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잠재적교육과정 요약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1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Ⅰ. 도입
● 교육과정과 교육평가를 보는 관점
* 전통적인 관점
․교육과정: 계획되거나 의도한 내용을 가르치는 것
․교육평가: 학교에서 의도한 목표를 얼마나 성취했는가를 측정하는 것
* 1960~1970년대에 들어서면서 교육과정과 교육평가를 보는 관점의 변화가 생기기 시작
․교육과정: 의도한 학습계획만을 교육과정으로 보는 것에서 학생이 나아가 학교에서 가진 경험의 총체로 보는 관점이 등장.
․교육평가: 학교교육의 효과를 파악하기 위한 방안으로 의도한 목표를 얼마나 달성했는가 를 측정하는 ‘목표평가’를 시행하던 데서 벗어나 교육활동으로 인하여 발생한 모든 결과와 산출을 평가하는 ‘탈목표 평가’를 강조함.
→ 이러한 맥락에서 잠재적 교육과정이 등장하게 됨. 여기서 학교에서 의도하거나 계획하 지는 않았지만, 학생들이 학교교육을 받은 결과 학습하게 된 것에 대해 개념화할 필요를 느끼게 된 것임.
● 잠재적 교육과정이라는 용어는 1960대 말 잭슨(P. Jackson)이 처음 사용함.
→ 이 용어는 일반적으로 ‘의도되지 않은 학교 교육의 결과’를 뜻함.
→ 잠재적 교육과정은 종래에 사용되던 교육과정과의 대비관계 속에서 의미가 구체화 됨
․종래의 교육과정: 표면적, 계획된, 구조화된, 공식적인 , 외현적인 , 가시적인, 외적인, 조 직화된, 기대된, 형식적인 교육과정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 박용래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시기별 작품 경향
- 엔트로피와 환경문제 - 엔트로피 법칙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