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재적 교육과정4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1960~1970년대에 들어서면서 교육과정과 교육평가를 보는 관점의 변화가 생기기 시작
교육과정: 의도한 학습계획만을 교육과정으로 보는 것에서 더 나아가 학생이 학교에서 가진 경험의 총체로 보는 관점이 등장.
교육평가: 학교교육의 효과를 파악하기 위한 방안으로 의도한 목표를 얼마나 달성했는가 를 측정하는 ‘목표평가’를 시행하던 데서 벗어나 교육활동으로 인하여 발생한 모든 결과와 산출을 평가하는 ‘탈목표 평가’를 강조함.
→ 이러한 맥락에서 잠재적 교육과정이 등장하게 됨. 여기서 학교에서 의도하거나 계획하 지는 않았지만, 학생들이 학교교육을 받은 결과 학습하게 된 것에 대해 개념화할 필요를 느끼게 된 것임.
● 잠재적 교육과정이라는 용어는 1960대 말 잭슨(P. Jackson)이 처음 사용함.
→ 이 용어는 일반적으로 ‘의도되지 않은 학교 교육의 결과’를 뜻함.
→ 잠재적 교육과정은 종래에 사용되던 교육과정과의 대비관계 속에서 의미가 구체화 됨
종래의 교육과정: 표면적, 계획된, 구조화된, 공식적인 ,외현적인 ,가시적인, 외적인, 조 직화된, 기대된, 형식적인 교육과정
새로 개념화된 교육과정: 잠재적, 숨겨진, 비구조적, 비공식적, 내현적, 비가시적, 내적, 비 조직적, 기대되지 않은, 비형식적 교육과정
● 잠재적 교육과정에 대한 논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진로목표 성취하기
  • 4. 이 경험이 보람있다고 생각하는가? 그렇다면 이유는 무엇이고, 그렇지 않다면 이유는 무었인가?5. 직접 직업 환경을 관찰한 후에 이 분야의 이 직업에 대해 흥미를 느꼈는가?아래의 부분을 떼어내고 당신이 섀도우한 사람에게 완성하기위해 주어라.3. 전체 적인 특징 오하이오 주 고등학교 가정과 교육과정은 큰 맥락에서 process module과 content module 두가지로 나누어져 있다. 즉 process module-학습활동-평가-content module-학습활동-평가의 형식으로 되어 과

  • 교육과정4B) 교육과정개발할때 교육목표진술대해 학자들이 주장하는것설명하고 유아교육각종계획안에 어떻게반영할 수있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0k
  • 교육과정개발할때 교육목표진술대해 학자들이 주장하는것설명하고 유아교육각종계획안에 어떻게반영할 수있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0k유아교육과 교육과정4B교육과정을 개발할 때 교육목표의 진술에 대해 학자들이 주장하는 것을 설명하고, 학자들의 주장을 유아교육의 각종 계획안에 어떻게 반영할 수 있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Ⅰ. 서 론천지우주에는 항상 양면성이 존재하고 있다. 선악, 양음, 장단, 고저, 표면적인 것, 잠재적

  • 정찬기오 교육과정및교육평가 중간고사레포트
  • 과정+지식중심의 주변과정이며, 통합성은 뚜렷하나 교과목간 관련성이 없음생성형일정한 방법 부재즉석 프로그램(보물찾기)현실성은 강하나 계열성․관련성이 없으며, 유경험자를 필요로 함학문중심교육과정개념중심 분과형나선형적 조직법PSSCSMSGBSCS학구적 지식․기능․가치 중심이며, 발전성․계열성은 있으나 관련성․다양성이 매우 부족함과정중심 다과정형동질집단 편성법2중진급안4과정안다양성이 보장되어 있으나, 평가도구․

  • [교육과정 4학년 A형] 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과 의미 등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하는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
  • 교육과정 4학년 A형 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과 의미 등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하는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30점) 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1) 잠재적 교육과정에 대한 잭슨(P. Jackson)의 정의2) 잠재적 교육과정에 대한 아이즈너(Elliot W. Eisner)의 정의3) 잠재적 교육과정에 대한 드리븐(R. Dreeben)의 정의4) 잠재적 교육과정에 대한 김종서의 정의2. 잠재적 교육과정의 의미1) 비의도성2) 정의적 영역과의

  • [2021 교육과정][4학년A형] 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과 의미 등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하는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2021년 1학기 과제물「교육과정」4학년 A형● ● ● ●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과 의미 등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하는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 ●중간 과제물▮Contents▮Ⅰ. 서 론Ⅱ. 본 론1. 교육과정의 개요1) 개념2) 주요 특징2. 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과 의미1) 개념과 의미2) 주요 원리3) 주요 특징4) 시사점5) 제한점과 유의사항3. 유아교육에의 적용 방안1) 민주적인 문화2) 차별 해소3) 평가4) 협동Ⅲ. 결 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