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의 개념화 교육과정의 개발수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9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교육과정의 개념화
1)표면적 교육과정
2)잠재적 교육과정
3)표면적 교육과정과 잠재적 교육과정의 비교
4)영 교육과정
 
+교육과정의 개발수준
1)국가별 교육과정의 예시
2)대한민국의 지역별 교육과정
3)지역내 학교수준의 교육과정
본문내용

1. 표면적 교육과정 Manifest curriculum

1) 표면적 교육과정의 개념
-교과중심, 경험중심, 학문중심, 인간 중심 등 표면적 교육과정은 인간행동의 계획적인 변화를 촉구하기 위하여 학생들의 지적, 행동적인 면에 걸쳐 얼마만큼 어떤 조건에서 변화시킬 것이냐에 관하여 의도적인 내용을 치밀하게 계획해서 설계한 문서화된 교육과정이다. 공식적 교육과정(official curriculum), 구조화된 교육과정(structured curriculum)이라고도 한다.
표면적 교육과정은 가시적이고, 교과서, 교사지도서, 보조교재, 참고서, 학습자료들을 포함한다. 의도된 교육목표가 달성되었는지 평가하는 준거가 되기도 한다. 학습자의 지식과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교육의 의도성을 강조하는 교육과정을 의미한다. 표면적 교육과정은 학교에 의하여 의도적으로 조직되고 가르쳐지고, 주로 지적인 측면에 관련이 있다. 그리고 단기적이고 일시적인 경향이 있고, 주로 교사의 지적 측면과 기능적 측면만을 고려하며, 바람직한 내용을 지향한다.
즉 학교가 계획적으로 의도했던 학습의 결과로 초래되는 교육과정으로 교과목, 즉 국어, 자연, 수학 등과 같이 문서화된 공식 과정을 말한다.

2) 표면적 교육과정의 특징
-이 교육과정은 무엇을 가르쳐 줄 것인가의 강한 의도가 포함되어 있으며, 가식적, 표출적인 면이 짙으며 인지적 영역을 주로 다루고 있다. 교과중심 교육과정, 경험중심 교육과정, 중핵교육과정, 학문중심 교육과정 등은 모두 학교나 교사에 의해 계획된 표면적 교육과정이라 할 수 있다.

-표면적 교육과정에서는 3R's(Reading, Writing, Arithmatic-읽기,쓰기,기초수학)를 다룬다.
-표면적 교육과정의 교육목적은 구체적으로 설정, 진술된다.

-표면적 교육과정에 잠재적 기능이 포함된다.



2. 잠재적 교육과정 Latent curriculum

1) 잠재적 교육과정의 등장 배경
-학교교육이 지나치게 지적인 면에 치우쳐 정의적, 인격적, 가치관의 면이 소홀해져서 전인교육 확립에 문제점이 제기되었다. 또한 학교교육의 단편적 지식은 사회생활 적응에 도움이 되지 못한다.

2) 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
-학교에서 계획적으로 의도하지 않았던 학습의 결과로 초래되는 교육과정으로 은연중에 학습되는 교육과정이다. 1970년대 교육과정을 “학생이 학교에서 가지는 경험의 총체”로 보는 시각이 바탕을 두면서 잠재적 교육과정이 나타나고 숨은 교육과정 (hidden curriculum), 계획되지 않은 교육과정 (unplanned curriculum) 이라고도 한다. 교육과정은 문서화되지 않은 비공식적 교육과정으로서 교사의 인격, 학급의 분위기, 인간관계 등에서 영향 받은 바 크다. 다시 말하면 학생들은 학교에 다님으로써 학교의 의도적인 계획에 담겨 있지 않은 것을 배우는 것이 잠재적 교육과정이다.

3) 잠재적 교육과정의 특징

잠재적 교육과정에서 배운 것은 영속성이 있고, 정의적 영역에 작용한다고 할 수 있으며, 도덕적, 인격적 면에 크게 영향을 준다. 잠재적 교육과정의 교육목적은 설정, 진술되지 않는다. 잠재적 교육과정에서는 3R's 즉, 규칙, 규정 일과를 다룬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평가 & 학교평가의 이해 및 활용
  • 교육과정 평가의 일반적 모형에 대해 설명할 것이다. 먼저 프로그램 논리의 개념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 필요하다. 프로그램으로서의 교육과정을 타당하게 평가하기 위해서는 교육과정의 논리에 적합한 평가모형을 적용하는 것이 더욱 평가의 유용성을 높여주기 때문이다. 프로그램 논리의 개념을 규명한 뒤 네 단계에 걸친 교육과정 평가의 총괄적인 개념화 모형을 구안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우리나라에서의 교육과정 평가 결과의 활용과 현황에 대

  • 체육과 교육과정의 모형
  • 개념화하고 계획하며 적용하는데 효과적인 방법을 제공해 주고 있으므로 많은 학교현장에서 활용되고 있다.이러한 체육과 교육과정모형에는 교육과정의 문제를 바라보는 시각과 선정된 내용의 비중 정도에 따라 초등학교 수준에서 활용될 수 있는 움직임교육 모형, 주제중심 움직임교육 모형, 체력교육 모형, 게임지도 모형 등과 중등학교 수준에서 활용될 수 있는 다활동 모형, 스포츠교육 모형, 야외 및 모범활동 교육 모형, 사회성 개발 모형, 학문

  • [기초기본학력부진아][특별보충과정]기초기본학력부진아 특별보충과정의 의의와 필요성, 기초기본학력부진아 특별보충과정의 운영, 기초기본학력부진아 특별보충과정의 교수학습자료, 기초기본학력부진아 특별보충과정의 평가와 시사점 분석
  • 과정을 설치, 운영하여 보충 학습의 기회를 충분히 제공함으로써 모든 학생들이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을 성공적으로 이수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다만, 특별보충과정의 실시는 교사와 학생 모두에게 부담이 되므로 학생의 수준, 학부모의 요구 및 학교의 여건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시기 및 시수 등을 신중하게 결정해야 하며 대상 학생에 적절한 학습 내용을 재구성하여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는 일이 필요하다.Ⅳ. 기초기본학력부진아 특별

  • [유아교육]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이란
  • 수준에서 교육을 반성하고 있으며 NAEYC의 발달에 적합한 실제(DAP)의 개정작업, 유아가 몰입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통한 통합적 다학문적 접근을 강조하는 프로젝트 접근법을 비롯아혀 유아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재개념화 방향이 모색되고 있다. 이러나 맥락과 우리 교육현실의 가치와 실제에 비추어 볼 때,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많은 것을 반성하게 한다. 지난 30년간 발전되어 온 혁신적인 철학, 교육과정, 교수법, 학교 조직, 환경구성의 통합된

  • 프로젝트 스펙트럼을 적용한 유아 언어평가 리포트
  • 개발하는 개방적인 틀의 구축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몇 개의 줄거리를 들은 후, 이야기 전개에 맞춰 제작된 이야기판이 아동들에게 주어지고, 이것을 사용하여 이야기를 전개하게 한다.연극에 변화를 준 것이다. 이야기판으로 아동들은 이야기하는 당사자이며 참가자가 된다. 이야기판을 사용한 활동은 글이 없는 그림책보다 더 많은 창의력과 독창성의 기회를 아동들에게 부여한다.교사와 아동의 만남이 1회 이상일 때에는 아동들의 발전 과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