, 경제적 잣대를 기준으로 아이들에게 나라를 선별하여 가르치고 있으니 글로벌 마인드가 형성될 수 있겠는가?

③ 세계지리와 관련하여 교사 교수 방법
마지막으로 수업실습 때 느낀 사회과 교육의 문제점에 대해 말해보겠다. 운이 좋게도 이번에 맡은 부분이 바로 내가 실습 때 진도를 나가고 있는 단원이었다. 선생님도 지도말씀을 쓰시며 이 부분은 다소 우리 주변에서 예시나 수업 교구를 찾기가 힘드니 멀티미디어 부분에 많이 의존을 하며 지루한 수업이 되기 쉽다고 하셨다. 이처럼 세계지리 수업시간에는 특히 교사가 직, 간접적으로 경험하지 않은 내용에 대해 수업을 하면서 교사부터 수업에 자신감이 없는 경우가 발생한다. 같이 실습을 들어간 친구가 동남아시아 여러 나라에 대해 수업을 하며 말레이시아에 대해 설명을 하는데 덜렁 나무만 있는 사진을 제시하곤 아이들에게 그것이 말레이시아라는 것을 맞추는 퀴즈를 내는 것이다. 당연히 아이들은 자기가 아는 나라 이름을 하나씩 불러보다 제풀에 지친 듯 흥미를 잃었다. 이 때 더욱 문제는 교사조차 이 사진의 나라가 어디인지 잘 모르고 답을 보고야 깨달았다는 것이다. 이때 교사의 교수법도 문제이고 세계지리를 경험하지 않고서 설명하는 것이 문제가 크다는 것도 깨달았으며 현실적으로 재미있고 흥미 있는 요소가 아니라면 더더욱 교수 방법에 한계가 크다는 것을 느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 수업시연, 수업지도안
  • 사회과 교육2 수업시연차례1. 기존 7차 교육과정과 교과서에 대한 반성적 고찰2. 영역, 학년 및 단원을 선택한 이유3. 내가 선택한 성취기준과 선정 이유4. 집단탐구학습모형의 특징5. 집단탐구학습모형의 절차 및 실제적 수업 적용 방향6. 집단탐구학습모형을 선택한 이유7. 본시 교수-학습 지도안8. 수업 자료9. 참고 문헌 1. 기존 7차 교육과정과 교과서에 대한 반성적 고찰① 7차 교육과정이 제시하는 학습자 중심의 구성주의가 실현될 수 있는 활

  •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2 수업 시연, 수업지도안
  • 사회과 교육(원제: Dynamic social studies for elementary classrooms), 학지사정현선(2007), 미디어 교육과 비판적 리터러시, 커뮤니케이션북스장희주(2002), 사회과교육에서 미디어 교육을 통한 비판적 사고력 신장 효과 분석,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한국언론학회 미디어교육위원회(2007), 미디어 세상보기, 커뮤니케이션북스※동영상 출처 외국 녹차 광고 http://channel.pandora.tv/channel/video.ptv?ref=na&redirect=prg&chuserid=soybean82&prgid=35720927&categid=◈ 상품 제

  •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2 수업시연, 수업지도안
  • =‘건설족을 위한 삽질 사업’프로메테우스 뉴스 , 김성일 기자,11월 27일-개인 블로그 http://blog.daum.net/ishoznmczrix/6976182-배다리를 가꾸는 인천시민 모임(네이버 카페)http://cafe.naver.com/vaedari.cafe?iframeurl=/ArticleRead.nhn%3Farticleid=4045-초등사회과 교과서에 나타난 성역할 분석-청주교대 신희정.-여의도 7배 크기 인천 도시 개발, 이제 재검토할 때 , 오마이뉴스, 한만송-조명래, 지구화 시대 도시의 정치경제-인천시를 사례로.황해문화, 2007년 여름호,43쪽.

  • ASSURE 모형에 따른 교수-학습지도안
  • ASSURE 모형에 따른 교수-학습 지도안교수님함께한 이1. 내용분석1.1 초등학교 국어 ▪ 실과 교과서 분석본 수업지도안에서는 교육과정에서 제시된 내용과 교과서의 1학기 또는 1년의 내용을 위계적으로 분석한 것이 아니라, 실과의 ‘용돈 아껴쓰기’단원을 중심으로 하여 관련되는 타 교과의 영역들을 분석하고자 한다. 타 교과의 영역을 살필 때에는 사회과의 경제관련 단원과 도덕과의 가치덕목 중 절제에 해당하는 부분을 찾아보았다.본 차시 수

  • [사회교육] 초등학교 사회과 수업지도안
  • 일 시2009년 12월 7일 (월)학년6학년지도교사단 원민주 정치와 생활장 소교실본시주제대화와 타협을 통한 문제 해결차 시3/19학습목표대화와 타협을 통해 우리 반에서 일어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수 업개 선전 략수업유형 문제해결학습학습자료동기유발동영상, 활동안내PPT, 활동1활동지, 활동2정리판, 정리동영상학습단계학습내용교 수 ․ 학 습 활 동시간자료(▣) 및 유의점(※)교사학생문제파악문제탐색문제 해결정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