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의 개념화 교육과정의 개발수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9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교육과정의 개념화
1)표면적 교육과정
2)잠재적 교육과정
3)표면적 교육과정과 잠재적 교육과정의 비교
4)영 교육과정
+교육과정의 개발수준
1)국가별 교육과정의 예시
2)대한민국의 지역별 교육과정
3)지역내 학교수준의 교육과정
- 본문내용
-
1. 표면적 교육과정 Manifest curriculum
1) 표면적 교육과정의 개념
-교과중심, 경험중심, 학문중심, 인간 중심 등 표면적 교육과정은 인간행동의 계획적인 변화를 촉구하기 위하여 학생들의 지적, 행동적인 면에 걸쳐 얼마만큼 어떤 조건에서 변화시킬 것이냐에 관하여 의도적인 내용을 치밀하게 계획해서 설계한 문서화된 교육과정이다. 공식적 교육과정(official curriculum), 구조화된 교육과정(structured curriculum)이라고도 한다.
표면적 교육과정은 가시적이고, 교과서, 교사지도서, 보조교재, 참고서, 학습자료들을 포함한다. 의도된 교육목표가 달성되었는지 평가하는 준거가 되기도 한다. 학습자의 지식과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교육의 의도성을 강조하는 교육과정을 의미한다. 표면적 교육과정은 학교에 의하여 의도적으로 조직되고 가르쳐지고, 주로 지적인 측면에 관련이 있다. 그리고 단기적이고 일시적인 경향이 있고, 주로 교사의 지적 측면과 기능적 측면만을 고려하며, 바람직한 내용을 지향한다.
즉 학교가 계획적으로 의도했던 학습의 결과로 초래되는 교육과정으로 교과목, 즉 국어, 자연, 수학 등과 같이 문서화된 공식 과정을 말한다.
2) 표면적 교육과정의 특징
-이 교육과정은 무엇을 가르쳐 줄 것인가의 강한 의도가 포함되어 있으며, 가식적, 표출적인 면이 짙으며 인지적 영역을 주로 다루고 있다. 교과중심 교육과정, 경험중심 교육과정, 중핵교육과정, 학문중심 교육과정 등은 모두 학교나 교사에 의해 계획된 표면적 교육과정이라 할 수 있다.
-표면적 교육과정에서는 3R's(Reading, Writing, Arithmatic-읽기,쓰기,기초수학)를 다룬다.
-표면적 교육과정의 교육목적은 구체적으로 설정, 진술된다.
-표면적 교육과정에 잠재적 기능이 포함된다.
2. 잠재적 교육과정 Latent curriculum
1) 잠재적 교육과정의 등장 배경
-학교교육이 지나치게 지적인 면에 치우쳐 정의적, 인격적, 가치관의 면이 소홀해져서 전인교육 확립에 문제점이 제기되었다. 또한 학교교육의 단편적 지식은 사회생활 적응에 도움이 되지 못한다.
2) 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
-학교에서 계획적으로 의도하지 않았던 학습의 결과로 초래되는 교육과정으로 은연중에 학습되는 교육과정이다. 1970년대 교육과정을 “학생이 학교에서 가지는 경험의 총체”로 보는 시각이 바탕을 두면서 잠재적 교육과정이 나타나고 숨은 교육과정 (hidden curriculum), 계획되지 않은 교육과정 (unplanned curriculum) 이라고도 한다. 교육과정은 문서화되지 않은 비공식적 교육과정으로서 교사의 인격, 학급의 분위기, 인간관계 등에서 영향 받은 바 크다. 다시 말하면 학생들은 학교에 다님으로써 학교의 의도적인 계획에 담겨 있지 않은 것을 배우는 것이 잠재적 교육과정이다.
3) 잠재적 교육과정의 특징
잠재적 교육과정에서 배운 것은 영속성이 있고, 정의적 영역에 작용한다고 할 수 있으며, 도덕적, 인격적 면에 크게 영향을 준다. 잠재적 교육과정의 교육목적은 설정, 진술되지 않는다. 잠재적 교육과정에서는 3R's 즉, 규칙, 규정 일과를 다룬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