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재적 교육과정5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39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잠재적 교육과정
Ⅰ. 도입
● 교육과정과 교육평가를 보는 관점
* 전통적인 관점
·교육과정: 계획되거나 의도한 내용을 가르치는 것
·교육평가: 학교에서 의도한 목표를 얼마나 성취했는가를 측정
하는 것
* 1960~1970년대에 들어서면서 교육과정과 교육평가를 보는 관점의 변화가 생기기 시작
·교육과정: 의도한 학습계획만을 교육과정으로 보는 것에서 학생이 나아가 학교에서 가진 경험의 총체로 보는 관점이 등장.
·교육평가: 학교교육의 효과를 파악하기 위한 방안으로 의도한 목표를 얼마나 달성했는가를 측정하는 목표평가를 시행하던 데서 벗어나 교육활동으로 인하여 발생한 모든 결과와 산출을 평가하는 탈목표 평가를 강조함.
→ 이러한 맥락에서 잠재적 교육과정이 등장하게 됨. 여기서 학교에서 의도하거나 계획하지는 않았지만, 학생들이 학교교육을 받은 결과 학습하게 된 것에 대해 개념화할 필요를 느끼게 된 것임.
● 잠재적 교육과정이라는 용어는 1960대 말 잭슨(P. Jackson)이 처음 사용함.
→ 이 용어는 일반적으로 의도되지 않은 학교 교육의 결과를 뜻함.
→ 잠재적 교육과정은 종래에 사용되던 교육과정과의 대비관계 속에서 의미가 구체화 됨
·종래의 교육과정: 표면적, 계획된, 구조화된, 공식적인 , 외현적인, 가시적인, 외적인, 조직화된, 기대된, 형식적인 교육과정
·새로 개념화된 교육과정: 잠재적, 숨겨진, 비구조적, 비공식적, 내현적, 비가시적, 내적, 비조직적, 기대되지 않은, 비형식적 교육과정
● 잠재적 교육과정에 대한 논의
1. 보수적 관점에서의 잠재적 교육과정
기능주의 사회학자 로버트 머튼(R. Merton)은 사회적 제도나 행위들이 명시적 기능 외에 잠재적 기능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함.
·명시적 기능: 구체적인 형태의 사회적 제도나 활동에 참여하는 사람들에게 이미 알려져 있는 것. 일종의 의도된 기능.
·잠재적 기능: 참여자들이 알지 못하는 사회적 제도나 활동의 결과.
→ 사회적 제도나 행위는 명시적 기능 외에도 잠재적 기능을 갖기 때문에 사회학적 연구의 중요한 영역중의 하나는 사회적 제도나 행위의 잠재적 기능을 밝혀내는 것임.
→ 이러한 잠재적 기능을 학교 교육에서 파악하기 위해서는 학교나 교실 안을 들어다 볼 필요가 있음.
→ 의도된 교육활동으로서 쉽게 눈에 띄는 학교교육의 측면과 의도하지 않았기 때문에 쉽게 눈에 띄지 않은 측면을 볼 수가 있는데 눈에 띄는 측면이 표면적 교육과정이고, 쉽게 눈에 띄지 않는 측면이 바로 잠재적 교육과정이다.
2. 급진적 관점에서의 잠재적 교육과정
보수적 관점에서는 학교라는 교육기관의 사회적 기능을 긍정하는 관점에서 바라본 반면에 급진적 관점에서는 잠재적 교육과정의 부정적인 측면을 강조함. 보수적 관점에서는 잠재적 교육과정을 계획되지 않고, 기대되지 않으며, 쉽게 관찰되지 않는 특징을 가진다고 하였으나 급진적 관점에서는 잠재적 교육과정을 단순히 계획되지 않았다기 보다는 숨겨져 있는 교육과정과정이라고 보는 경향이 강함. 다시 말하면 부정적인 현상은 학교교육의 우연적 결과라기보다는 누군가에 의해 고의적으로 의도된 그래서 숨겨진 것이라는 것임.
▶ 다음 순서로 보수적 관점에서 잠재적 교육과정을 주장한 잭슨, 드리븐, 김종서와 급진적 관점에서 잠재적 교육과정을 주장한 일리치, 보울즈와 긴티스, 애플과 지루를 중심으로 잠 재적 교육과정의 논의를 살펴보고 마지막으로 잠재적 교육과정이라는 개념의 등장이 학교 교육의 이해와 연구에 기여하는 바가 무엇인가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가. 잭슨(Jackson)의 잠재적 교육 과정 논의
㉠ 잭슨(P. Jackson, 1968)은 교실에서의 학생들의 생활을 관찰하면서 학생들이 학교에 적응하게 되는 과정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학교와 교실에서 학생들은 공식적인 교육과정을 통해 제공되는 교과 내용에 관해서 배울 뿐만 아니라 교과내용과는 무관한 또는 상반된 내용에 대해서도 학습하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Ⅱ. 보수적 관점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4학년 A형] 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과 의미 등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하는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
  • 교육에 적용하는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30점) 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1) 잠재적 교육과정에 대한 잭슨(P. Jackson)의 정의2) 잠재적 교육과정에 대한 아이즈너(Elliot W. Eisner)의 정의3) 잠재적 교육과정에 대한 드리븐(R. Dreeben)의 정의4) 잠재적 교육과정에 대한 김종서의 정의2. 잠재적 교육과정의 의미1) 비의도성2) 정의적 영역과의 관련성3) 학교의 문화풍토와의 관련성4) 장기적 학습의 반복성 및 항구성5) 교

