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사회과 교육2 수업시연, 수업지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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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지리영역과 단원 선정 이유 및 7차 개정 학습요소
2. 차시 선택 이유와 기존 교과서의 문제점 비판
3. 의사결정학습모형의 적용
4. 교수-학습 과정안
5. 수업자료
6. 참고 자료 출처
본문내용
2. 차시 선택 이유와 기존 교과서의 문제점 비판
나는 위의 여러 가지 성취기준 중에서 ⑦번 ‘국토 가꾸기와 환경문제에 대하여 미래 지향적인 관점과 태도를 가진다’를 선택하여 7차 교과서에서 그 내용을 찾았다. 물론 교육과정이 수정되었으므로 성취기준이 명백히 일치할 수는 없지만 7차 교과서의 5-2-(2)환경을 생각하는 국토개발 단원은 내가 예상했던 지도 내용과 상당히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었다. 개발과 보전에 대한 균형적인 사고, 나아가 국토 가꾸기와 환경문제에 대하여 미래 지향적인 관점과 태도를 가진다는 목표를 개발과 환경보존의 두 가지 가치가 상충하는 사례를 통해 배울 거라는 나의 예상과 다르게 교과서는 1차, 2차, 3차, 4차 국토개발의 중점과 과정의 내용에 대해 너무 포괄적이고 얕게 다루고 있었다. 또한 15차시에서는 그 전까지의 차시를 통해 배운 국토개발의 중요성, 자연의 중요성 등을 모두 고려하여 ‘우리 시도의 개발 계획 만들기’라는 활동이 제시되어 있었는데, 자기 고장의 특징을 파악하여 직접 개발계획을 세운다는 것이 흥미롭긴 하지만, 수업에서 실제 활동으로 적용하기에는 다소 무리지 않나 라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지속가능한 친환경적 개발’을 해야 한다는 학습목표를 도달하고자 할 때, ‘우리 나라 전체를 범위’로 개발과 그에 따른 갈등사례를 전개해나가기는 광범위하여 수업의 큰 틀을 잡기가 어려웠다. 따라서 기존 교과서의 활동이 자기고장이라는 지역성을 기초로 했다는 것을 바탕으로 하여 ‘우리 시(인천)의 개발 계획과 그에 수반하는 문제와 시민의 반응’을 조사해오는 포트폴리오 과제를 미리 제시한다는 것을 전제로 이 차시를 계획하였다. 개발사례에 대해 알고 그에 대해 찬성과 반대 입장을 취해보고, 외국의 모범개발 사례를 보여줌으로써, 지금 내가 살고 있는 고장에 대한 관심을 갖고, 우리 시가 발전하기 위해서는 개발이 어떻게 이루어 져야 할지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이 됐으면 하는데, 이 차시가 한 단원의 발전․정리 부분으로써 적합하다고 생각된다.

참고문헌
-5학년 교과서& 교사용 지도서(교육인적 자원부)
-꿈의 도시 꾸리찌바(박용남, 이후, 2002)
-서울 신문 11월 12일자 27면 김학준 기자 ‘계양산골프장 법적 공방 예고’
-환경과 생명을 지키는 인천교사 모임 http://ecoteacher.or.kr/zb41/zboard.php?id=pic&no=169
-국민을 위한 미래 사업’=‘건설족을 위한 삽질 사업’프로메테우스 뉴스 , 김성일 기자,11월 27일
-개인 블로그 http://blog.daum.net/ishoznmczrix/6976182
-배다리를 가꾸는 인천시민 모임(네이버 카페)
http://cafe.naver.com/vaedari.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4045
-초등사회과 교과서에 나타난 성역할 분석-청주교대 신희정.
-여의도 7배 크기 인천 도시 개발, "이제 재검토할 때" , 오마이뉴스, 한만송
-조명래, 지구화 시대 도시의 정치경제-인천시를 사례로.[황해문화], 2007년 여름호,43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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