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보수적 관점에서 살펴본 잠재적 교육과정 -Jackson, Dreeben, 김종서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21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보수적 관점으로서의 잠재적 교육 과정의 이론적 기초


2. 보수적 관점으로서의 잠재적 교육 과정의 이해

1) 정의
(1) Jackson의 관점
(2) Dreeben의 관점
(3) 김종서의 관점

2) 사례

3) 실제 학교 현장에의 반영

4) 잠재적 교육 과정의 의의 및 공헌점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과정(curriculum)은 라틴어 ‘currere’에서 유래된 표현이다. ‘The race course’ 경주마가 달려야 하는 길을 교육과정에 비유한 것이다. 출발지와 도착지가 정해져 있으며, 그 길을 반드시 지나가야 한다는 점에서 교육 과정의 의미와 상통한다. 그렇다면 ‘잠재적 교육 과정’은 무엇에 비유할 수 있는가? 경주로를 지나가는 동안 말이 디디는 땅의 질감, 주변의 풍경, 사람들의 함성 소리 등이 이에 포함되지 않을까?
실제로 경마 현장에서는 말의 시선을 경주로에 고정시키기 위해, 말의 눈 가장 자리에 검은 천을 씌어 놓는다고 한다. 말이 주변의 풍경이나 인물을 보지 않고, 오직 경주로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그러나 교육 현장에서는 이와 같은 인위적인 제한이 불가능하다. 교육은 ‘생각하는 동물’로서의 인간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이다. 교육 과정 외의 사고를 완벽히 제한하는 교육은 성립될 수 없는 것이다. 의도적 사고를 제한한다 하더라도 무의식적으로 가치관 등을 형성하고 유지하는 과정까지는 피할 수 없다. 잠재적 교육 과정의 논의가 필요한 것도 바로 이 때문이다. 교육 과정에 명시되지 않았으나, 교육 현장에 분명히 존재하는 것이 바로 잠재적 교육 과정인 것이다.
이처럼 잠재적 교육과정은 교육 현장에서 학생들에게 분명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연구는 교육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는 학생 개개인의 변화 관찰에 유용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나아가 그러한 변화를 유도할 수 있는 계획 수립까지도 가능할 것으로 예측된다. 이에 연구 조는 잠재적 교육 과정이란 무엇이며, 그 실제 사례로는 무엇이 있는지, 이러한 잠재적 교육 과정을 우리 학교 현장에 어떻게 반영하면 좋을지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단 연구 조의 논의는 잭슨, 드리븐, 김종서를 중심으로 이루어진 보수적 관점에 중심을 두고자 한다. 따라서 연구는 잠재적 교육 과정의 이론적 기초가 된 파슨스의 구조 기능주의 이론을 간략히 소개하고, 본격적으로 잠재적 교육 과정의 정의 및 사례를 조사한 후 그 반영 방법에 대하여 논의하는 순서로 이루어질 것이다.
참고문헌
Ⅰ. 단 행 본

1. 김재춘 外 (2002) 『교육과정과 교육 평가』(서울: 교육 과학사)

2. 길형석, 손충기 공저(2000), 『교육과정과 교육평가(증보개정판)』(서울; 동문사)

3. 서울특별시 교육 위원회(1974) 『 교육 과정의 발전적 지향 』

4. 이귀윤(1996) 『교육 과정 연구: 과제와 전망』 (서울: 교육 과학사)

5. 이성호(2004) 『교육 과정 개발의 원리』 (서울: 학지사)

6. 이홍우(1979) 『교육 과정 탐구』(서울: 박영사)

7. 홍두승(2001) 『사회 계층, 계급론』(서울: 다산 출판사)

Ⅱ. 논 문

1. 김영천(1998) 「교육 인류학 연구」
’초등학교 잠재적 교육과정; 교사와 행정가에게 주는 시사점’ (49-66)

2. 김진숙(1991) 「교육과정에 있어서의 “잠재적 기능”과 “의도치 않은 결과”」
(이화여대: 석사논문)

3. 송용화(1988) 「잠재적 교육과정에 대한 비판적 고찰」 (이화여대: 석사논문)

4. 윤명희(1985) 「잠재적 교육과정의 이론적 탐색」(이화여대: 석사논문)

Ⅲ. 기타 자료

1. http://100.naver.com/100.nhn?docid=124805 검색일: 2006-1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잠재적교육과정
  • 잠재적 교육과정 ㅡ. 1960년대 말 잭슨(P. Jackson)이 처음 사용.ㅡ. 일반적으로 ‘의도되지 않은 학교교육의 결과’를 뜻함.ㅡ. 그 의미가 종래의 교육과정과 새로 개념화된 교육과정과의 대비관계 속에서 구체화 됨.(종래의 교육과정) (새로 개념화된 교육과정)표면적, 계획된, 구조화된, 가시적인, 잠재적, 비계획적, 비구조적, 비가시적, 형식적 교육과정 비형식적 교육과정2. 잠재적 교육과정에 대한 논의 (1). 보수적 관점에서의 잠재적 교육과정(

  • [2021 교육과정][4학년A형] 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과 의미 등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하는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과 의미1) 개념과 의미2) 주요 원리3) 주요 특징4) 시사점5) 제한점과 유의사항3. 유아교육에의 적용 방안1) 민주적인 문화2) 차별 해소3) 평가4) 협동Ⅲ. 결 론Ⅳ. 참고 문헌Ⅰ. 서 론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각 개인의 성장 가능성을 최대한으로 신장시키고 발휘하게 하여 인간다움을 간직하면서 개인적으로 만족스럽고 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삶을 살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학교교육 과정의 관점에서 바라보았을 때, 학생

  • [교육과정] 잠재적교육과정 요약본
  • 교육의 결과를 뜻함.→ 잠재적 교육과정은 종래에 사용되던 교육과정과의 대비관계 속에서 의미가 구체화 됨종래의 교육과정: 표면적, 계획된, 구조화된, 공식적인 , 외현적인 , 가시적인, 외적인, 조 직화된, 기대된, 형식적인 교육과정새로 개념화된 교육과정: 잠재적, 숨겨진, 비구조적, 비공식적, 내현적, 비가시적, 내적, 비 조직적, 기대되지 않은, 비형식적 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에 대한 논의1. 보수적 관점에서의 잠재적 교육과정기

  • 잠재적 교육과정4
  • 교육의 결과’를 뜻함.→ 잠재적 교육과정은 종래에 사용되던 교육과정과의 대비관계 속에서 의미가 구체화 됨․종래의 교육과정: 표면적, 계획된, 구조화된, 공식적인 ,외현적인 ,가시적인, 외적인, 조 직화된, 기대된, 형식적인 교육과정․새로 개념화된 교육과정: 잠재적, 숨겨진, 비구조적, 비공식적, 내현적, 비가시적, 내적, 비 조직적, 기대되지 않은, 비형식적 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에 대한 논의1. 보수적 관점에서의 잠재적 교육과정기

  • 교육과정의 개념화 교육과정의 개발수준
  • 교육과정의 개념화교육과정의 개발수준 목차+교육과정의 개념화1)표면적 교육과정2)잠재적 교육과정3)표면적 교육과정과 잠재적 교육과정의 비교4)영 교육과정 +교육과정의 개발수준1)국가별 교육과정의 예시2)대한민국의 지역별 교육과정3)지역내 학교수준의 교육과정1. 표면적 교육과정 Manifest curriculum1) 표면적 교육과정의 개념-교과중심, 경험중심, 학문중심, 인간 중심 등 표면적 교육과정은 인간행동의 계획적인 변화를 촉구하기 위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