  • 교육과정4공통) 다음 문제 중 2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잠재적 교육과정, 다문화 교육과정)
  • 교육과정4공통)다음 문제 중 2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잠재적 교육과정, 다문화 교육과정)1. 경험주의 교육과정2. 홀리스틱 교육과정3. 잠재적 교육과정4. 다문화 교육과정5.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잠재적 교육과정차 례1서 론2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3잠재적 교육과정의 의의4잠재적 교육과정 특징5주요한 잠재적 교육과정 이론6사회학 입장과 잠재적 교육과정7잠재적 교육과정 한계8결론9참고자료1. 서론교육과정이라

  • 교육과정 공통) 다음 문제 중 2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잠재적 보육과정,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 2017학년도 1학기 과제물교육과정과제 유형: (공통)형과제: 다음 문제 중 2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범위 전 범위)목차Ⅰ. 서론Ⅱ. 본론1. 잠재적 교육과정1) 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2) 잠재적 교육과정의 관점3) 잠재적 교육과정의 원천 4) 잠재적 교육과정과 표면적 교육과정의 비교5) 잠재적 교육과정의 의의2.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1) 인성교육의 핵심 덕목2) 인성교육 저해 요소3)

  • 교육과정4공통) 두 문항을 선택-경험주의 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하여 자세히 논하시오0k
  • 교육과정4공통) 두 문항을 선택-경험주의 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하여 자세히 논하시오0k유아교육과 교육과정4공통다음 문제 중 2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경험주의 교육과정홀리스틱 교육과정잠재적 교육과정다문화 교육과정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Ⅰ. 서 론유아교육은 국가의 동량(棟梁)을 키우는 소중한 일로, 장차 유아들이 건전한 민주시민으로 자라, 국가와 사회에 큰 그릇이 되도록 하는 것이다. 따라서 유아교육이 잘되려

  • [교육학] 잠재적 교육과정
  • 잠재적 교육과정Contents.#1 잠재적 교육과정이란?#2 표면적 교육과정 VS 잠재적 교육과정#3 기능론적 관점#4 갈등론적 관점#5 잠재적 교육과정의 의의 #6 잠재적 교육과정의 한계점#7 임용고사 기출 문제#1 잠재적 교육과정이란?학교의 물리적 조건, 제도 및 행정적 조직, 사회 및 심리적 상황을 통하여 학교에서는 의도한 바 없으나 학교생활을 하는 동안에 학생들이 은연중에 가지게 되는 경험#2 표면적 교육과정 VS 잠재적 교육과정표면적 교육과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