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사회과교육2 수업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차례>>
1. 영역, 학년 및 단원을 선택 한 이유
2. 의사결정 학습 모형의 특징
3. 의사결정 학습 모형의 절차
4. 의사결정 학습 모형을 선택한 이유
5. 의사결정 학습모형 수업 적용 사례
6. 차시별 학습 목표
7. 교수-학습 과정안
8. 수업 자료
9. 수업 자료 및 참고 자료 출처
본문내용
2. 의사 결정 학습 모형의 특징
가. 의사결정 학습 모형이란?
․모형설명 : 과제를 수행하는 동안 정보를 수집하고 정리하여 새로운 의견을 제시, 비판, 지지, 피드백에 의한 의견 수정 등 여러 가지 사고 과정을 통해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하도록 하는 학습모형

․특 징 : 개인과 사회문제 해결 또는 현대, 미래 문제 해결에 적합한 학습 과정이다.

․유 의 점 : 대안을 제시할 때는 학습 목표와 일관성에 따르고 가장 가능하다고 생각하는 대안을 중심으로 깊이 생각하게 한다.



나. 의사결정 학습 모형의 효과
사회과 수업 시간에 사회적 쟁점이라는 학습 주제를 놓고서 의사결정 학습 모형을 사용하면 많은 이점이 있다. 학생들이 민주적 의사 결정의 과정을 몸소 체험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합리적 의사결정의 중요성을 깨달을 수 있다. 특히 다양한 토론 방식을 사용한 의사결정 학습모형 적용 수업을 통하여 학생들이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하고 이를 생활 속에서 실천으로까지 확장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한다.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타협적 태도로 경청하고 나와 다른 입장의 의견도 수용할 줄 아는 관용적 태도를 기를 수 있다. 이러한 타인을 배려하는 태도는 사회생활을 하는 데 있어서 없어서는 안 될 필수 요소이다.

3. 의사결정 학습모형의 절차

의사결정
문제파악

▷ 동기유발
▷ 이질적인 소집단 구성

의사결정과정
구상

▷ 의사결정 문제 파악


의사결정
상황 진술

▷ 학습 과제지 설명
▷ 질문을 통해 이해 확인


대안 작성

▷ 개인별 의사결정
▷ 소 집단별 의사결정


다시생각하여
최종선택하기

▷ 집단별 발표
▷ 과정과 이유 제시하기


발표 및 정리

▷ 자신의 발표와 실제 결정 내용 비교
▷ 토론에서 잘된 점과 잘못된 점 찾기



4. 의사결정 학습 모형을 선택한 이유

학생들이 합리적인 의사결정의 과정을 배울 때에 흥미를 가지고 임하게 하려면 주입식 수업보다는 학생들이 직접 참여하고 체험하도록 하여야 한다고 생각했다. 현대 사회가 다양해지는 만큼 쟁점도 다양해지는 추세다.
참고문헌
① 5학년 1학기 사회 교과서&교사용 지도서
② 토의․토론 수업방법 36(교육과학사)-정문성
③ 토의식 교수법, 토론식 학습법(계명대학교출판부)-전명남
④ 한국의 환경정책과 지속가능한 발전(연세대학교 출판부)-신의순
⑤ 새만금2 갯벌에 기댄 삶-허철희
⑥ 환경갈등과 불평등; 한국 환경문제의 재인식-최병두
⑦ 한겨레 21 특집-환경영향평가 편
⑧ [논문] 남강댐 인공방수로 개설에 따른 지역 변화, 남양호 주변 문화경관 변화 연구: 간척지개간과 생활공간형성을 중심으로-김지연(한국교원대 교육대학원)
⑨ [논문] 남한강 중류 습지 환경 변화 연구-박상민(한국교원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