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사회과교육 `4학년 성역할과 양성평등` 수업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일반 사회영역의 선택이유와 그 단원의 7차 개정 학습요소
2. 기존 사회과의 문제점 비판과 차시 (가정생활의 변화-서로 돕는 우리 가족)를 선택한 이유.
3. 가치 학습 모형의 특징.
4. 가치 학습 모형을 선택한 이유
5. 차시별 학습 목표
6. 가치 학습모형

본문내용

2. 기존 사회과의 문제점 비판과 차시 (가정생활의 변화-서로 돕는 우리 가족)를 선택한 이유.

내가 맡은 2단원 가정생활의 변화에서 2번째 차시인 서로 돕는 우리 가족 영역이다. 앞서 말했듯이 우리나라사회는 현재 과거와는 많은 곳에서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다. 그 중 가장 두드러진 모습은 성역할이 예전과 같이 고정되어 있지 않다는 점이다. 남자만이 할 수 있는 일과 여자만이 할 수 있는 일이 철저하게 나눠진 예전과는 달리 현재 사회는 성역할이 분명하게 나눠져 있지는 않다. 하지만 현재 7차 교과서에서는 성역할의 변화를 가정 내에서의 역할로만 한정시키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모습은 일부의 가정에서만의 모습이 아니다. 우리 학생들의 집은 대부분 핵가족으로 이루어져 있고 맞벌이 부부가 상당수를 차지하고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가정 내에서 성역할은 크게 고정되어 있지 않을 것이다. 그러므로 아이들도 교과 내용을 배울 때 너무나 자연스러운 내용을 배우고 있기 때문에 이 단원의 학습 요소인 ‘성역할의 변화를 이해하고 양성 평등의 사회를 만들기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를 충족시키지 못할 것이다. 따라서 나는 가정 내에서의 성역할의 변화를 넘어서 사회 전체에서의 양성평등을 인식할 수 있는 그 범위를 넓히려고 한다. 또 한 졸업 논문에서 인간의 성역할에 관한 고정관념은 3~5세 유아기 일 때 이미 고정이 된다고 한다. 성별로 가져야 하는 직업 그리고 성별에 적절한 성격과 취향이 유아기 때 이미 습득 된다고 하는 것이다. 이것은 아이들이 각 가정의 특성에 맞게 이미 성역할이 습득되어 있고 이렇게 이미 고정된 성역할을 인지한 아이들이 학교에 들어오는 것이다. 유아기 때 형성된 인지적, 정의적 측면은 그 사람의 일생에 막대한 영향을 끼친다. 그러므로 최초의 사회화 기관인 초등학교 내에서의 성역할에 관한 교육은 상당히 중요한 목적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또 다른 7차 교과서의 문제점으로 교과서 삽화에 여성의 비율보다 남성의 비율이 더 많이 등장한다는 것이다. 아이들에게 자연스럽게 남성이 더 활동적이고 중요한 존재라는 것을 은연중에 알리고 있다. 또 여성이 등장할 때에도 여성의 역할은 정적인 모습 그리고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여성적인 모습을 하고 행동을 취하고 있는 것도 문제점이다.


3.가치 학습 모형의 특징.

1) 가치 학습의 의의와 성격
사회과에서 가치는 매우 중요하다. 사회과 내용에는 가치를 직접 다루는 것도 있고, 직접적으로는 다루지 않아도 간접적으로 가치와 관계되는 것이 많다. 예를 들어, 이순신 장군이 한산도 대첩을 이루어 내게 된 작전상의 원인을 탐구하는 지식 중심의 학습도 그 밑바탕에는 애국심이라고 하는 가치가 잠재해 있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사회교육방법] 초등사회과 단원개발-6학년2학기 국민의 권리와 의무
  • 4학년 2학기2. 가정생활과 여가생활양성 평등에 기초한 가정생활의 전형적인 모습을 설명함4. 재구성의 필요성우리가 본 단원을 재구성하여 지도할 필요가 있겠다는 재구성의 필요성을 강하게 느낀 것은 다음의 몇 가지 요소들로부터 출발한다. 첫째로 교육과정을 통해 지향하고자 하는 바와 실제로 설정된 학습 목표 사이에 괴리가 존재하고 있어서 학생들이 인권에 대한 바른 이해를 갖게 하는 데 제한이 있다는 문제이다. 본 단원의 지도 요소를

  • [특별활동] 재량활동
  • 학교 교육에 대한 사회적 욕구를 수요하기 위한 것이다.다변화하는 시대적 변화와 물밀 듯 밀려오는 지식 정보와 사회적 욕구는 이미 개설된 교과로는 모두 담아 낼 수 없을 것이다. 이러한 내용들을 학교 교육에 적합하게 프로그램화하여 학생들이 배울 수 있도록 하고자 하는 것이 재량 활동이다. 3) 학교의 독특한 문화 풍토에 따른 특색 있는 학교로 바꾸어 나가기 위한 것이다.교육 과정 편성․운영에 관한 국가, 지역, 학교의 역할을 분담하여 특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의 기초1. 교육개념론어원(Pedagogy, Education, 교+육, 가르치다/기르다)정의1(기술적, 조작적, 규범적, 기능적)정의2(경험의 재구성과정, 지식의 획득, 주형, 계명, 도야, 성장으로서의 교육 등)교육성립의 조건(사회화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

  • 열린교육을 위한 학습 모형 정립
  • 역할놀이 수업모형 1707. 지그소우 수업모형 181참고문헌 요약문제 1 장 서 론1. 연구목적 및 필요성2. 연구의 내용 및 방법3. 국내외 연구동향(연구배경)4. 연구결과에 대한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제 1 장 : 서론1. 연구 목적 및 필요성열린교육은 현재 시.도별로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전국의 많은 초등학교에서 폭 넓게 시행되고 있다. 열린교육에 대한 이러한 열기는 매우 고무적인 측면과 우려할만한 측면을 동시에 가지고

  • [교직사회] 교사의 자격제도와 임용
  • 성패 또한 앞으로 교원양성과 임용체제가 어떻게 개혁되느냐의 문제와 직결될 수 있다.그러므로 신규교사를 길러내고 가려내는 체제를 비판적으로 되짚어보는 작업은 매우 중요하면서도 필요한 일이 아닐 수 없다. 더구나 현 교원양성과 임용체제에서 나타나고 있는 교육적 문제들을 바라보고 있노라면 그 필요성은 더욱 절절하게 다가온다.Ⅱ. 본 론1. 교원양성제도우리 나라의 교사양성체제는, 중등교사는 사범대학에서, 초등교사는 사범학교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