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장 잠재적 교육과정 요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7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잠재적 교육과정 논의Ⅰ - 보수적 관점
가. 잭슨(Jackson)의 잠재적 교육과정 논의
나. 드리븐(Dreeben)의 잠재적 교육과정 논의
다. 김종서의 잠재적 교육과정 논의
라. 잭슨 ,드리븐 김종서의 잠재적 교육과정논의의 공통점
2. 잠재적 교육과정 논의Ⅱ - 급진적 관점
가. 일리치(Illich)의 잠재적 교육과정 논의
나. 보울즈&긴티스 (Bowles & Gintis)
다. 애플&지루 (Apple&Giroux)
3. 잠재적 교육과정의 공헌 : 교육과정의 개념 확장
가. 잠재적 교육과정 관련 쟁점
나. 잠재적 교육과정의 공헌
4. 요약 및 정리
가. 학교의 순기능과 역기능
나. 사회 환경과 잠재적 교육과정
다. 잠재적 교육과정의 원천에 대한 단상
- 본문내용
-
나. 드리븐(Dreeben)의 잠재적 교육과정 논의
사회화기능의 관점에서 잠재적 교육과정 분석.
․ 가장 중요한 잠재적 교육과정 - 독립심과 성취감, 성인 권위의 수용
․ 학교 - 권위를 제 1원리로 삼음
☞ 가정(인간적인관계)과 사회(권위적인 관계)의 중간에 위치
즉, 사회생활에 필요한 규범, 가치, 태도 등을 잠재적 교육과정을 통해 학습시키는 장
다. 김종서의 잠재적 교육과정 논의
․ 학교사태의 구분 - 물리적 조건, 제도 및 행정조직, 사회 및 심리적 상황
․ 물리적 조건 - 학생의 경험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학교의 규모, 교실의 공간, 책상과 의자의 치수, 기타시설설비 등의 조건
․ 제도 및 행정조직 - 학년제도, 담임제도, 직원조직, 교내장학을 위한
여러 행정절차
․ 사회 및 심리적 상황 - 인간사이의 직접적인 접촉을 통하여 나타나는 상황과 물리적 조건, 제도 및 행정 조직으로 인하여 발생한 특정한 방식의 사회 및 심리적 상황
․ 잠재적 교육과정의 원천 - 학교의 목적성 ,강요성, 군집성(잭슨의 군집),
위계성(잭슨의 권력)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 박용래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시기별 작품 경향
- 엔트로피와 환경문제 - 엔트로피 법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